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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Is ?] 류길재 전 통일부 장관

합리적 보수주의 북한 전문가
김수진 기자 9kimsujin020@businesspost.co.kr 2014-11-13 17:4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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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

[Who Is ?] 류길재 전 통일부 장관
▲ 류길재 통일부 장관


류길재는 1959년 1월15일 서울에서 태어났다.

고려대학교에서 정치외교학을 전공해 박사 학위까지 취득했다.

1987년부터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에서 연구원과 연구교수로 재직했다. 1998년 경남대학교 북한대학원 교수로 임용되었으며, 2005년 경남대 북한대학원이 북한대학원대학교로 개편되면서 이 대학 소속으로 변경되었다.

1997년과 2010~2011년 미국 우드로우 윌슨 센터(The Woodrow Wilson International Center for Scholors)에서 한반도 냉전사 관련 연구를 수행했다.

한국정치학회와 한국국제정치학회에서 임원으로 활동했고 북한연구학회 총무이사를 역임했다. 2013년 북한연구학회 회장으로 취임했다.

2011년 국가미래연구원에 참여해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대북 정책 기조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입안에 기여했다.

2013년 2월 17일 박근혜 정부의 통일부장관 내정자로 지명되었고 3월 11일 임명되어 정식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시작했다.

2015년 2월 개각에서 후임으로 홍영표 장관 후보자가 지명됐다.

경영활동의 공과
비전과 과제/평가
사건사고
경력/학력/가족
◆ 경력

1987년 4월부터 1996년 8월까지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연구원으로 일했다.

1996년 9월부터 1998년 9월까지 2년간 경남대학교 연구소의 연구교수로 활동했다. 1998년 10월부터 2005년 2월까지 경남대학교 북한대학원 조교수로 연구활동을 이어갔다.

2005년 3월부터 2010년 2월까지 북한대학원대학교 부교수로, 2010년 3월부터 2013년 2월까지 교수로 재직했다.

교수로 재직하면서 2003년 7월부터 2년간 민주평화통일자문회 상임위원을 맡았다. 2005년 한 해 동안 북한연구학회 총무이사를 맡기도 했다.

2008년 7월부터 2011년 2월까지 대통령실 외교안보수석실 정책자문위원을 맡으며 2009년 7월부터 2011년 6월까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으로 활동했다.

2009년 6월부터 2013년 2월까지 통일부 정책자문위원으로, 2010년 한 해는 한국국제정치학회 북한·통일분과위원장으로 활동했다.

2010년 12월부터 2013년 2월까지 국가미래연구원 외교안보분과 회원이었고 지난해 1월부터 한 달 간 북한연구학회 회장직을 맡았다.

2014년 3월 37대 통일부 장관으로 임명되어 업무를 수행했으며 2015년 2월 개각에서 후임으로 홍영표 장관 후보가 지명됐다.

◆ 학력

용문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84년 고려대학교에서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1987년 고려대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석사학위, 1995년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 가족관계

부인과 사이에 두 딸이 있다.

동생 류영재는 1960년 3월 5일생으로 현재 사회책임투자와 리서치를 전문으로 하는 서스틴베스트의 대표와 헤르메스 에쿼티 오너십 서비스 수석고문을 맡고 있다. 그는 중앙고등학교와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한양대 대학원 정치외교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애슈리지 경영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메리츠 증권, SK 증권, 동방페레그린증권, 현대증권을 거처 2004년부터 서스틴베스트 대표이사로 일하고 있다. 서스틴베스트는 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 정보 분석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기업이 지속가능하도록 투자전략에 관한 의사결정을 돕는 기업이다.

◆ 상훈

2013년 정부부문에서 외신홍보상을 수상했다.

어록


“북한의 핵 폐기는 한국에도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이를 위해 전력투구해야 한다. 미국과 협력이 필수적이다. 반복하지만 북한이 미국말만 듣기 때문이다. 왜 같은 동포이자, 경제적으로 돕고 있는 내 말은 안 듣나라고 항변해 봤자 북한으로부터 돈 좀 있다고 으스대지 마라는 답이 돌아올 게 분명하다. 주고 싶으면 줄 때가 반드시 온다. 그때를 기다리는 것도 대북정책 옵션에 포함돼야 한다. 지금은 아니다.”(2007/05/10, 세계일보 통일논단 ‘北核이 남북 간의 문제인가’에서 알렉산더 버시바우 주한 미국대사가 남북협력이 2·13 합의 이행과 맞물려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한 뒤 이재정 통일부 장관이 “한반도 문제는 남북간 문제이며 남북관계는 흐트러짐 없이 일관성있게 진행돼야 할 것”이라 말한 발언에 대해)

“북핵 6자회담이 진전돼 핵 불능화가 이루어지고 북미관계가 개선되는 등 한반도 평화체제의 윤곽이 드러난 뒤 회담이 이루어졌다면 북미관계나 북핵문제에 효과를 줄 수 있는 정상회담이 되었을 것.”, “물러나는 정권이 정상회담을 하는 것은 이벤트에 불과한데 북한 입장에서 책임 있는 이야기를 할지 의문이다."(2007/10/04, 세계일보, 3일 노무현 대통령과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 남북 두 정상이 공식 정상회담 가진 것에 대해)

“지난 정권의 포용정책은 정부가 취해야 할 정책으로서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은 비용 대비 효과를 꼼꼼하게 따져 봐야 한다. 정말로 우리의 경제지원이 북한을 움직이는 데 효과를 거두고 있는지 판단하고,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민을 설득하고 여론을 수렴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또 동맹국인 미국을 이해시키고 우리의 입장을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 포용정책은 남한이 북한에 대해 취할 수 있는 하나의 정책 옵션이지, 그 자체가 대북정책의 전부가 될 수는 없다.”(2008/02/21, 세계일보 통일논단 ‘새정부 대북관계 조급증 버려라’,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대북정책에 대해)

“천안함 사건으로 정부의 처지가 군색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나중에 북한에 할 말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다져놓아야 한다. 금강산사업에 대해 할 테면 해봐라는 대응보다 북한이 제안한 대화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고, 북한을 향해 성의를 다해 설득하고, 필요하다면 다시 한 번 금강산관광 재개의 요구조건을 분명히 해서 북한으로 하여금 정부가 정당한 요구를 하고 있음을 확인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북한이 정부의 요구를 수용한다면 지체없이 관광을 재개하면 된다. 만일 천안함사건이 북한에 의한 것임이 드러난다면 관광을 중단하고 남북관계를 근본적으로 재고하면 된다. 그 어느 때보다 정부의 리더십이 정당성에 토대를 둬야만 정부와 사회가 합심해서 남북관계와 안보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집단적 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은 그래야 할 상황이다.”(2010/04/13, 경향신문 시론 ‘천안함과 금강산’, 천안함 침몰 사건 이후 정부 리더십의 필요함을 역설하며)

"앞으로 관전 포인트는 북한의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 것인가에 있습니다", "김정일 위원장이 최근 세 번이나 연거푸 중국을 방문한 것은 북한 혼자서 (생존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깔려 있었을 것이고 이것을 알고 있는 김정은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잘 지켜봐야 한다.", "김정일 위원장이 쓰러진 2008년 말을 기준으로 계산하더라도 김정은의 후계구도는 3년밖에 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당분간은 장성택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이 수렴청정하는 형식으로 지배체제가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 "지금 현재 북한 최고위층을 형성하는 인사들은 이미 김정은에 대한 충성서약을 한 사람들.", "다만 중하급 관료들에 대한 숙청작업은 앞으로 속도를 낼 것."(2011/12/19, 머니투데이 뉴스1, 김정일 사망과 관련해)

“북한이 도발하거나 남북관계를 뒤흔든다면 무자비하게 응징해야 한다. 동시에 강경한 대처 속에서도 관계 회복을 위한 온건한 카드를 구사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야 한다. 북한이 우호적으로, 전향적으로 나온다면 통 크게 지원하고 선제적 양보조치도 제안한다. 이런 방향으로 정책이 추진되어 남북관계에서 일정한 경험이 축적되어 신뢰가 쌓이는 것이 필요하다. 신뢰와 관계 진전이 선순환되는 그때까지 대북정책은 미완성의 영역이 될 것이다. 염려스러운 것은 희망사항에 기초해서 정치적 이벤트로 남북관계를 바라보는 시각이 아직도 한국사회에 너무 크다는 사실이다.”(2012/08/14, 서울신문 시론 ‘즉흥에서 즉응으로’, 김정일 사후 김정은의 개혁개방 조치에 대처하는 차기정부의 자세에 대해)

"문 후보의 대북정책은 박 후보와의 차별성을 강조하려는 차원에서인지 너무 강하게 나가는 부분이 있다", "취임식 때 북한 측 인사를 초청하겠다는 공약 등은 지나치게 돌발적."(2012/12/02, 서울경제, 대선 D-16 문재인 후보의 대북정책에 대해)

“혹자는 최근 박 당선인이 북핵을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조한 것을 두고 이명박 정부와 다를 바 없으며, 결국 대북 압박정책을 구사하려는 것이 아닌가 해석한다. 그러나 선거 막판에 국제사회 모두가 반대하는 장거리 로켓을 발사하고, 핵실험 징후가 포착되는 상황에서도 교류협력만을 강조한다면 적절한 대응이었을까.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 신뢰도 한 쪽의 일방적 조치로 쌓아지는 것이 아니다. 더욱이 그 과정은 단번에 벌어지는 사건이나 이벤트로 이뤄질 수 없다. 남과 북도 동행의 기간이 필요하다. 먼 길을 함께 가면서 서로 이해하고 도움을 주고받으면서, 오해를 불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2013/01/27, 경향신문 시론 ‘기회·희망 날려 버릴 북한의 핵실험’, 북한 3차 핵실험이 임박한 상태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대북 발언에 대해)

“과거 북한역사에서도 유사사례를 발견하기 쉽지 않은 사례."(2013/12/13, 뉴스 1, 장성택 처형과 관련해서)

"정부는 눈앞의 상황에 일희일비하기보다 장기적 시각으로 남북관계를 지속가능한 발전의 궤도 위에 올려놓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 "통일의 주역이 될 젊은 세대들이 통일에 대한 마음을 가지는 것, 통일시대를 열어갈 인재를 키워내는 것은 제도나 시스템 이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부분."(2014/11/05, 뉴시스, 숭실통일리더십연수원 개원식 축사에서 남북관계에 대해)

◆ 평가

1987년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에 연구원으로 재직하던 시절부터 30여 년간 북한문제를 연구해 온 북한 전문가다.

2013년 북한의 3차 핵실험 이후 한반도 긴장상태가 높아졌을 때 통일부 장관으로 지명됐다.

박근혜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구상에 기여했고 박근혜 대통령의 싱크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 외교안보분야 발기인으로도 참여했다.

학계에서 그는 '합리적 보수주의자'로 평가받는다. 남북관계의 원칙적 입장을 중시하면서 대화의 필요성도 동시에 강조해 온 균형감있는 인물이라는 게 주변의 평가다.

그가 통일부 장관으로 내정됐을 때 한 남북관계 전문가는 "박근혜 정부가 남북관계에서 안보를 중시하는 등 전체적으로 보수적 색채를 띠고 있지만, 류 교수의 통일부 장관 내정은 여기에 균형을 맞추려는 목적의 인사인 것으로 보인다"는 견해를 내놓기도 했다.

지난해 3차 핵실험 이후에도 그는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더욱 끈질기고 강인하게 설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군사적 대응도 고려해야 한다"라고 발언하는 등 강경한 입장도 함께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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