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이 은행권 최초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상담서비스를 시작했다.
신한은행은 전국 영업점의 디지털창구(태블릿PC)를 통해 은행권 최초로 ‘빅데이터 기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 신한은행이 은행권 최초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상담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
고객이 창구에 있는 태블릿PC에 본인의 성별과 연령대, 거주지, 직업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이와 비슷한 고객들의 금융생활 분석자료를 볼 수 있는 방식이다.
같은 조건을 지난 다른 사람들의 월 평균소득과 자가주택 소유 여부, 저축 및 소비금액등 금융생활 정보와 이들이 보유하고 있는 금융상품의 유형 및 규모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이를 통해 상담서비스의 신뢰도를 높이고 고객들에게 재무 포트폴리오 관리와 금융상품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빅데이터 기반 상담서비스는 신한은행이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상담 어드바이저’ 사업의 첫 번째 결과물이다.
‘디지털 상담 어드바이저’는 고객에게 상담자료를 디지털정보로 제공하고 이를 대면·비대면 판매채널의 마케팅정보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신한은행은 내년 초까지 관련 시스템을 만들어 본격적으로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외부에서 이뤄지는 고객 방문상담에서도 ‘디지털 상담 어드바이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디지털화를 통해 상담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고객들에게 전문화된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