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이 항암제 바이오시밀러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19일 “셀트리온의 글로벌 첫 항암제 바이오시밀러인 ‘트룩시마’가 유럽에서 진출 초기부터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다”며 “트룩시마의 안착은 셀트리온이라는 브랜드가 글로벌 바이오제약업체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셀트리온의 트룩시마는 바이오젠이 개발하고 로슈가 판매하는 바이오의약품 ‘리툭산’의 바이오시밀러다.
리툭산은 혈액암의 일종인 비호지킨스 림프종 및 류머티즘 관절염 등의 치료에 쓰이는데 지난해 글로벌 매출이 7조 원에 이른다.
셀트리온은 2017년 2월 유럽 의약품청에서 트룩시마 판매허가를 받았고 올해 4월부터 유럽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트룩시마는 리툭산보다 약 30~40%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는데 영국, 독일 등 유럽 주요시장에서 20~3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3분기부터 유럽 전역으로 트룩시마 판매를 확대한다.
셀트리온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도 트룩시마 판매허가를 신청해 놓고 있다.
한 연구원은 “항암제 처방은 치료시기를 놓치면 생명이 오가기에 의사들의 신뢰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항암제 바이오시밀러의 성공은 기존 바이오시밀러와 달리 한 차원 높은 의미를 지닌다”고 파악했다.
그는 “트룩시마의 성공으로 셀트리온의 또 다른 항암제 바이오시밀러인 ‘허쥬마’의 성공가능성도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셀트리온은 올해 매출 9672억 원, 영업이익 4855억 원을 낼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보다 매출은 44.2%, 영업이익은 94.4% 늘어나는 것이다.[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