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방송업계의 비정상적인 상황을 정상화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특히 종합편성채널의 대대적인 개혁을 예고해 종편사업자들의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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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
이 후보자는 4일 경기 과천시에 마련된 청문회준비사무실로 출근하는 길에 “현안들이 많지만 기본적으로 방송이 공정성, 공공성을 제대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방송이 본연의 모습을 되찾도록 하고 정상으로 되돌아가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대표적인 진보 언론학자로 방송개혁을 일관되게 주장해온 인물인데 방통위원장으로 임명되면 방송분야를 중점적으로 들여다보겠다고 밝힌 것이다.
우선 종편의 난립문제를 점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종편의 도입 자체가 잘못은 아니지만 한꺼번에 4개가 도입되면서 잘 되던 지상파까지 어려워지고 종편끼리는 말할 것도 없을 정도로 시장이 왜곡되기 시작했다”며 “다른 방통위 상임위원들과 상의하고 대책을 장기적이고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종편 가운데 MBN은 11월 승인기간이 만료돼 재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이 후보자의 판단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방통위는 10월에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재승인 심사를 시작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의무재전송 및 광고영업 등 종편이 받고 있는 특혜도 환수할 가능성이 있다.
종편은 현재 유료방송사업자들이 의무적으로 재전송해야 하는 채널로 정해져 있고 지상파와 달리 직접적인 광고영업도 가능해 특혜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때 “특혜없이 종편과 지상파방송을 동일하게 규제하는 체제로 전환하겠다”고 공약했고 이 후보자도 과거 종편에 의무재전송 특혜가 주어지는 것을 놓고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이 후보자가 지상파 중간광고를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점도 종편에게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이 후보자는 “과거에는 지상파가 우월적 지위에 있어 중간광고를 허용하지 않았으나 지금은 종편과 지상파가 종합편성 측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며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미디어종합개혁위원회(가칭) 같은 기구를 만들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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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승준 MBN 사장. |
그가 “지상파에 중간광고를 주면 광고시장이 좁아져 종편이나 신문에 가는 광고가 줄어드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는 단서를 달았지만 과거 방통위의 지상파 중간광고 불허기조에서 크게 바뀐 것이다.
KBS, SBS, MBC 등 지상파 방송3사는 이미 ‘유사중간광고’를 도입하는 등 중간광고를 허용해달라는 목소리를 강하게 내고 있다. 유사중간광고는 70여 분 분량의 예능이나 드라마를 1부와 2부로 쪼개 광고를 내보내는 방식을 말하는데 방통위도 이를 허용하고 있다.
KBS와 MBC 등 공영방송의 지배구조 개편, 해직기자 문제 해결 등도 추진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자는 이날 “해직된 언론인들이 정말 억울하게 해직된 것이라면 바로잡는 것이 방송정상화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통신분야를 놓고는 제4이동통신회사가 경쟁할 수 있는 정책을 펴겠다는 입장도 내놓았다.
이 후보자는 “통신사 3곳이 5:3:2로 안정적인 과점 구조를 취하고 있는데 그런 상황에서 비롯된 타성이 있다”며 “필요하다면 새로운 경쟁 체제를 도입해 자극을 주는 것이 올바른 방향에서 이용자에게 혜택을 주는 방식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