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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춘, 부산 해양산업 클러스터에 기업유치 적극 나서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17-07-02 10: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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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임명되면서 부산항 해양산업 클러스터(단지) 개발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 장관은 해양산업 클러스터를 인근 지역으로 확대하고 클러스터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민간기업 유치에 총력을 기울 것으로 보인다.

  김영춘, 부산 해양산업 클러스터에 기업유치 적극 나서  
▲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2일 정치권에 따르면 부산 출신의 김 의원이 해수부 장관에 발탁되면서 부산지역 최대사업인 해양산업 클러스터 건설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해양산업 클러스터란 물류시설로만 사용됐던 유휴 항만시설(부두)을 해양산업 관련 기업이 연구·제조·유통 등 생산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해수부는 2016년 11월 ‘해양산업 클러스터의 지정 및 육성 등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 ‘1차 해양산업 클러스터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라 부산항 우암부두는 해앙산업 클러스터 우선지정 대상구역으로 정해졌다.

부산항 해양산업 클러스터는 올해 설계 및 각종영향평가를 거친 뒤 내년부터 도로, 전기 등 기반시설이 설치된다. 정부는 기반시설 설치에 총 262억 원을 투자해 2019년부터는 민간기업들이 입주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김 장관은 해양산업 클러스터 육성을 꾸준히 강조해왔다.

김 장관은 지난해 6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으로 있으면서 "해양 관련한 부산의 현안 풀어내겠다“며 ”해양산업 클러스터가 실질적으로 부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장관으로 취임한 뒤 6월23일 부산 북항을 방문해 북항 재개발 추진상황을 보고받고 “북항을 글로벌 해양관광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며 “부산항을 글로벌 해양강국의 중심 항만으로 도약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후보시절인 4월 부산을 방문해 “부산을 동북아 해양수도로 만들겠다”며 “부산 북항 재개발 계획과 원도심을 연계 개발해 신해양경제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고 공약했다.

김 후보자는 우선 해양산업 클러스터 지역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는 최근 북항 우암부두를 대상으로 하는 현재의 해양산업 클러스터를 인근 지역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우암부두 배후에 있는 지역까지 사업면적을 확대해 해양레저선박과 첨단 해양기자재회사까지 유치하겠다는 것이다.

해수부는 해양산업 클러스터를 통해 2021년까지 매출 4300억 원, 부가가치 2천억 원을 창출할 수 있을 것 기대하고 있는데 대상지역이 확대되면 예상 매출과 부가가치 규모는 더욱 커진다.

해양산업 클러스터를 확대하려면 법률 개정이 필요한데 김 장관이 적극적으로 추진하면 국회에서 새롭게 논의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야권도 부산의 해양산업 클러스터조성에 일치된 의견을 보였던 만큼 법안의 국회통과 가능성도 큰 것으로 보인다.

  김영춘, 부산 해양산업 클러스터에 기업유치 적극 나서  
▲ 해양산업클러스터 부산항 지정 가능 구역. <해양수산부>
해양산업 클러스터가 성공하려면 민간기업 유치도 중요하다.

클러스터 입주기업 선정은 2019년부터 이뤄지는데 김 장관은 기업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조세특례제한법’개정 등을 검토하고 있다. 외국인 투자기업 등 입주기업에 다른 특구 수준으로 세제혜택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해양산업 클러스터 지역이 확대되면 세제해택을 자유무역지역과 경제자유구역 수준으로 상향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부두 밖 컨테이너장치장(ODCY)까지 개발대상으로 포함되면 토지보상비가 늘어나는데 이 때문에 수익성이 떨어지는 것을 보완해야하기 때문이다.

부산발전연구원(BDI)은 지난해 ‘북항 창조경제 중심축의 기업유치 전략’ 보고서에서 “북항 해양산업 클러스터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해양플랜트, 해운지식서비스 등의 글로벌기업 유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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