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에서 석탄화력발전소와 원자력발전소 건설중단이 가시화되면서 건설업계에서 일감의 대규모 증발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중단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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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치훈 삼성물산 사장(왼쪽)과 정지택 두산중공업 부회장. |
더불어민주당 원전안전특위는 18일 고리원자력본부를 찾아 신규원전 건설 중단을 논의했다. 이관섭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은 대통령 공약사항인 만큼 최대한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약 28%가량 진행됐다.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됐으나 매몰비용을 감안하고라도 건설을 중단할 것이라는 데 힘이 실린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참여하고 있는 삼성물산, 두산중공업, 한화건설은 건설이 중단되면 피해를 보게 된다. 정부에서 계약해지에 따른 보상을 해 줄 것으로 보이지만 건설이 진행됐을 때 발생하는 매출과 이익을 감안하면 타격이 불가피하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1조 원이 넘는 대형 프로젝트이기 때문이다.
신고리 5,6호기 시공 주간사인 삼성물산의 경우 1분기 말 기준 5110억 원의 도급잔액이 남아 있다. 두산중공업은 약 4천억 원, 한화건설은 1천억 원 수준이다. 회사마다 상황은 다르지만 지난해 기준 연간 매출의 최대 3~4%에 이르는 일감이 사라질 위기다.
두산중공업은 2조3천억 원 규모의 주기기공급 계약도 맺고 있어 수주잔고에 미칠 영향은 더 크다. 신고리 5,6호기 관련 수주액은 두산중공업 수주잔량의 약 20% 수준이다.
건설업계의 더 큰 문제는 석탄화력발전소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미세먼지 감축 대책을 발표하면서 공정률 10% 미만의 신규석탄화력발전소 9기 건설을 원점에서 재검토 한다고 밝혔다.
SK건설은 고성하이화력발전소 1,2호기 3조1천억 원, 당진에코파워 1,2호기 1조6천억 원 등 4조7천억 원 규모의 공사가 남아있다. SK건설 국내 수주잔고가 15조2천억 원인데 30% 이상을 차지한다. 수주잔고가 미래 실적을 담보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향후 실적에 빨간불이 켜진 셈이다.
삼성물산도 강릉안인화력발전소 1,2호기 건설을 하고 있는데 도급잔액이 무려 3조7천억 원이나 된다. 신고리 5,6호기와 강릉안인 1,2호기를 합치면 4조2천억 원으로 역시 삼성물산 건설사업 전체 수주잔고의 20%가 넘는다.
포스코건설은 삼척포스파워 1,2호기 6700억 원, 한화건설은 신서천화력발전소 1호기 1천억 원 규모의 계약이 남아 있다.
보일러와 터빈 등을 생산하는 두산중공업은 화력발전소 주기기공급 계약도 맺고 있다. 강릉안인 1,2호기와 고성하이 1,2호기 각각 7천억 원 수준이고 신서천 1호기가 1천억 원 규모다. 여기에 삼척포스파워 1,2호기 주기기계약 우선협상대상자에도 선정됐다. 이를 모두 합하면 2조 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