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그룹이 생활용품 브랜드 ‘모던하우스’ 를 팔아 유동성 확보에 나선다.
이랜드그룹은 아시아 최대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에 이랜드리테일의 브랜드 모던하우스 지분 100%를 7천억 원에 매각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21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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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던하우스 매장 전경.<뉴시스> |
이랜드그룹은 이번 매각으로 유동성 불안을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이랜드 측은 "매각 대금 7천억 원은 이랜드가 1년 동안 벌어들이는 현금영업이익 수준으로 시장의 유동성 우려를 씻어내기에 충분하다"고 밝혔다.
이랜드그룹은 지난해부터 티니위니와 유휴 부동산 매각 등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에 힘써왔다. 올해 7월 모던하우스 매각자금이 들어오면 부채비율은 200% 안팎까지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랜드그룹 관계자는 “재무구조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이랜드그룹과 유통사업에 관심을 보이던 MBK파트너스의 수요가 맞아 떨어졌다”며 “매각 이후에도 상호협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모던하우스는 1996년 처음 문을 연 뒤 지금까지 전국 63개의 매장을 통해 연매출 3천억 원 규모의 브랜드로 성장했다. 해외 브랜드의 국내 진출에도 ‘국내최초 라이프스타일숍’이라는 콘셉트로 업계를 선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랜드그룹은 이랜드리테일 유통점에 입점한 모던하우스 매장의 영업을 10년 간 유지하는 데도 합의했다.
이랜드그룹은 고객 충성도가 높은 모던하우스의 매장을 유지하는 것이 지속적인 매출상승에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했다. 특히 장기간동안 안정적으로 거둬질 임차료는 수익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외식사업부 매각은 철회하기로 했다.
이랜드그룹 관계자는 “모던하우스 매각으로 재무구조 개선효과를 충분히 얻었다”며 “외식사업부는 그대로 유지하여 주력사업인 패션·유통사업에 결합해 시너지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법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