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24일 서울 다동 대우조선해양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국민께 송구스럽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24일 정부의 추가 자금지원 결정이 나온 뒤 처음 연 기자간담회에서 고개를 낮게 숙였다.
정부가 3조 원에 가까운 추가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하면서 '혈세지원'에 대한 비판이 무성하다.
정 사장은 흑자전환 약속을 지키는 것 외에도 부정적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서라도 인건비 절감 등 허리띠를 졸라매는 데 더욱 온힘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정 사장은 이날 서울 다동 대우조선해양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추가 구조조정안에 대해 “사실상 더 이상 매각할 수 있는게 거의 남아있지 않다”며 “남은 것은 인적 자구계획인데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놓고 노조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사장은 금융당국으로부터 자구계획안의 이행강도를 높일 것을 강하게 주문받고 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23일 대우조선해양의 유동성 지원방안을 내놓으며 연간 지출되는 인건비를 지난해보다 25% 감소한 6400억 원까지 줄이라고 요구했다.
정 사장은 우선 노조와 임금삭감의 합의점을 찾는 데 주력할 수밖에 없다. 회사 임직원이 힘을 합쳐 고통분담에 나서는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다. 이번 지원은 정부 차원에서 내려진 결정이긴 하지만 조기 대선정국에서 주요 이슈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은 금융당국이 유동성 지원방안을 내놓기 직전인 22일에 노조를 방문해 임직원이 임금 10%를 반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이에 동의해줄 것을 요청했다.
노조는 회사의 요구가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보고 있다. 다만 2015~2016년에도 임금에서 많은 양보를 했다며 회사에 대화부터 할 것을 요구했다.
노조는 24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에 계속 혈세를 쏟아붓는 것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하지만 직원의 상당수가 이미 회사를 떠났고 남아있는 구성원들 역시 임금과 복지가 10년 전 수준으로 후퇴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미 많은 부분에서 고통을 충분히 분담하고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며 “노·사·정·채권단으로 구성된 4자 협의체에서 임금반납 방안을 함께 고민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어 “임금반납 요구가 관철되지 않는다고 해서 채권단이 임금삭감을 강제로 집행하면 노조도 선택의 여지가 없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사장은 희망퇴직을 통한 인건비 절감대책은 아직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해양에 내년 상반기까지 직영인력을 9천 명 이하로 줄일 것을 요구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인력이 약 1만400여 명인데 1년 안에 1400명 이상을 내보내야 한다.
정 사장은 일단 희망퇴직을 실시하지 않고 자연감소분과 자발적 퇴사자를 통해 인력감원 목표를 달성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올해 말에 정년퇴직하는 직원 400명을 포함해 이직자 등 자발적퇴사자로 1400명의 인력을 줄일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이를 놓고 정 사장이 대우조선해양의 상황을 아직도 오판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최근 2년 동안 대우조선해양을 나온 3100여명 가운데 자발적 퇴사자는 500명가량에 불과했다. 1년 동안 1천 명의 인력이 스스로 나가는 것을 기다리면 상황이 더욱 악화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현재 계획을 세워두고 있지 않지만 목표달성이 힘들 경우 희망퇴직을 실시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