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프리미엄 고속버스 성공, 고속철도에 맞설 가능성 확인

김디모데 기자 Timothy@businesspost.co.kr 2017-03-01 15:04:4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다. 3개월 동안 8만 명 이상이 이용하고 평균 탑승률이 70%를 넘어섰다.

1일 국토교통부와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에 따르면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지난해 11월 첫 운행을 시작한 이후 3개월 동안 누적탑승객 8만5526명을 기록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 성공, 고속철도에 맞설 가능성 확인  
▲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해 11월25일 프리미엄 고속버스 개통식에서 프리미엄 고속버스 좌석을 체험하고 있다.
서울~광주 노선이 5만1969명, 서울~부산 노선은 3만3557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탑승률은 서울~부산 73.3%, 서울~광주 68.3%로 전체 평균은 70.8%였다. 기존 우등 고속버스와 비교해도 높은 탑승률이다.

지난해 11월25일부터 12월25일까지 서울~부산 프리미엄 고속버스 노선 탑승률은 79%로 우등버스 63%보다 16%포인트 높았다. 같은 기간 서울~광주 노선은 우등버스 대비 5%포인트 높았다.

고속버스업계는 프리미엄 버스를 고속철도의 경쟁상대로 키우려고 있다. 최근 수서고속철도(SRT) 개통으로 고속철도 이용객이 늘어나 고속버스업계의 위협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고속버스업계의 의견을 반영해 프리미엄 버스의 운행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업계 의견을 수렴해 6~7월께 프리미엄 버스 확대 여부를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

인기기사

화웨이 '두 번 접는' 스마트폰 중국 반도체 한계 보여, SMIC 7나노 수율 부진 김용원 기자
퀄컴 아닌 엔비디아가 인텔 인수할 가능성 나와, "프리미엄 50% 제시할 수도" 김용원 기자
현대차증권 “HBM 공급 과잉, 삼성전자의 엔비디아 납품 여부에 달려” 나병현 기자
LG '사장단 워크숍'서 구광모 "기존 방식 넘어 도전적 목표 세워라" 나병현 기자
삼성전자 '차량용 메모리' 새 먹거리로 키운다, 전영현 HBM 경쟁력 확보 승부수 김호현 기자
중국 CATL 정부 보조금 상반기에 35% 늘었다, 전기차 지원정책 여전히 강력 김용원 기자
태영건설 대구서 워크아웃 이후 첫 분양, 금리 인하 기대속 후분양 흥행 관건 김인애 기자
마이크론 실적발표 앞두고 반도체 공급과잉 주의보, HBM3E 효과도 역부족 김용원 기자
125만원 아이폰16 ‘휴대폰 성지’서 17만원에 산다, 단통법 폐지 바람에 불법보조금.. 나병현 기자
위례신사선·서부선 기약없는 지연, 건설사 '사업비 현실화' 가능성에 촉각 장상유 기자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