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전주 이전 앞두고 인력 이탈 가속

이한재 기자 piekielny@businesspost.co.kr 2017-02-07 15:34:1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국민연금공단이 기금운용본부의 전주 이전을 앞두고 기금운용인력 이탈이 늘고 있어 골머리를 앓고 있다.

기금운용 규모가 나날이 커지고 있는 만큼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에서 자금운용을 담당하는 기금운용역의 이탈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전주 이전 앞두고 인력 이탈 가속  
▲ 이원희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직무대행 기획이사.
올해 들어 사의를 밝힌 8명을 포함해 기금운용역 20명가량이 25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될 기금운용본부의 전주 이전을 앞뒤로 해 국민연금을 떠날 것으로 알려졌다.

20명이 퇴사할 경우 국민연금의 기금운용직 인원은 200명가량으로 줄어들면서 1년 사이 정원의 80% 수준으로 떨어지게 된다.

기금운용본부운영규정 시행규칙에 따르면 기금운용직 정원은 259명으로 책정돼 있다.

국민연금은 그동안 정원과 비슷한 규모로 기금운용역을 유지해 왔는데 전주 이전을 앞두고 지난해부터 이탈이 빠르게 늘고 있다.

지난해에는 기금운용역 30명이 국민연금을 떠났다. 2015년보다 3배가량 늘었다.

기금운용본부는 기금운용을 담당하는 운용직군과 일반업무를 담당하는 일반직군으로 나뉘는데 운용직군은 전원 계약직으로 운영된다.

민간 금융시장에서 금융투자에 밝은 펀드매니저 등 전문가들과 3~4년 단위로 계약을 맺고 성과에 따라 재계약을 하는 형태다.

국민연금은 공공기관인 만큼 민간투자사보다 연봉 수준이 낮은데 거기에 본부의 전주 이전이 더해지면서 기금운용역의 이탈이 늘고 있다.

기금운용역 50여명이 기금운용본부의 전주 이전 뒤 6개월 안에 계약만료를 앞두고 있는 만큼 이탈이 가속화할 가능성도 있다.

국민연금의 기금운용은 주식, 채권, 대체투자 등으로 550조 원가량의 자금을 굴리고 있어 국민연금의 핵심업무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올해 약 50조 원의 기금이 더해지는 등 국민연금 규모가 나날이 커지고 있어 기금운용의 중요성도 그만큼 높아지고 있다.

국민연금도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기금운용역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강화하고 있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4분기부터 기금운용역의 기본급을 10% 인상한 데 이어 올 1월25일 열린 2017년 ‘제1차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에서 기금운용역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추가대책을 발표했다.

올해 3월부터 2년 동안 매월 이주지원비 20만 원 지급, 이사비와 정착지원금 각각 150만 원과 100만 원 지원, 전주와 서울 사이의 통근버스 확대운영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추가대책이 대부분 한시적인 금전지원에 그치는 만큼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민연금 관계자는 “기금운용의 최고결정기구인 기금운용위원회에서도 이 문제를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갈 것으로 알고 있다”며 “운용역의 이탈을 막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

최신기사

'윤석열 탄핵 후폭풍' 국힘 최고위원 5명 전원 사퇴, 한동훈 지도부 붕괴 앞둬
외신 윤석열 탄핵 놓고 "계엄 도박 역효과", "신념 고집에 여당도 돌아서"
한동훈 "윤석열 탄핵 할 일을 한 것", 당내 책임론에 사퇴 거부 의사 보여
탄핵 윤석열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 마지막 순간까지 국가 위해 최선"
이재명 "윤석열 파면 조속히 이뤄지게 싸워야, 새로운 나라 만들어야"
민주당 윤석열 탄핵 이어 특검·국정조사도 추진, 정국 주도권 굳히기 나서
한덕수 윤석열 탄핵소추안 가결에 "마음 무거워", "국정안정에 노력 다할 것"
민주당 "윤석열 직무정지는 12·3 내란 수습의 첫 걸음" "내란 특검 빠르게 구성할 것"
국회의장 우원식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헌법재판관 임명 서두르겠다"
윤석열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서 찬성 204표로 가결, 국민의힘 12표 이탈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