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기후특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단 61% 이행 위해 최선 다하겠다"

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 2025-11-10 10:13:1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국회 기후대응특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당정의 2035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53~61% 결정을 두고 상단 목표치인 61% 감축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국회 기후대응특별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10일 입장문을 내어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2035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2018년 대비 53~61% 감축 수준으로 설정하기로 당·정·대가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다소 아쉬운 측면이 있으나 고심 끝에 마련한 이 공감대를 존중한다”고 밝혔다.
 
기후특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단 61% 이행 위해 최선 다하겠다"
▲ 국회 기후대응특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0일 입장문을 통해 정부의 2035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와 관련해 감축목표 상단인 61%를 이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사진은 국회 기후대응특별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박지혜 의원. <박지혜 페이스북> 

이들은 “향후 이행 과정에서 하단(53%)이 아닌 상단(61%)이 실천될 수 있도록 국회와 정부 모두 맡은 바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의 이번 NDC 결정은 이재명 정부가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 평가했다.

기후특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헌법재판소는 작년 8월 온실가스 감축을 헌법상 기본권 보장의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며 탄소중립기본법에 대한 헌법불합치 결정으로 후퇴하는 정부의 기후 대응에 경종을 울린 바 있다”며 “이번 2035 NDC 결정은 이재명 정부가 헌법적 요청에 부응해 에너지전환과 산업전환,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 의지를 처음으로 명확히 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바라봤다.

이번 NDC의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체계적 로드맵 준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우리는 이번 2035 NDC 결정의 후속으로 헌법재판소가 권고한 대로 내년 2월 말까지 미래세대에 감축 부담을 미루지 않는 책임있는 장기감축경로(2031~2050년)를 설정하고 입법하는 데 국회 차원의 모든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들은 이어 “또한 감축목표가 단순한 숫자에 그치지 않고 산업·기술·사회 전 영역에서의 전환을 추동할 수 있도록 법률·예산·제도 개선에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며 “금번에 제시된 2035 NDC를 최고 수준(61%)으로 이행하는 것이야말로 국민과 미래 세대를 위한 책임과 약속을 실천하는 길임을 인식하며 감축목표를 넘어서 탄소중립 사회 실천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입장문에는 국회 기후대응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위성곤 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간사를 맡고 있는 박지혜 의원, 김정호 강득구 김원이 이소영 염태영 박정현 송재봉 김성회 차지호 의원 등이 이름을 올렸다. 김대철 기자

최신기사

상상인증권 "펌텍코리아 아직 보여줄 것이 많다, 현 주가와의 괴리율 15% 이상"
현대백화점 3분기 영업이익 롯데·신세계 추월, 정지영 올해 '장사왕' 타이틀 움켜쥐나
두산 3분기 영업이익 2313억 109.9% 증가, 전자부품 등 자체사업 영업익 108..
상상인증권 "신세계 기다렸던 하반기 시작, 공항 면세점 고정비 압박도 완화"
[BP금융포럼 in 하노이 에필로그⑧] [인터뷰] 주한베트남대사 부 호 "베트남은 문을..
코스피 기관 매수 힘입어 4070선 상승 마감, 외국인 6거래일 연속 순매도
대작 GTA6 또 연기에 펄어비스 '붉은 사막' 환호, 김대일 '무주공산'에 흥행 깃발..
넥스트레이드 대표 김학수 연임, "더 성장하는 '넥스트레이드 2.0' 만들 것"
HD현대중 '올해도 수주목표 초과' 삼성중 '올해도 목표미달', 이상균-최성안 부회장의..
금값 온스당 4천 달러선 회복, 미국 소비심리 부진이 '셧다운 기대' 눌러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