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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가(MASGA)'에 숟가락 얹는 일본, 협상 지연 속 K조선 미국발 수혜 줄어든다

신재희 기자 JaeheeShin@businesspost.co.kr 2025-10-29 16: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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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일본 조선 업계가 한국과 미국의 조선 산업 재건 프로젝트 ‘마스가(MASGA. 미국의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에 참여한다.

지난 28일 일본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조선 산업 재건에 적극 협력한다는 내용의 협력각서(MOC) 체결했다. ‘마스가’를 처음 제안한 한국보다 일본이 먼저 미국 측과 조선 협력에 대한 문서화를 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마스가(MASGA)'에 숟가락 얹는 일본, 협상 지연 속 K조선 미국발 수혜 줄어든다
▲ 일본이 미국과 조선산업 협력각서를 한국보다 앞서 체결하며, 한국이 미국에 제안한 조선 산업협력 프로젝트 '마스가'(MASGA)의 수혜를 온전히 한국만 누리기는 어려워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사진은 '마스가 모자' <신영증권> 

한국 조선 업계가 상선 분야에서는 일본에 비해 건조 기술력 우위에 있지만, 일본 조선 업계가 미국 군함 유지·보수·정비(MRO) 분야에서 오랫동안 쌓은 기술력을 감안하면 한국 조선 업계가 마스가 과실을 독점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9일 조선 업계 취재를 종합하면 앞서 지난 7월 논의를 시작한 한미 조선산업 협력 프로젝트 '마스가'에 미국이 일본을 끌어들임으로써, 향후 한국과 일본이 ‘마스가’에서 맡을 역할이나 주도권 등이 어떻게 펼쳐질지 관심이 집중된다.  

미일 양국이 체결한 협력각서는 법적인 구속력을 가지지 않지만, 향후 양국이 협력 의지를 공식화하고 향후 구체적 협력 방안을 마련한다는 점을 합의한 문서라는 의미를 지닌다. 

협력각서에 따르면 미국과 일본은 협력을 촉진할 조직으로 ‘미일 조선 작업부회(米日造船作業部会)’를 설치하고 연내 회의를 개최한다. 

이 조직은 △미국 조선역량 강화 △미국 내 해양산업 거점 투자 촉진 △경제안보와 밀접한 선종에 대한 수요 지원 정책 △생산 호환을 위한 기술표준 확립 △조선산업 인력 교육·연수 △인공지능·로봇공학을 활용한 첨단기술 개발·도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그동안 마스가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여왔던 일본 조선 업계는 최근 관세 협상 카드로 조선업을 활용하려는 일본 정부 기조에 적극 호응하는 태도로 전환했다.

일본 내 17개 조선사가 참여한 일본조선협회는 지난 10월23일 2035년까지 선박 건조량을 2배 늘리는 것을 목표로 총 3500억 엔(3조3천억 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밝혔다. 

여기에는 미-일 기술협력, 선박수리 사업 확대 등이 포함돼 있는데, 집권당인 자민당은 조선 업계를 지원하기 위한 기금 1조 엔(약 9조4천억 원)을 조성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한국과 미국은 지난 7월 말 1500억 달러 규모의 조선협력 펀드를 조성하고, 이를 미국 조선 산업 생태계 조성에 사용하기로 했다. 하지만 양국 관세협상 타결이 늦춰지면서 한국 내 조선기업들이 후속 투자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마스가(MASGA)'에 숟가락 얹는 일본, 협상 지연 속 K조선 미국발 수혜 줄어든다
▲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왼쪽)과 가네코 야스시 일본 국토교통상이 지난 28일 도쿄 국토교통성 청사에서 미일 조선 분야 협력 각서를 체결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일본 국토교통성>
조선 업계 전문가들은 한국 조선 업계가 상선 분야에서는 미스가로 강한 수혜가 예상되는 반면 군함 건조와 유지·보수·정비(MRO) 등의 사업에서는 일본과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일본은 중국 조선업이 부상하기 전인 2000년까지는 세계 조선 시장을 한국과 양분했지만, 현재는 자동차운반선, 특수선(쇄빙선·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등의 ‘틈새시장’을 제외하고는 경쟁력을 상실한 상황이다.  

일본 조선 업계의 세계 점유율(수주량 기준)은 2024년 5%로 LNG운반선, 컨테이너선 등의 주요 상선 선종에서 한국·중국이 구축한 아성을 단기간에 넘기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승한 SK증권 연구원은 "(일본 조선 업계는) 설비, 인력 투자와 함께 공급망 확보 등의 선제적 요건을 우선 충족해야 한다"며 "LNG운반선 시장에서 의미있는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일본은 미국 해군 제7함대의 본부 소재지로 도쿄만 인근 요코스카 기지는 2차대전 종전 이후부터 쭉 미국 함정의 유지·보수·정비(MRO)를 수행해온 터줏대감이다. 지난해 미국 군수사령부와 협약을 맺고 지원함 4척의 MRO 사업을 수주한 한국과는 함정 MRO 시장에서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소영 국방부 제2지역군사법원 군판사는 지난 5월 게제한 논문 '미 함정 시장으로의 효과적 진출을 위한 미국의 함정 건조 및 MRO(유지·보수·정비) 관련법 분석'에서 “미 함정 시장이 해외에 개방되면 한국 조선 업계가 일본, 인도와 치열한 수주 경쟁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며 "법안 통과에 대비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은창 한국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한-미-일 3국간의 조선산업 협력의 형태가 나타날 수도 있다"며 "LNG운반선, 대형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은 한국이 건조하고, 일본은 아직 경쟁력이 남아 있는 중소형 선박과 벌크선 등을 건조하는 방식이 그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한국의 조선 기업들이 미국 내 모든 조선소를 현대화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에 일본 조선 업계가 일부를 분담하며 미국 조선산업 재건의 동반자로 가는 방안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다만 일각에서는 미국 조선 산업의 재건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노무라증권은 지난 8월 보고서에서 "한국 조선사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미국에 투입하더라도 기존 숙련공 부족, 부품 공급망 문제에 더해 높은 인건비와 현지 인력의 고령화라는 뿌리 깊은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신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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