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섭 KT 대표이사 사장(가운데)이 11일 서울 KT 광화문 웨스트 사옥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무단 소액결제 사태와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
[비즈니스포스트]
김영섭 KT 대표이사 사장이 무단 소액결제 사태와 관련해 고개 숙여 사과했다.
불법 초소형 기지국으로 인해 5561명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번호(IMSI)가 유출된 정황이 파악됐고, 이들을 포함한 기지국 신호를 수신한 1만9천 명을 대상으로 유심 교체와 보호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 사장은 11일 서울 KT 광화문 웨스트 사옥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피해가 발생한 고객께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임직원의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했고 피해 고객께 100%의 보상책을 강구하고 조치할 것”이라며 “발생 원인을 철저히 규명토록 해 다시는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책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KT는 1일부터 4일까지 경기도 광명 일대에서 피해가 집중 발생해 분석에 들어갔다.
5일 비정상 소액결제 시도를 확인해 차단했고, 8일에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이용 정황을 확인해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했다.
KT는 가입자 통신 이력을 분석해 불법 소형 기지국 2개를 발견했다.
기지국 2개의 신호를 수신한 이력을 가진 가입자는 1만9천 명이며 이 가운데 국제이동가입자식별번호(IMSI) 유출 정황이 있는 가입자는 5561명으로 파악됐다.
이에 KT는 11일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불법 초소형 기지국과 단말기 통신 과정에서 IMSI 유출 가능성을 신고했다.
KT 측은 “불법 기변이나 복제폰 정황은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며 “5일 3시 이후 추가 소액결제 피해도 없다”고 말했다.
KT는 신고 이후 3중 차단으로 불법 초소형 기지국 접근과 비정상 행위를 차단했고, 유사 소액결제 건을 탐지 및 차단했다고 밝혔다.
10일 기준 소액결제 피해 가입자는 278명, 전체 피해액은 1억7천여만 원으로 집계됐다.
KT 측은 “금전적 피해가 없도록 100% 선 조치하고 있으며, 개별 가입자에 전화 연락을 통해 상황을 설명하고, 불편이 없도록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출 정황이 있는 5561명에게는 유심 보호 서비스와 교체 서비스를 희망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대상 여부는 KT매장과 고객센터, KT닷컴에서 11일 15시부터 확인할 수 있다. 대상자에게는 개별적으로 문자와 전화 안내도 진행한다.
기지국 신호를 수신한 가입자 1만9천 명을 대상으로도 유심을 무료로 교체한다. 고령층의 경우 KT가 직접 방문해 유심을 교체한다.
KT 측은 “피해 유형을 지속 파악해 추가 피해가 없는지 살피겠다”며 “금전적 피해는 KT가 100% 책임질 것이며, 신속하게 피해 고객에 대한 보상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