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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화' '안전 강화' 압박에 선별수주, 대형건설사 도시정비 경쟁입찰 '실종'

장상유 기자 jsyblack@businesspost.co.kr 2025-09-07 06: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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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대형건설사들이 지난해에 이도 올해도 재개발·재건축 수주전 경쟁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

대규모 도시정비사업에서 치열한 시공권 다툼이 이뤄질 것이란 연초 예상과 다르게 고급화와 안전 강화 압박에 따른 공사비 상승 부담에 건설업계는 선별수주에 더욱 집중하는 모양새다.
 
'고급화' '안전 강화' 압박에 선별수주, 대형건설사 도시정비 경쟁입찰 '실종'
▲ 최근 삼성물산이 단독으로 시공사 선정 입찰에 참여한 서울 여의도 대교아파트 재건축사업 조감도. <영등포구>

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올해 대형건설사의 도시정비사업 수주 상승폭이 지난해보다 더 크게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토교통부 시공능력평가 기준 10대 건설사의 올해 1~8월 도시정비사업 신규 수주 합은 31조6833억 원에 이른다.

삼성물산이 7조828억 원으로 3조 원대 중반이었던 지난해 연간 수주보다 2배 가까이 많은 재개발·재건축 물량을 확보했다. 현대건설(5조5357억 원), 포스코이앤씨(5조302억 원)도 도시정비 강자답게 5조 원 이상의 신규수주를 기록하는 등 대다수 건설사가 시공권 확보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올해 들어 8월까지 누적 신규수주 규모는 이미 지난해 연간 집계치인 27조6695억 원을 뛰어넘은 것이다. 지난해에도 2023년 20조1796억 원보다 7조 원 이상 전체 수주량이 확대됐는데 올해 시공사 선정이 유력한 남은 사업장들을 고려하면 더 큰 폭의 수주 규모 증가가 예상된다.

9월 첫째 주에만 보더라도 7721억 원 규모의 여의도 대교아파트 재건축사업을 시작으로 송파한양2차 재건축사업(6857억 원), 영등포 유원제일2차 재건축사업(3745억 원) 등 서울의 대형 도시정비사업이 입찰을 마감했다.

앞으로도 총공사비가 2조7489억 원에 이르는 압구정2구역 재건축사업을 포함해 압구정재건축지구, 성수전략정비구역 등에서 연이어 시공사를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애초 도시정비업계에서는 본격적으로 건설사 실적이 회복 흐름을 보이고 한강변 핵심 사업장의 시공권이 주인을 찾는 올해에는 대형건설사 사이 수주전이 활발해질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지난해에는 부산 촉진2-1구역 재개발사업, 서울 여의도 한양아파트 재건축사업 단 2곳에서만 대형건설사의 경쟁을 통해 시공사가 정해졌다.

올해 1월부터 건설업계 1위와 2위 맞대결로 주목을 받은 한남4구역 재개발사업을 시작으로 다수의 경쟁입찰이 전망됐다. 다만 뚜껑을 열어보니 지난해와 별반 다르지 않은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

한남4구역 재개발사업 이후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재개발사업, 최근 시공사를 결정한 개포우성7차 재건축사업 이외에는 올해도 치열한 수주전 경쟁이 실종된 상태다.

상반기 개포주공6·7단지 재건축사업, 잠실우성1·2·3차 재건축사업 등 1조5천억 원이 넘는 강남권 대형 도시정비사업에 이어 압구정2구역 재건축사업도 수의계약 절차를 밟고 있다.

특히 압구정 일대 재건축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압구정2구역 시공권은 한남4구역에 이어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의 재대결로 시장의 시선을 모았지만 현대건설의 단독 입찰 및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으로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최근 성수전략정비구역 제1지구 역시 결국 경쟁입찰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흘러나오고 있다.

당초 현대건설, GS건설, HDC현대산업개발 사이 근래 보기 힘든 3파전 구도가 형성될 것으로 예측됐었다. 그러나 현대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이 입찰지침에 난색을 표하면서 현장설명회에 불참해 기류가 바뀐 것으로 파악된다.

최근 대형건설사들은 조합이 내세운 입찰 조건이 불리하다고 여겨지면 굳이 출혈경쟁을 피하는 흐름이다. 입지를 고려하면 끝까지 수주를 노려볼만 한 사업장임에도 불구하고 이런저런 이유로 공사비 상승 압박이 심해지면서 불필요한 비용 지출을 최소화하려는 모양새다.

최근 대형사가 군침을 흘릴만한 단지, 특히 한강변 재개발·재건축사업은 초고급화·초고층 건축 등 공사비 상승 요인이 많은 것으로 평가된다.

글로벌 유명 설계기업과 협업은 기본인데다 마감재, 커뮤니티시설 등 조합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50층 이상 초고층 아파트에는 일정 층수 이상에서 공사비가 급격히 올라가는 탓에 쉽사리 수주 과정에서 경쟁에 따른 비용까지 부담하기란 쉽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이미 압구정, 성수, 여의도 등 핵심 도시정비사업지에서는 조합이 제시한 3.3㎡당 공사비부터 1천만 원이 훌쩍 넘어서기도 했다.
 
'고급화' '안전 강화' 압박에 선별수주, 대형건설사 도시정비 경쟁입찰 '실종'
▲ 서울 압구정2구역 재건축사업 조감도 예시. <서울시>

정부가 건설업계 사망사고 근절을 위한 정책, 제재 등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는 점도 현장 안전관리 수준 강화에 따른 공사비 상승 요인으로 꼽힌다.

정부가 사망사고가 발생한 건설사를 향한 엄중 처벌을 강조하면서 건설업계에서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추가 비용 지출이 불가피하다는 시각이 나온다.

최근 김윤덕 국토부 장관도 10대 건설사 대표이사(CEO)와 비공개 간담회를 통해 건설 현장 안전을 주제로 한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다.

김승준 하나증권 연구원은 “중대재해 관리 강화 등에 따라 공사비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에 따라 건설사 수익성 개선의 수준이 낮아질 수 있고 사업성 악화에 따라 착공 증가 시점이 밀릴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따르면 건설공사비지수(2020년=100)는 올해 1월 처음으로 131을 웃돈 뒤 7월 잠정치(131.03)까지 매달 131대를 기록했다. 5년 전과 비교해 30% 이상 상승한 상황에서 높은 수준을 지속해서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조금씩 회복 기미를 보인다고 해도 여전히 업계 전반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아무리 좋은 사업지라도 대형건설사들 역시 출혈경쟁까지 감내하면서 일감을 확보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 일반적 분위기”라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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