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전과 비교해 매출은 11.6% 감소하고 영업이익은 8.2% 증가한 것이다. 순이익은 8.2% 줄었다.
현대건설은 공사비 급등기에 착공한 현장이 순차적으로 준공되고 수익성이 확보된 주요 공정이 본격화하면서 올해 들어 뚜렷한 영업이익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상반기 매출은 연간 목표 30조4천억 원의 49.9%를 달성했다.
울산 에쓰오일 샤힌 프로젝트, 힐스테이트 더 운정, 디에이치 클래스트 등 국내 사업의 탄탄한 실적 견인과 사우디아라비아 아미랄 패키지4, 파나마 메트로 3호선 등 해외 주요 현장의 공정이 안정화한 덕분으로 풀이된다.
상반기 수주는 경쟁 우위 상품을 중심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0.4% 늘어난 16조7344억 원을 기록했다. 연간 수주 목표 31조1천억 원의 53.7%를 채웠다.
개포주공6·7단지 재건축사업과 부산 범천4구역 재개발사업 등 도시정비사업과 팀북투 데이터센터 등 본원적 경쟁력을 고도화한 고부가가치 사업 중심으로 수주 실적을 견인했다.
상반기 말 수주잔고는 94조7613억 원으로 3.1년치가량의 안정적 일감을 확보하며 중장기 성장 기반을 유지한 것으로 파악됐다.
상반기 말 단기 금융상품을 포함한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3조5410억 원, 부채비율은 167.9%, 지불능력인 유동비율은 145.3%를 기록했다. 신용등급 AA- 등급을 유지했다.
현대건설은 올해도 불확실한 글로벌 경영 환경을 이겨낼 기술·고부가가치 중심의 프로젝트 수주를 이어가고 새로운 가치사슬(밸류체인) 확보를 위한 미래 신성장동력 사업 발굴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압도적 기술 역량과 시공 실적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 다변화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올해 대형원전, 소형모듈원전(SMR), 태양광 등 지속가능한 에너지 분야에서 혁신의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며 “데이터센터와 해상풍력 등 기존 건설업의 영역을 넘어설 신규 프로젝트도 지속 발굴해 글로벌 건설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