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영 기자 lilie@businesspost.co.kr2025-06-06 06: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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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명 정부가 보험사 미래 먹거리인 요양과 펫보험 사업 활성화를 뒷받침할지 관심이 모인다. <그래픽 비즈니스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 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험사들의 ‘미래 먹거리’로 꼽히는 시니어 사업과 펫보험 시장 활성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다만 공약으로 제시된 방향성이 구체적 세부 추진안으로 구체화되기까지는 장기적 관점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6일 보험업계 안팎 취재를 종합하면 보험사들은 이재명 대통령이 공약으로 제시한 요양병원 간병비 급여화와 반려동물 진료비 표준 수가제제를 바로미터로 주목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간병비 부담을 완화하고자 요양병원 간병비에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급여화’ 방안을 내놨다.
이는 저출산 고령화시대에 시니어 사업에 무게를 싣고 있는 보험사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KB라이프, 신한라이프 등 생명보험사들은 기존 강점을 살리며 추진할 수 있는 신사업으로 요양사업에 공을 들여왔다.
보험사들은 데이케어센터 등 요양시설 설립 및 운영과 시니어 고객 대상 보험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 대통령 공약대로 간병비가 급여화되면 소비자들의 비용 부담이 주는 만큼 요양사업 전반과 관련한 관심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지금까지 요양병원 이용 수요는 많았지만 높은 비용이 진입 장벽으로 꼽혔다. 비용 부담이 줄면 잠재고객 유입이 늘어 보험사가 추진하는 시니어 사업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공공보험인 건강보험 보장 수준에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에는 일정 부분 한계가 있기에 민간 보험사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더 커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민간 보험사는 고급화한 서비스나 세부 특약이 포함된 보험 상품 등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려동물 진료비 표준 수가제 도입도 보험사들의 펫보험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로 꼽힌다.
국내 반려동물 보유 가구수는 점점 늘고 있는 반면 펫보험 가입률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은희 한국소비자원 책임연구원은 “2024년 손해보험업계 펫보험 계약건수와 2022년 농림축산식품부 국민의식조사 기준 반려동물 개체수를 고려했을 때 펫보험 가입률은 약 1.4% 수준”이라고 추정했다.
이는 수가가 표준화되지 않아 반려동물 병원의 고가 치료비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낮으며 이에 따라 펫보험 보험료의 적정성에도 의문이 제기되기 때문이다.
KB경영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펫보험 인지도가 89%에 달했으나 조사 대상의 48.4%가 펫보험 미가입 이유로 ‘보험료 부담’을 꼽았다.
앞서 이 대통령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동물 병원비가 월평균 양육비의 40%에 이르러 경제적 부담이 큰 만큼 표준 수가제를 도입하고 표준 진료 절차를 마련해 진료비 부담을 낮추겠다”며 “일종의 행정지도 방식으로 먼저 접근하고 추후에는 반려동물 진료와 관련해 일반보험 제도를 만들어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후 발표된 공약집에도 반려동물 진료비 표준 수가제 도입 내용이 명시됐다.
▲ 이재명 대통령(사진)은 간병비 급여화, 반려동물 치료비 표준수가 도입, 1~2세대 실손보험 특약 분리 등을 공약으로 내놓았다. 사진은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비상경제점검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연합뉴스>
펫보험은 손해보험사들이 미래 수익원으로 주목해 육성하고 있는 영역이지만 수익화는 아직 더딘 편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표준 수가가 도입되고 요율이 정해지는 등 명확한 기준이 마련되면 펫보험 보급에도 속도가 붙을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펫보험 활성화가 미진한 것은 가격 문제도 있지만 사회 인식 등 여러 요인이 있기에 시장 활성화는 장기적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실손보험 등 보험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공약이 제시됐다.
실손보험과 관련해선 1~2세대 실손보험을 유지하되, 가입자가 불필요한 진료항목을 선택적으로 제외할 경우 보험료를 낮추는 방안 등 소비자 선택권 확대 방향성이 제안됐다.
다만 요양병원 간병비, 펫보험, 실손보험 등이 공약에서 정책화로 이어지더라도 실제 시장에서 보험사와 소비자가 체감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는 “큰 틀에서 공약 추진 방향성은 긍정적이라고 본다”며 “이후 1~2세대 실손보험에서 특약을 어떻게 세분화하고 제외할 항목을 정할지 등 구체적으로 나오는 내용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