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엔비디아 중국에 신형 인공지능 반도체 출시 임박", H20보다 성능 크게 낮춰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25-05-09 14:43:2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엔비디아 중국에 신형 인공지능 반도체 출시 임박", H20보다 성능 크게 낮춰
▲ 엔비디아가 미국 트럼프 정부의 H20 중국 수출 규제에 따라 성능을 더욱 낮춘 새 인공지능 반도체를 개발해 중국에 출시하려 한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엔비디아 인공지능 반도체 제품 홍보용 사진.
[비즈니스포스트] 엔비디아가 중국 시장을 겨냥해 출시한 인공지능(AI) 반도체 ‘H20’의 성능을 더 낮춘 새로운 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미국 트럼프 정부가 엔비디아 H20마저 중국에 사실상 수출할 수 없도록 하는 새 규제를 시행한 데 대응하려는 목적으로 분석된다.

로이터는 9일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엔비디아가 H20 다운그레이드 버전을 앞으로 약 2개월 안에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보도했다.

엔비디아는 7월 출시를 목표로 H20보다 성능을 더 낮춘 후속 제품을 준비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H20은 미국 바이든 정부가 엔비디아 H100 등 고사양 인공지능 반도체의 중국 수출을 금지하자 규제 기준에 맞춰 성능을 하향해 개발된 제품이다.

그러나 트럼프 정부는 출범 뒤 H20도 중국 수출 규제 대상에 포함했다.

엔비디아는 예상치 못한 H20 수출 제한으로 실적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텐센트와 알리바바, 바이트댄스 등 중국 고객사들의 수요를 모두 놓칠 위기에 처했다.

지난 회계연도 엔비디아 전체 매출에서 중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13%에 이른다.

이에 따라 성능을 더 낮춘 신형 반도체를 공급해 타격을 일부 만회하려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로이터는 엔비디아 새 인공지능 반도체 성능이 기존 H20과 비교해 현저히 낮은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해당 제품에 탑재되는 메모리반도체 용량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미국 정부가 중국에 H20 수출 규제를 발표한 뒤 곧바로 중국을 방문해 현지 관계자들과 대응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용원 기자

최신기사

콜마홀딩스 콜마비앤에이치에 이사회 개편 위한 주총 요구, 윤상현 윤여원 남매 '경영권 ..
법원 후보자 지위 가처분 신청 기각, 국힘 지도부 '강제 단일화' 가능성 커져
DS투자 "넷마블 올해 내내 비용 통제 예상, 게임 8종 출시 대기 중"
DS투자 "KT&G 해외서 담배 잘 나가, 전자담배·건기식 부진은 아쉬워"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1분기 영업손실 460억 봐 적자전환, "동박 판매량 역대 최소"
고려아연 "MBK·영풍 측 이사 2인 사임해야, 비방과 흠집내기에 골몰"
KT&G 해외궐련이 전자담배·건기식 부진 덮었다, 방경만 차세대 담배 시장 선점 경고등
현대백화점 지주사에 현대홈쇼핑 지분 전량 넘기기로, "행위제한 요건 충족"
이재명 10일 중앙선관위에 대선 후보 등록, 12·3계엄 막은 배우 이관훈 동행
[오늘의 주목주] '호실적과 주주환원' 고려아연 7%대 상승, 코스닥 동진쎄미켐 5%대..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