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조선사가 선박교체 수요의 증가에 힘입어 내년에 수주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양형모 이베스트증권 연구원은 21일 “해양오염 놓고 규제가 강화돼 선박 교체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며 “국내 조선사의 내년 수주량은 올해보다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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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부터)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
글로벌선사들은 황산화물(SOx) 규제와 선박평형수장치 도입 등으로 선박을 교체할 시기를 맞았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연료에 포함된 황산화물 배출량의 상한선 비율을 2020년부터 현행 3.5%에서 0.5%로 대폭 줄이기로 결정했다.
선사들은 선박연료를 바꿔야 하는데 액화천연가스(LNG)가 가장 저렴한 것으로 알려져 LNG선을 새로 발주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국내 조선사들은 내년 9월8일부터 시행되는 선박평형수 처리장치(BWTS) 도입의 수혜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선사들이 이 장치를 설치하고 검사받는 것보다 새로운 선박을 발주하는 게 비용절감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
선박평형수는 선박이 무게중심을 유지할 수 있도록 채워 넣는 바닷물이다. 장거리 운항 시 환경문제를 일으키는데 바닷물을 배출할 때 해양생물들이 같이 배출돼 생태계가 교란되기 때문이다.
현대상선은 내년 초에 선박 10척을 발주할 계획을 세웠다. 컨테이너선 5척과 유조선 3~5척을 포함할 것으로 보인다. 노르웨이 선박그룹 프론트라인 등 글로벌선사들도 점차 내년 발주계획을 알리고 있다.
올해 선박 발주량은 1996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올해 발주량은 총 419척으로 2600만 DWT(재화중량톤수)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주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