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지난해 글로벌에서 새 모바일 게임을 다운로드하는 이용자 수는 줄었지만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은 늘어났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지난해 이용자가 새 모바일 게임을 다운로드하는 빈도는 줄었지만 전년보다 8% 성장한 매출 820억 달러(약 121조4092억 원)를 기록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 글로벌 모바일 게임 총 사용시간 추이. <센서타워> |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센서타워는 9일 ‘2025년 모바일 게임 현황’ 리포트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2020년 576억 건에서 2024년 493억 건으로 줄어들었다.
반면 게임사가 인앱 결제로 얻은 수익은 약 820억 달러(약 121조 원)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3.8% 늘어난 것이다. 모바일 게임의 총사용 시간도 3천900억 시간으로 7.9% 가량 늘었다.
센서타워 측은 보고서를 통해 “신규 사용자의 유입보다는 결제자당 지출액 증가가 성장을 이끌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분석했다.
지역 별로 살펴보면 중남미 지역이 모바일 게임 인앱구매 수익은 13%, 중동지역이 18% 가량 크게 늘었다. 아시아 지역은 3% 가량 줄어들었다.
장르별 다운로드 순위를 살펴보면 2024년에는 시뮬레이션과 퍼즐 장르가 각각 전체 다운로드의 20%를 차지하면서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를 이끌었다.
성장률을 살펴보면 시뮬레이션은 소폭 성장(0.4%)하고 퍼즐은 감소(-3%)했다. 아케이드 게임은 12.5%가량 감소했음에도 전체 다운로드의 19%를 유지하며 꾸준한 인기를 보였다.
라이프스타일과 액션 장르의 다운로드 수는 더 큰 폭으로 감소한 반면 전략 게임은 14.5% 성장했다. 특히 전략 게임은 전체 다운로드의 4%에 불과하지만 21.4%의 매출을 차지하며 높은 수익성을 나타냈다.
장르별 인앱구매 순위를 살펴보면 전략 게임이 175억 달러(한화로 25조9315억 원)로 전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역할수행게임(RPG)은 170억 달러(25조1906억 원), 퍼즐과 카지노 장르가 각각 122억 달러(18조779억 원)와 117억 달러(17조3370억 원)의 매출을 각각 기록했다.
매출 기준 전 세계 상위 10개 게임을 살펴보면 스코플리의 ‘모노폴리 고!’가 2024년 수익 신기록을 세우며 1위에 올랐다.
국내 게임사 지식재산(IP) 중에서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9위를 기록했으며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중국 버전 ‘화평정영’이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