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4일 오!정말] 헌재소장 대행 문형배 "윤석열은 국민 신임 중대하게 배반했다"

조성근 기자 josg@businesspost.co.kr 2025-04-04 18:01:4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4일 오!정말] 헌재소장 대행 문형배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78466'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윤석열</a>은 국민 신임 중대하게 배반했다"
▲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이 4일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인용 결정문을 낭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오!정말'은 비즈니스포스트가 치권에서 나온 주목할 만한 을 정리한 기사다. 다음은 4일 '오!정말'이다.

국민의 신임을 배반했다 
"군경을 동원해 국회 등 헌법기관의 권한을 훼손하고 국민의 기본적 인권을 침해함으로써 헌법수호의 책무를 저버리고 민주공화국의 주권자인 국민의 신임을 중대하게 배반했다."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결정문에서)

헌법과 민주주의의 승리
"오늘 헌재의 결정은 어느 한 쪽의 승리가 아니다. 헌법의 승리이고 민주주의의 승리다. 오늘로 우리는 대한민국에서 그 누구도 법 위에 군림할 수 없다는 걸 거듭확인했다. 어떤 권력이라도 위헌·위법한 행위는 반드시 책임을 묻는다는 원칙을 분명히했다. 충격적인 상황에서도 헌법 절차에 따라 민주적이고 평화적 방법으로 헌정 질서를 바로 세웠다. 놀라운 민주주의 회복력을 전 세계에 보여줬다. 오늘의 결정은 후대에 엄중한 본보기를 남김으로써 대한민국을 더 단단한 민주 국가로 이끌 것이다." (우원식 국회의장이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이 결정된 뒤 대국민담화에서)

국민이 빛의 혁명을 vs 위험천만한 이재명에 나라 못 맡겨
"헌법을 파괴하며 국민이 맡긴 권력과 총칼로 국민과 민주주의를 위협한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파면이 선고됐다. 더 이상 헌정 파괴의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정치가 국민과 국가의 희망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위대한 국민들이 위대한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을 되찾아 주셨다. 계엄군의 총칼에 스러져간 제주 4·3, 광주 5·18 영령들이, 총칼과 탱크 앞에 맞선 국민들이, 부당한 명령을 거부한 장병들의 용기가 오늘 이 위대한 빛의 혁명을 이끌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이 결정된 뒤 대국민담화에서)

"두 달 후면 대선이다. 절대로 물러설 수 없고 져선 안 되는 선거다. 피와 땀과 눈물로 지키고 가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험천만한 이재명 세력에게 맡길수 없다. 승리를 위해 우리부터 하나로 뭉쳐야 한다. 그 단결된 힘으로 자유민주주의, 헌정 질서를 지키는 시민들, 안정과 통합을 바라는 모든 국민과 함께 힘을 합쳐야 한다. 굳센 의지와 열기로 재무장하고 대선 승리를 향해 나아가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이 결정된 뒤 의원총회에서)

결정을 존중하는 게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길
"생각과 입장이 다를 수 있지만 헌재 판단은 헌정 질서 속에서 내린 종국적 결정이다. 우리는 이 결정을 존중하는 게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수호하는 길임을 굳게 믿는다. 무엇보다 먼저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여당으로서 역할을 다하지 못한 데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 민주당이 국회를 장악한 상황에서 반복되는 폭거를 제대로 막지 못한 것도 반성한다. 이번 사태로 국민이 느꼈을 분노와 아픔에 대해서도 무겁게 인식한다. 국민 여러분의 비판과 질책을 모두 달게 받겠다."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이 결정된 뒤 입장문에서) 조성근 기자 

최신기사

중국 미국 향한 보복관세로 34% 부과하기로, 희토류 수출도 즉시 통제
베트남 '한국산 아연도금강판' 반덤핑관세 최대 15.67% 부과, 현대제철 13.7%·..
[4일 오!정말] 헌재소장 대행 문형배 "윤석열은 국민 신임 중대하게 배반했다"
윤석열 파면에도 탄핵반대 집회 인명피해 '0', 세이브코리아 "헌재 결정 승복"
금감원 MBK의 투자자문사 검사, '한국앤컴퍼니 공개 매수 때 미공개 정보 이용' 혐의
[한국갤럽] 차기 대선 놓고 '정권교체' 52%, 중도층은 '정권교체' 62%
금감원 키움증권 '이틀 연속 거래 오류' 점검, 금융거래법 위반 살펴
[오늘의 주목주] '트럼프 반도체 관세' 예고 SK하이닉스 6%대 하락, 코스닥 에코프..
영풍 주총서 주식배당 상향 놓고 '자작극' 의혹에 반박, "일반 주주 정당한 제안 따른..
[한국갤럽] 대선주자 적합도, 이재명 34%로 김문수·한동훈·홍준표 압도
Cjournal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정말
슬퍼보여요 힘내세요ㅋㅋㅋ   (2025-04-04 20:5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