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페드로만에 위치한 로스앤젤레스항에 해운사 에버그린의 컨테이너선이 정박해 있다. <연합뉴스> |
[비즈니스포스트] 미국 트럼프 정부가 경제 성장과 국가 안보를 위해 조선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현재 미국의 선박 건조 능력을 고려한다면 한국을 비롯한 동맹국의 도움이 필수적이라는 외신 논평이 나왔다.
23일(현지시각) 파이낸셜타임스는 “미국이 조선업 관련 행정명령 초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한국과 일본 등 동맹국과 협력해야 한다”는 내용의 논평을 내놓았다.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제목의 행정명령 초안은 미국이 중국 선박에 항구 사용료를 징수하는 내용을 담았다.
미국 당국이 해상안보 신탁 기금(Maritime Security Trust Fund)을 조성해 항구 건설과 인력 교육 등에 세액공제 및 보조금을 지급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는 미국의 조선업 활성화를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목표를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선박 건조 능력이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역부족이라 한국이나 일본, 캐나다와 핀란드 등 동맹국의 조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국의 해상 상업용 선박 보유량은 185척에 불과해 중국의 5500척을 크게 밑도는데다 미국은 북극 항로 개척에 필수인 쇄빙선을 25년 넘게 건조해 본 경험이 없기 때문이다.
파이낸셜타임스는 “한국의 한화그룹이 지난해 12월 미국 필리조선소를 인수한 사례가 있다”며 “미국의 선박 건조 역량이 위축된 만큼 조선업 재건을 위해서는 동맹국의 지원이 필수”라고 평가했다.
미국 트럼프 정부가 조선업을 반도체와 유사한 필수 산업으로 인식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에 본격적으로 힘을 실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파이낸셜타임스는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4년 동안 2710척의 선박을 건조했다”며 “이번 행정명령은 세계대전 이후 가장 야심찬 산업 전략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