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KG모빌리티(KGM) 대리점 협의회가 본사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협의회는 19일 서울시 중구 통일로 KG그룹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리점의 생존권을 보장하라”며 “불공정한 인센티브와 임차료 지원 폐지를 철회하고 대리점과 상생하라”고 주장했다.
▲ 서울시 중구 통일로 KG그룹 본사 앞에서 KG모빌리티 전국 대리점 협의회 관계자들이 KG모빌리티의 불공정한 갑질과 운영 지원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
KG그룹은 2022년 쌍용자동차를 인수하고, 2023년 사명을 KG모빌리티로 변경했다.
협의회 측은 KG그룹의 쌍용차 인수 이후 KG모빌리티는 대리점 판매 인센티브와 수수료, 임차료 지원 등 운영 지원비를 대폭 줄였다고 주장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회사는 2023년 대리점의 주요 수입원인 인센티브를 폐지했다. 이전에는 판매 차량 1대당 10만~30만 원의 인센티브가 지급됐다고 협의회 측은 설명했다.
인수 당시 판매 수수료는 차량 판매 가격의 6.5%였지만, 인수 후 점차 감소해 현재 전기차는 3.8%, 내연기관차는 5.5~6% 수준으로 낮아졌다.
기존 대리점 임차료와 보증금 이자 지원도 폐지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곽재선 KG그룹 회장은 2023년 협의회와 만나 “대리점 임차료를 왜 회사가 지원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당시 곽 회장은 임차료를 지원하지 않는 대신 인센티브 등 형식으로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지만, 지켜지지 않았다는 게 협의회 측 주장이다.
KG그룹 인수 당시 189개였던 대리점은 현재 144개로 줄었다. 차량 판매 부진과 회사의 계약 조건 변경 등 폐점이 늘었다고 협의회 측은 설명했다.
KG모빌리티는 출범 후 매년 판매 실적 하위 10% 대리점에 강제 계약 종료를 통보하기도 했다고 협의회 측은 주장했다. 다만 공정거래위원회 제소 등으로 실제 실행되지는 않았다고 협의회 측은 덧붙였다.
협의회 측은 대리점 판매 수수료와 운영비 등을 아끼기 위해 오프라인 구매 대신 온라인 구매를 회사가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 관계자는 “현재 온라인과 오프라인 구매에 차등 혜택을 주고 있는데,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구매하도록 회사가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회사가 결국 오프라인 대리점 체제에서 온라인으로 판매 방식을 전면 바꿀 것이라고 봤다.
협의회에 따르면 KGM 대리점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월 평균 최소 50대를 팔아야 한다. 하지만 19일 기준 3월 전국 대리점별 판매 실적은 최대 19대에서 최소 2대 수준이라고 협의회 측은 설명했다.
한 대리점 점주는 비즈니스포스트와 인터뷰에서 “폐업하려면 점포 철거 비용, 직원 퇴직금 등 큰 돈이 들어 적자를 감수하고 운영할 수밖에 없다”며 “모 자동차 회사는 폐업하는 대리점에 1~2억 원의 위로금을 지급하는데 KGM은 전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 중 한때 회사와 협의회 측 관계자가 충돌하기도 했다. 회사 관계자가 집회를 하지 말라고 막는 모습도 보였다.
회사 측은 공정거래위원회 제소 결과를 기다린 후 공식 입장을 발표하겠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협의회 측 주장은 사실과 다른 점이 많다”며 “회사도 힘든 상황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