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 올레드 에보(모델명: M5)가 집 안 공간에 조화롭게 배치된 모습. < LG전자 > |
[비즈니스포스트] LG전자가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감지능(AI)과 신기술로 대폭 향상된 화질을 모두 갖춘 2025년형 TV로 프리미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한다.
LG전자는 11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2025 LG 올레드·QNED TV 신제품 브리핑'을 진행했다.
설명회에는 백선필 TV상품기획담당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2025년형 LG 올레드·QNED TV는 TV를 시청자가 늘 손에 들고 있는 리모컨에 AI 전용 버튼을 탑재했다.
TV가 꺼져 있는 상태에서 고객이 AI 버튼으로 TV를 켜면 AI가 사용 이력, 시청 환경을 분석해 검색 키워드, 시청 프로그램 등을 추천한다.
또 '보이스 ID' 기능을 통해 목소리로 사용자를 구분해 계정을 전환하고 개인별 최적화된 콘텐츠와 화질모드를 제공한다.
AI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음성인식이 활성화된다.
사용자가 질문이나 요청을 말하면 생성형 AI인 AI 에이전트가 맥락을 이해하고 'AI 서치', 'AI 챗봇', 'AI 맞춤 화면/사운드 모드'와 같은 AI 기능을 활성화한다.
2025년형 LG 올레드 에보는 디스플레이 알고리즘과 유기 화합물 적층 구조를 바꾼 새로운 밝기 향상 기술을 적용해 최대 밝기가 일반 올레드 TV(B5 모델) 대비 3배에 이른다.
업계 유일 OLED 전용 화질/음질 AI 프로세서 '알파11'은 올레드 에보의 화질과 음질을 강화했다. 알파11은 TV 화면을 픽셀 단위로 세분화해 화질을 업스케일링하고 밝기를 조정해 섬세하고 균일한 화질을 보여준다.
게이밍 기능도 강화했다. LG 올레드 TV는 업계 최초로 4K 콘텐츠를 최대 165Hz 가변주사율로 표현한다.
프리미엄 액정표시장치(LCD) 라인업인 2025년형 LG QNED TV도 신기술로 화질을 개선했다.
기존 퀀텀닷 소자 외에 LG만의 새로운 고색재현 기술인 '다이내믹 QNED 컬러 솔루션'이 적용돼 색 재현율이 기존 대비 향상됐다.
LG전자는 3월18일 온라인브랜드샵(LGE.COM)에서 2025년형 LG 올레드·QNED TV 신제품 판매를 시작한다. 신제품은 국내를 시작으로 글로벌에 순차 출시한다.
LG전자는 올해 LG 올레드 TV를 △선명한 화질의 올레드 에보(시리즈명: M5/G5/C5) △일반형 올레드 TV(B5) 등으로 운영한다. 42형부터 97형에 이르는 크기로, 올레드 TV 국내 출하가는 77형 기준 640만(B5)~900만 원(G5), 83형 기준 920만(B5)~1300만 원(G5)이다.
LG QNED TV는 40형 대부터 100형 대로 출시한다.
QNED TV의 국내 출하가는 75형 기준 319만(QNED80)~469만 원(QNED91), 86형 기준 459만(QNED80)~619만 원(QNED91)이다. 100형 제품(QNED89A)의 출하가는 890만 원이다.
박형세 LG전자 MS(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솔루션)사업본부장 사장은 "2025년형 신제품은 실생활에서 고객에게 실질적인 이점을 제공하는 공감지능(AI) 기능에 초점을 맞췄다"며 "손에 잡히는 AI 기능을 통해 고객의 TV 시청 경험을 한 차원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