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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통법 폐지 앞두고 '스마트폰 성지' 직접 가보니, 고개 드는 지원금 경쟁

조승리 기자 csr@businesspost.co.kr 2025-03-09 06: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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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통법 폐지 앞두고 '스마트폰 성지' 직접 가보니, 고개 드는 지원금 경쟁
▲ 이른바 '휴대폰 성지'라 불리는 휴대전화 집단판매 상가를 중심으로 단통법 폐지 이후 통신사들의 지원금 경쟁이 본격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 통신사들이 7월 단통법(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폐지를 앞두고 이른바 ‘휴대폰 성지’를 중심으로 지원금 경쟁을 벌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단통법 시행 중에도 성지를 중심으로 암암리에 지원금이 풀려왔는데, 단통법 폐지로 지원금 상한선이 사라지면서 통신사들은 더 공격적으로 가입자 유치에 나설 가능성이 커 보인다. 

지난 6일 오후 서울 신도림 테크노마트에는 ‘성지’라는 문구가 부착된 휴대전화 판매상점 곳곳마다 휴대전화 개통을 문의하는 소비자들로 붐볐다.

신도림 테크노마트는 강변 테크노마트와 함께 수도권에 위치한 대표적 휴대전화 집단판매상가로, 매월 1만 대 이상의 휴대전화가 개통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만난 신현호 신도림 테크노마트 상가 상우회장은 지금도 단통법과 무관하게 통신사의 지원금이 풀리고 있다고 뀌띔했다.

25년 넘게 휴대전화를 판매해왔다는 신 회장은 “이미 (지원금을) 많이 주고 있다”며 “단통법이 폐지되면 범법자에서 이제 범법자가 아닌 사람이 되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단통법을 없애기로 했고, 유예기간이니까, 규제 기관도 소비자를 속이고 판매하는 것들만 주로 단속하지, 싸게 팔았다고 크게 제재를 하거나 그러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단통법 폐지일을 기점으로 가입자 이동통신사 간 가입자 유치 경쟁이 벌어진다면 통신사의 지원금 규모가 훨씬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금도 통신사 가운데 공격적으로 지원금을 주고 있는 곳이 있는데, 단통법 폐지를 계기로 한층 공격적으로 지원금을 확대한다면 다른 통신사들도 가입자 방어에 나설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는 “단통법이 폐지된다고 해서 휴대폰 가격이 ‘우와 싸다’할 정도로 드라마틱하게 변화하지는 않겠지만, 한 가지 긍정적 요소는 통신사들이 좀더 자율적으로 공격적으로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결국에는 통신사들이 필요에 의해 지원금을 지급하게 된다”며 “(지원금) 플러스 알파가 10~20% 정도가 될 것 같은데, 알파가 조금 더 크게 오길 바랄 뿐”이라고 덧붙였다.

김홍식 하나증권 연구원은 최근 단통법 폐지 분석 보고서에서 “타사 번호이동 가입자 대상으로만 특화된 보조금 살포가 가능해진다면 해볼 만한 게임이라, 단통법 폐지는 통신사 마케팅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는 복병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단통법 폐지 앞두고 '스마트폰 성지' 직접 가보니, 고개 드는 지원금 경쟁
▲ 서울 신도림 테크노마트 휴대전화 상가 모습. <비즈니스포스트>
조기 대선에 따른 새 정부 출범도 통신사 지원금 경쟁의 변수가 될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해에도 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방송통신위원회가 통신비 인하 이유로 번호이동 전환지원금을 최대 50만 원까지 지급할 수 있도록 시행령을 개정했는데, 대선 직후 이러한 모습이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신 회장은 “정부가 바뀌면 항상 통신요금을 낮추겠다 카드를 꺼내든다”며 “정부의 요구로 지원금이 풀릴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통신사들은 단통법 폐지 뒤에도 시장이 과열되지 않을 것이라며 지원금 경쟁에 선을 긋고 있다.

혜택을 확대해 기존 가입자 수성하겠다는 이른바 '집토끼 지키기' 전략을 추진하고 있고, 통신 사업 말고도 AI 사업으로 수익원을 넓히고 있어 지원금 확대를 통한 마케팅 비용을 늘릴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정성용 SK텔레콤 마케팅전략팀장은 최근 “2024년 단통법 폐지가 결정된 이후 일부 성지점 중심의 보조금 살포에 대한 언론보도가 있었지만, 이는 단말 재고 처리 등을 위한 국지적 현상으로 시장의 전반적 현상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정 팀장은 “현재 시장 상황은 단통법 도입 이전과 달리 단말기 출고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단말기 교체주기도 길어짐에 따라 시장 환경이 안정되고 시장 규모도 작아졌다”며 “이후 경쟁 상황은 방통위 시행령이 어떻게 구체화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이며, 시장 상황을 면밀히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조승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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