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시장과머니  특징주

[월가 고수 미니 인터뷰②] 현대차 미국 시장서 2위 간다? '기술주 전문가' 댄 아이브스의 예측 근거는?

김태영 기자 taeng@businesspost.co.kr 2025-02-19 17:02:4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미국 증권사 웨드부시(Wedbush)의 애널리스트 댄 아이브스(Dan Ives)를 서울 여의도에서 만났다. 테슬라 광신도, 과도한 테크 긍정론자 소리를 듣던 사람이다. 테슬라, 팔란티어 주가가 ‘동전주’이던 시절 그들에게 러브콜을 보내며 ‘허무맹랑한 사람’이란 평가를 들었다. 지금은 ‘월가의 선지자’로 통한다. 지난 18일 하나증권 초청 세미나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에 온 그를, 행사 전날인 17일 따로 만났다. 세미나에선 만날 수 없었던 ‘월가 선지자’의 진면목을 4편의 영상과 텍스트로 정리해 공개한다.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차는 훌륭합니다. 제가 직접 봤는데 그들의 기술 발전에 깊게 감명 받았습니다.”

테슬라 그리고 전기차(EV) 전문가로 통하는 댄 아이브스는 미국시장에서 현대차의 미래에 대해 묻자 칭찬으로 응수했다.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의 압도적 지위는 경쟁사들이 넘볼 수 없다는 게 그의 기본적 입장이다. 나머지 업체들이 각축전을 벌인다는 것인데 현대차의 잠재력을 매우 높게 평가했다.

“테슬라는 르브론제임스, 조코비치처럼 정상급이에요. 위에 있죠. 나머지는 여기(아래) 있어요. 하지만 현대차가 2, 3인자 자리는 차지할 수 있다고 봐요.” 

“GM, 포드, 스탤란티스 등이 주춤하고 현대차가 치고나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대차가 미국 시장에서 메이저 전기차 업체로 떠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봐요.”

현대차의 미국 내 투자들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현대차는 미국시장에서 적절한 결정을 많이 했어요. 남동부에 대규모 공장을 지은 것은 잘한 일입니다.”

댄 애널리스트는 향후 자동차, 인공지능(AI) 산업에서 자율주행이 핵심 경쟁력이 될 것으로 보았다. 그가 테슬라에 대해 확신하는 이유도 바로 완전자율주행(FSD)의 잠재력 때문이다.

그렇다면 현대차의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선 어떻게 평가할까. 

“(평가는) 아직은 이른 듯 하고, 앞으로 12~18개월 이내에 현대차의 결과물이 어떨지 판단할 수 있을 거라 봅니다.”  김태영 기자

최신기사

국힘 권성동 "공수처 윤석열 수사는 사기" "사법개혁 본격 추진"
가스공사 동절기 점검회의, 최연혜 "수급 안정과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 총력"
퇴직연금 실물이전 시행 3개월 만에 2조4천억 이동, 증권사로 순유입 늘어
삼성물산 4544억 규모 서울 송파 대림가락 재건축 수주, '래미안 비아채' 제안
롯데백화점 새 학기 앞두고 유아·아동용품 할인행사, 팝업매장도 운영
두산그룹 출산·육아 지원제도 확대, "육아휴직 쓰면 소속 팀원에 보너스"
쿠팡 자체브랜드 우수 협력사와 성과 공유 행사, 박대준 "판로 확대 지원"
LG전자 '멸종위기종 보호 캠페인',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에 홍보영상 공개
비트코인 시세 1억4220만 원대 약보합, 바이비트 거래소 해킹 사태 영향
삼성디스플레이, 인텔과 차세대 'AI PC' 시장 선점 목표로 기술협약 체결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