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LG디스플레이 AI 최적화 4세대 OLED 패널 공개, 밝기·전력효율 개선

김호현 기자 hsmyk@businesspost.co.kr 2025-01-16 11:03:0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LG디스플레이 AI 최적화 4세대 OLED 패널 공개, 밝기·전력효율 개선
▲ LG디스플레이가 16일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공개한 4세대 올레드(OLED) TV 패널 홍보 이미지. < LG디스플레이 >
[비즈니스포스트] LG디스플레이가 밝기와 전력효율을 개선한 올레드(OLED) TV 패널로 시장 공략에 나선다.

LG디스플레이는 16일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인공지능(AI) TV 시대에 최적화된 4세대 OLED 패널을 공개했다.

4세대 OLED TV 패널의 화면 밝기는 기존 제품보다 33% 향상된 4천 니트(1니트는 촛불 한 개 밝기)를 달성했으며, 전력효율은 20% 개선됐다.

AI TV는 실시간으로 콘텐츠를 분석하는 업스케일링을 통해 최대 8K 이상의 초고화질을 구현하기 때문에 높은 화면 밝기와 에너지 효율이 중요하다.

LG디스플레이의 4세대 OLED TV 패널은 RGB(적·녹·청) 소자를 독립적으로 쌓아 빛을 내는 ‘프라이머리 RGB 탠덤’ 구조를 가졌다.

해당 기술은 두 개의 청색 소자층과 독립된 적색, 녹색 소자층을 더해 총 4개 층으로 광원을 구성하는 LG디스플레이의 기술이다. 기존 기술과 비교해 한 개 층을 추가하게 돼, 생산되는 빛의 양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 소자 구조와 전력 공급 체계를 개선해 패널의 온도를 낮추는데 성공하며 전력 효율은 65인치 기준으로 20%가량 개선됐다. 

반사되는 빛과 패널 내부로 흡수됐다가 다시 반사되는 빛을 모두 상쇄하는 특수 필름도 자체 개발해 적용한다.

해당 필름 적용으로 4세대 OLED TV 패널은 내부와 외부의 빛 반사를 99% 차단해 밝은 환경에서도 완벽한 블랙을 구현한다고 LG디스플레이 측은 설명했다.
 
4세대 OLED TV 패널은 올해 양산하는 최상위 라인업에 적용된다. 추후 게이밍용 OLED 패널에도 순차 적용한다. 김호현 기자

최신기사

지난해 인천공항 국제선 이용객 개항 뒤 가장 많아, 코로나19 이전 수준 회복
하나증권 "롯데웰푸드, 해외 탑라인은 견조하나 주요 원재료 상승은 부담으로 존재"
DS투자증권 "종근당, 상반기 CKD-510의 개발 계획 공개 기대"
[재계 뉴리더] 경영 전면 나선 호반그룹 김대헌, 성장동력 차원 신사업 행보 강화
비트코인 시세 상승에 불안한 신호, 장기 투자자 '저가매수' 대신 차익 실현
키움증권 "롯데렌탈, 대주주 변경으로 인한 사업계획 및 주주환원정책 변화는 불확실성으로..
[인터뷰] 커리어케어 본부장 박선정 "핵심인재 확보가 PE사의 투자 성패 좌우한다"
흥국증권 "아모레퍼시픽, 올해 키워드는 중국 사업 구조조정과 북미 지역 화장품 이익 성..
고려아연 핵심기술진 "MBK·영풍과 함께하지 않을 것, 신사업 물거품 우려"
애플 중국 판매부진 심화, 지난해 아이폰 출하 17% 감소 화웨이는 37% 증가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