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정치·사회  정치

조국혁신당 차규근 "한은, 추경 편성으로 물가상승 자극 가능성 낮다고 분석"

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 2025-01-14 08:34:1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조국혁신당 차규근 "한은, 추경 편성으로 물가상승 자극 가능성 낮다고 분석"
▲ 한국은행의 추가경정예산에 대한 답변. <차규근 조국혁신당 의원실>
[비즈니스포스트] 한국은행이 현재 경제상황을 고려할 때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추경)이 편성되더라도 물가 상승을 자극할 우려가 낮다는 견해를 냈다.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등 야권이 내수경기 회복을 위한 추경 편성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은행도 정부의 적극적 재정정책이 필요하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기재위) 소속 차규근 조국혁신당 의원은 14일 '물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준의 추경 규모‘ 서면질의에 한국은행이 “경기 둔화에 대응하는 정도의 추경 편성이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가능성은 작다고 평가한다”는 답변을 했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은 추경이 물가상승에 미치는 영향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면서도 정부가 물가안정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만큼 추경에 따른 물가상승 압력은 낮다고 진단했다.

한국은행은 “추경이 물가에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은 지출 형태 및 시기, 경제 상황 등에 따라 다를 수 있다”며 “최근 물가가 안정적인 흐름을 나타내고 있고 올해 우리 경제성장률이 잠재 수준을 하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바라봤다.

한국은행은 이어 “특히 정부가 농산물 수급 안정, 공공요금 인상 요인 최소화 등 물가 안정 대책을 추진 중인 점도 추경의 인플레이션 자극 효과를 제한하는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조국혁신당 차규근 "한은, 추경 편성으로 물가상승 자극 가능성 낮다고 분석"
▲ 차규근 조국혁신당 의원.

차규근 의원은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하향되는 상황에서 추경 등 정부의 추가 재정지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차 의원은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경제 성장률은 1.7%에 그칠 것으로 보이는데 이를 잠재성장률(2%)만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20조 원 이상 추가재정지출이 필요하고 세수 부족 사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세입 경정도 해야 한다”고 바라봤다.

그는 이어 “내수와 민생 회복, 그리고 효율적인 재정지출을 위한 추경이 시급하다”며 “오는 16일 관련 토론회에서 추경의 필요성과 규모 그리고 방향이 담긴 청사진을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대철 기자

최신기사

화장품 사업 부활 신호탄 쏘아올렸다, LG생활건강 이정애 재신임 '청신호'
금융투자협회 서유석 "디딤펀드 성과 양호, 공모펀드 상장은 올 2분기 안에"
[현장] 2세대 중국 로봇청소기 몰려온다, 에코백스 '물걸레 실시간 자동세척' 제품 국..
GS건설 흑자전환으로 내실강화 성과, 허윤홍 2년차 수익성 개선 본격 시험대
대한전선 작년 영업익 1146억으로 43.6% 증가, 호반그룹 편입 후 최대 실적
세계 기업 연구개발 투자 미·중 쏠림 심화, 중국 10년간 투자액 11.5배 증가
'4억 시세차익 기대' 힐스테이트 세종 리버파크 '줍줍' 단지별로 나눠 진행 
카카오뱅크 지난해 순이익 4401억 원으로 24% 증가, 역대 최대 실적 거둬
비트코인 시세 '과매도 구간' 지나 회복 가능성, "최악의 패닉은 이미 지났다"
1월 수입차 판매 증가 속 하이브리드차 비중 76%, 판매 1위는 BMW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