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항공·물류

국제연구진 "항공 여행 빈도 2050년까지 두 배 증가 전망, 온실가스 감축 더 어려워져"

손영호 기자 widsg@businesspost.co.kr 2025-01-13 10:39:3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국제연구진 "항공 여행 빈도 2050년까지 두 배 증가 전망, 온실가스 감축 더 어려워져"
▲ 프랑스 툴루즈 블라냐크 공항에서 이륙하는 에어프랑스 항공기.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향후 수십 년 동안 항공 여행 빈도가 두 배 늘어나 항공업계의 온실가스 감축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3일(현지시각) 로이터는 유럽 교통부문 비영리기구 'T&E(Transport and Enivronment)' 보고서를 인용해 "세계적으로 항공 여행 빈도가 2050년까지 두 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도했다.

이에 T&E는 유럽연합 차원에서 항공업계 성장을 억제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다르뎅 T&E 항공업계 디렉터는 로이터 인터뷰에서 "항공업계의 성장을 향한 중독을 끝내고 지상으로 돌아오게(현실적으로 상황을 보게) 할 시간이 됐다"고 강조했다.

T&E 연구진은 보고서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항공 여행을 억제하려면 공항 인프라 확대와 비즈니스 목적 출장 등을 제한하고 항공업계를 대상으로 한 세금 인상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앞서 2022년 항공업계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를 통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로 합의했다. 2023년 4월에는 에어프랑스, 루프트한자 등 유럽 항공사들이 자사에서 운용하는 항공기 연료들을 유럽연합 기준에 맞춰 지속가능항공유(SAF) 등 대체 연료로 전환할 것이라는 선언도 내놨다.

하지만 현재 지속가능항공유 등 친환경 연료는 기존 연료보다 약 5배나 비싼 것이 문제라고 로이터는 지적했다.

T&E 보고서에 따르면 승객 수가 증가하면서 2050년까지 항공업계 연료 사용량도 59%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연료 전환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분석됐다.

다르뎅 디렉터는 "더 많이 성장할수록 항공업계는 탄소중립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다"며 "현재 추세대로 가면 항공업계는 지속가능항공유를 사용한다 해도 2050년에는 현재와 비교해 약 20억 배럴 더 많은 석유를 사용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손영호 기자

최신기사

TSMC 트럼프 정부에서 '반독점규제 압박' 불안, 삼성전자 반사이익 가능성
한화투자증권 "넷마블, 올해 신작이 많아 이벤트에 따른 매매 타이밍 잡아야"
롯데바이오로직스 제임스박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 첫 출격, CDMO 선수주에 사활
DS투자증권 "동아에스티, 박카스 수출 부진이 해외사업 발목을 잡았다"
하나증권 "F&F, 올해 1분기 이후 완만한 회복세가 예상"
윤석열 체포영장 재집행 초읽기, 실패 땐 극우진영 '역공세' 탄핵정국 분수령
IBK투자증권 "하이트진로, 주류 가격 인상 효과가 사라져 올해 실적 개선이 쉽지 않을..
하나증권 "대상, 2월부터 소스류 가격 인상이 실적에 반영될 것"
애플 '15억 파운드' 집단소송 영국서 시작, 30% 수수료 반독점접 위반 혐의
비트코인 시세 7만 달러대로 하락 가능성, 10만 달러 '저항선' 넘기 어려워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