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박창훈 신한카드 대표이사 사장이 새로운 경쟁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을 강조했다.
박 사장은 2일 취임사에서 “순간의 판단착오로 기술 패권경쟁에서 멀어져가는 기업들을 보면서 과연 우리는 경쟁의 흐름에 제대로 올라타고 있는지 자문해보게 된다”며 신한카드에 필요한 핵심 키워드로 ‘변화’와 ‘혁신’ 2가지를 꼽았다.
▲ 박창훈 신한카드 대표이사 사장이 변화와 혁신을 핵심 키워드로 제시했다. <신한카드> |
변화에는 새로운 생존 전략의 필요성이 담겼다고 설명했다.
박 사장은 “누군가 ‘변화는 향후를 위한 생존비용’이라고 말하는 것을 인상 깊게 들었다”며 “우리는 이 시기 다시 우리에게 맞는 새로운 전략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객의 관점에서 작은 불편함도 없는 페이먼트 프로세스 혁신, 페이먼트 경쟁력에 따른 시장 지위의 확대, 시장 지위의 확대에 따른 지속 가능한 수익성 창출 등 세 가지만이 카드사의 존재 이유다”며 “이것이 우리의 본질적 지향점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생존을 위해선 혁신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도전정신의 중요성을 짚었다.
박 사장은 “만일 우리가 시장을 흔들 무언가를 만들어내야 한다면 그 어디에도 참조할 사례나 로드맵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며 “오직 많은 시도를 해 보는 것이 유일한 열쇠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렵지만 그것을 해내는 것이 혁신이고 우리가 여기에 있는 이유다”며 “생존을 가능하게 해주는 필요조건이다”고 덧붙였다.
박 사장은 올해 경영환경이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하면서도 변화와 혁신의 자세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그는 “우리 앞에 놓인 일들은 그 어느 때보다 힘들고 어려운 난제들이다”며 “하지만 변화와 혁신의 의지로 카드업의 본질을 향해 묵묵히 도전해 갈 때 빛나는 미래가 우리에게 모습을 내비쳐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