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반도 내륙을 관통하는 중앙선이 개통 82년 만에 복선전철로 바뀐다.
국토교통부는 19일 경북 안동시 안동역에서 20일 공식 개통하는 중앙선의 ‘철도 완전 개통 기념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 중앙선 도담-영천 구간 운행 노선도. <국토교통부> |
박상우 국토부 장관을 비롯해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관계자 및 주민 등 300여 명이 기념식에 참석했다.
정부는 1942년 개통한 중앙선의 속도 향상 및 수송용량 확대를 위해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복선 전철화 사업을 추진해 왔다.
중앙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청량리-덕소, 제천-도담, 원주-제천, 영천-경주 구간에 이어 올해 도담-영천 구간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사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중앙선 청량리부터 경주까지 328km 길이 모든 구간이 복선전철화됐다. 남쪽으로 동해남부선 경주-부전 구간과 연계해 청량리부터 울산을 거쳐 부전까지 KTX-이음이 하루 왕복 6회 운행한다.
기존에 운행하던 무궁화호를 대체할 ITX-마음은 하루 왕복 4회 운행한다.
동해남부선을 포함한 중앙선 청량리-부전 구간의 초기 운행 소요시간은 KTX-이음 기준 3시간56분이다. 국토부는 내년 말 안동-영천 구간에 고속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신호시스템이 개량되면 소요시간이 3시간40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박 장관은 “이번 중앙선 복선전철화는 대한민국 철도 역사에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하는 의미있는 성과”라며 “중앙선이 지역과 지역을 넘어 국민의 일상과 희망을 잇는 가교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