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여론조사꽃] 국민 73.1% "윤석열 국민담화 '변한 것 없어 무의미' 평가"

조장우 기자 jjw@businesspost.co.kr 2024-11-11 10:31:1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여론조사꽃] 국민 73.1%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78466'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윤석열</a> 국민담화 '변한 것 없어 무의미' 평가"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실에서 열린 '대국민담화 및 기자회견'에서 북한 문제에 대한 질문을 준비한 외신 기자에게 질문할 기회를 주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국민 10명 가운데 7명 이상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및 기자회견을 두고 변화가 없어 무의미하다고 바라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꽃이 11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진행한 대국민담화와 기자회견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73.1%가 '변한 것이 없는 무의미한 담화였다'고 바라보는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반성과 성찰을 담은 담화였다'는 응답은 18.4%,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8.5%로 조사됐다.

정치성향별로 살펴보면 진보층에서는 88.7%, 중도층에서는 81.1%가 '변한 것이 없는 무의미한 담화였다'고 봤다.

보수층에서는 47.5%가 '변한 것이 없는 무의미한 담화였다'고 응답했으며 40.7%는 '반성과 성찰을 담은 담화였다'고 대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조사는 여론조사꽃 자체조사로 2024년 11월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무선전화 번호를 활용한 전화면접(CATI)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 포인트다. 전체 응답률은 12.8%다.

2024년 10월31일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기준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치(셀가중)가 적용됐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조장우 기자

최신기사

국민의힘 대선 토론, 나경원 "한동훈 사퇴해야" 한동훈 "필요한 위치에 있다"
하나금융 2026년 청라국제도시로 본사 이전, 구조체 공사 마무리 단계
영풍 석포제련소 25일 재가동, "흠잡을 곳 없는 제련소로 거듭날 것"
수출입은행, 해양진흥공사와 '해양산업 공급망 안정화 업무협약' 맺어
공정위, '거짓광고·청약 방해' 명품 플랫폼 머스트잇·트렌비·발란 제재
우리금융 울산에 '굿윌스토어' 열어, 발달장애인 일자리 지원
최상목·안덕근, 다음주 워싱턴에서 미국과 '2+2 통상협의' 개최
신한은행 '신한 학이재' 부산 개관, 디지털 체험교육 공간 마련
한덕수 "트럼프 관세에 싸우지 않을 것", 대선 출마 가능성은 여지 남겨
비트코인 1억2302만 원대 상승, 미국 경기침체가 시세 상승 요인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