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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유럽 하이퍼루프 센터 시험노선에 세계 첫 전용 강재 공급

허원석 기자 stoneh@businesspost.co.kr 2024-09-10 10:2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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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유럽 하이퍼루프 센터 시험노선에 세계 첫 전용 강재 공급
▲ 유럽 하이퍼루프 센터 시험노선. <포스코>
[비즈니스포스트] 포스코는 전날 네덜란드 빈담에서 하르트 주최로 열린 하이퍼루프 'EHC Phase A' 시험노선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10일 밝혔다.

하이퍼루프는 진공 튜브에서 차량을 이동시키는 형태의 운송수단으로, 자기장을 이용해 추진력을 얻는다.

행사에는 옌스 기세케 유럽의회 위원, 콘스탄틴 반 오라녀 네덜란드 왕자, 이니고 크루즈 마르띠네스 유럽연합 교통당국 정책 담당관, 베르트랑 반 이 하르트 최고경영자(CEO), EHC 파트너사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EHC(유럽 하이퍼루프 센터)는 하르트 네덜란드 정부가 수행하는 하이퍼루프 개발 국책과제인 HDP(하이퍼루프 개발 프로그램)의 하위 프로젝트로, 유럽연합(EU) 내 하이퍼루프 표준화·기술 실증 촉진을 위한 시험노선과 연구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상업용 하이퍼루프 튜브용 강재는 1km당 약 2천 톤이 소요된다. 2050년까지 유럽에만 모두 2만5천 km에 달하는 하이퍼루프 건설이 전망돼, 잠재 시장이 매우 큰 산업이다.

이번에 준공되는 하이퍼루프 시험노선(Phase A)은 직경 2.5m에 길이 450m 로, 시험 운행과 주행의 가감속(순간 최고속도 100km/h), 분기구간의 정밀제어, 탑승 승객의 안전성 등을 중점적으로 시험한다.

포스코는 강재연구소, 철강솔루션연구소, 마케팅본부가 협업해 EHC 설계부터 제작까지의 과정 전반에 참여해 시험노선 구간에 기존 하르트 설계 대비 27% 경량화 된 포스루프355강재 352톤을 공급했다. 

이는 세계 최초의 하이퍼루프 튜브용 특화 강재다. 고속주행시 발생하는 진동을 감쇠하는 효과가 일반강의 1.7배에 달하고, 내진성능도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또 이번 시험 노선은 고속주행 중 노선 분기 시험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는데, 여기에도 포스코의 고급후판재 123톤이 적용돼 하이퍼루프 모든 구간에 포스코의 강재가 들어가게 됐다.
 
포스코, 유럽 하이퍼루프 센터 시험노선에 세계 첫 전용 강재 공급
▲ 유럽 하이퍼루프 센터 시험노선. <포스코>
이번에 준공된 Phase A 시험노선에 더해 2027년까지 2.7km 길이의 Phase B 구간이 추가로 건설되면 순간 최고속도 700km/h까지 주행·안전 성능 점검이 가능해져 상업화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포스코 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그룹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도 참여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22년 글로벌 신사업 개발의 일환으로 하르트에 투자를 진행해 지분 6.1%를 보유하며 철강재 공급권을 확보했다. 지난해에는 하르트와 전략적 협력 합의를 체결하며 Phase B와 유럽·중동지역 프로젝트 등을 함께 개발하고 있다. 

임규환 포스코 열연선재마케팅실 실장은 "탄소중립이 실현되는 미래에는 승객과 화물의 대륙간 이동은 항공기와 선박이 담당하겠지만, 메가시티급 도시간 이동은 에너지 효율과 이송 속도가 뛰어난 하이퍼루프가 담당할 것"이라며 "다가올 미래교통수단에 소요되는 철강재 신수요를 포스코그룹 차원에서 차질없이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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