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다올투자 "한국 대형 컨테이너선 건조 시장점유율 10%로 하락, 머스크 수주 결과 충격"

신재희 기자 JaeheeShin@businesspost.co.kr 2024-09-09 09:43:3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국내 조선업계의 올해 컨테이너선 수주 실적이 기대치를 크게 밑도는 것으로 분석됐다.

최광식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9일 “2021~2024년에 33~50%였던 한국의 대형 컨테이너선 시장점유율이 올해 10% 안팎으로 낮다”며 “특히 덴마크 해운선사 머스크의 최근 컨테이너선 62척 발주에서 10척 수주에 그친 것은 다소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다올투자 "한국 대형 컨테이너선 건조 시장점유율 10%로 하락, 머스크 수주 결과 충격"
▲ 최광식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진행된 머스크의 대규모 발주에서 한국 조선업계의 수주결과를 두고 9일 우려했다. 사진은 머스크의 발주에서 총 10척의 수주를 따낸 한화오션의 조선소 전경. <한화오션>

머스크는 사선(직접 보유) 32척, 용선(임대) 30척 등 62척을 발주했다. 이 가운데 용선발주는 모두 중국에서 건조 중인 글로벌 선주사들의 선박 몫으로 돌아갔다.

사선 발주는 한화오션이 1만6천TEU급 6척과 옵션 4척 등 10척을 수주했고 나머지는 모두 중국 조선소가 수주했다.

최 연구원은 “머스크가 원하는 2027년 단납기 슬롯이 부족했고 신조선가 차이도 있었던 것으로 추정한다”며 “독일의 해운선사 하팍로이드가 컨테이너선 30척 건조 조선사를 선정하고 있는데 부디 한국의 선전을 바란다”고 말했다.

하팍로이드의 이번 발주에는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을 비롯해 중국의 뉴타임스 조선소, 장난 조선소, 양즈장 조선소, 와이가오챠오 조선소, 헝리조선소 등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재희 기자

인기기사

화웨이 '두 번 접는' 스마트폰 중국 반도체 한계 보여, SMIC 7나노 수율 부진 김용원 기자
퀄컴 아닌 엔비디아가 인텔 인수할 가능성 나와, "프리미엄 50% 제시할 수도" 김용원 기자
현대차증권 “HBM 공급 과잉, 삼성전자의 엔비디아 납품 여부에 달려” 나병현 기자
LG '사장단 워크숍'서 구광모 "기존 방식 넘어 도전적 목표 세워라" 나병현 기자
삼성전자 '차량용 메모리' 새 먹거리로 키운다, 전영현 HBM 경쟁력 확보 승부수 김호현 기자
중국 CATL 정부 보조금 상반기에 35% 늘었다, 전기차 지원정책 여전히 강력 김용원 기자
태영건설 대구서 워크아웃 이후 첫 분양, 금리 인하 기대속 후분양 흥행 관건 김인애 기자
마이크론 실적발표 앞두고 반도체 공급과잉 주의보, HBM3E 효과도 역부족 김용원 기자
125만원 아이폰16 ‘휴대폰 성지’서 17만원에 산다, 단통법 폐지 바람에 불법보조금.. 나병현 기자
위례신사선·서부선 기약없는 지연, 건설사 '사업비 현실화' 가능성에 촉각 장상유 기자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