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현대제철과 세아제강, 해상풍력용 탄소저감 후판 공동 평가로 적합성 확인

허원석 기자 stoneh@businesspost.co.kr 2024-08-26 10:54:3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현대제철과 세아제강, 해상풍력용 탄소저감 후판 공동 평가로 적합성 확인
▲ 현대제철의 탄소저감 후판을 소재로 세아제강에서 제작한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용 강관제품. <현대제철>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제철은 세아제강과 협업해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용 탄소저감 후판과 강관 구조물을 제작·평가하고, 해당 소재의 적합성을 확인했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제철은 국내 최초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를 통해 생산한 항복강도 355MPa(메가파스칼)급 해상풍력용 후판을 제작했고, 세아제강은 이를 강관으로 가공해 조관 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기존 고로재 제품과 동등한 품질을 갖춰 합격 판정을 받았다.

이번 시험생산·조관평가에 성공한 탄소저감 후판은 직접환원철(DRI)과 철스크랩(고철)을 원료로 사용했다. 전기로에서 만든 쇳물과 고로에서 만든 쇳물을 혼합하는 제조방식을 통해 생산과정에서 탄소 배출을 저감한 게 특징이다.

후판은 현대제철 자체 기준으로 탄소발자국을 산정한 결과, 2021년 생산한 후판과 비교해 약 12%의 탄소배출 저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시험생산 및 조관평가를 통해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를 활용한 탄소저감 제품의 실제 생산 가능성을 확인했고, 앞으로 탄소 배출량을 더욱 저감한 후판을 개발할 것"이라며 "해상풍력발전 분야를 비롯해 탄소저감 후판을 필요로 하는 곳에 공급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

인기기사

TSMC 3나노 파운드리 가동률 110% 전망, JP모간 "내년에도 공급 부족" 김용원 기자
삼성전자 알아서 놀아주는 ‘반려동물 케어 로봇’ 특허출원 “반려동물 불안 해소” 김호현 기자
"삼성전자 파운드리 기술 TSMC와 큰 차이 없다" 평가 나와, 경험 부족이 약점 김용원 기자
태영건설 대구서 워크아웃 이후 첫 분양, 금리 인하 기대속 후분양 흥행 관건 김인애 기자
위례신사선·서부선 기약없는 지연, 건설사 '사업비 현실화' 가능성에 촉각 장상유 기자
LG '사장단 워크숍'서 구광모 "기존 방식 넘어 도전적 목표 세워라" 나병현 기자
중국 CATL 정부 보조금 상반기에 35% 늘었다, 전기차 지원정책 여전히 강력 김용원 기자
‘리밸런싱’ SK그룹 인력 구조조정 돌입, 사장단 또 대폭 교체되나 나병현 기자
HMM 밸류업지수 편입에 커지는 부담, 김경배 투자 주주환원 균형 찾는다 류근영 기자
NH투자 "하이브 목표주가 하향, 최악의 상황으로 뉴진스 활동 중단 가정" 장은파 기자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