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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화 심화하는 베트남, 스마트시티 앞세운 도시계획으로 선진국 도전

김홍준 기자 hjkim@businesspost.co.kr 2024-08-23 09: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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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스마트시티 지피지기 백전불태] UN해비타트의 2022 세계 도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인 56.2%는 도시에 살고 있다. 이 수치는 2050년 68.4%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 사람 세 명 중 두 명이 도시에 살게 된다는 의미다.
도시는 이제 인구가 많은 정착지로서 여러 기능이 결합된 생활공간에 그치지 않고 구성원들에게 안전, 이동성, 효율성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될 뿐 아니라 기후변화와 인구감소 등 다양한 문제의 솔루션으로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대안으로도 여겨진다.
이러한 도시의 가능성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등 IT기술과 결합한 스마트시티로 구체화된다. 이미 전 세계 곳곳에서 스마트시티 구축이 진행되고 있고 시민들의 삶에 그 효과가 녹아들어가고 있는 사례도 적지 않다.
우리나라도 최고 수준의 IT 기술력과 도시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마트시티 산업 경쟁력을 높이 쌓아올렸다. 최근에는 민관이 힘을 모아 K스마트시티를 해외건설 패러다임을 바꿀 새로운 수출 상품이자 한류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는 국내외 스마트시티 현장부터 스마트시티 도입이 예상되는 수출후보지역까지 탐사하고 스마트시티 산업의 현실 경쟁력과 잠재력을 분석 취재했다.

1부 이미 펼쳐진 미래 스마트시티, 인류의 고민을 푼다
2부 한국의 스마트시티, 어디까지 와 있나
3부 도시개발도 이제는 콘텐츠, 뻗어나가는 K도시
4부 한국의 새 경쟁력이자 도약대, K스마트시티

도시화 심화하는 베트남, 스마트시티 앞세운 도시계획으로 선진국 도전
▲ 소형 아파트 및 주택이 밀집된 베트남 하노이 시내의 모습. <하노이=비즈니스포스트>
[하노이·호치민(베트남)=비즈니스포스트] 하노이와 호치민 등을 중심으로 사람이 몰리는 등 베트남의 도시화가 심화함에 따라 베트남에서 ‘스마트시티’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직 개발도상국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베트남은 도시계획을 통해 선진국 반열에 들어서겠다는 원대한 목표를 세웠다.

대한민국은 도시계획을 통해 성공한 대표적 국가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대한민국의 경험을 살린다면 한국과 베트남이 서로 윈-윈(win-win)하는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차오르고 있다.

◆ 베트남 도시화 현상 심화, 2040년에는 인구 천만 도시 2곳 생겨

베트남의 도시화는 하노이, 호치민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점점 심화하고 있다.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베트남의 도시인구비율은 2000년 24% 수준에서 2023년 37%까지 성장했다.

베트남의 도시화는 개혁 개방 정책으로의 전환을 알리는 도이머이 선언 이후로 가속했다. 도이머이는 '도이(doi·바꾼다)'와 '머이(moi·새롭게)'의 합성어로 공산당 1당 체제를 계속 유지하면서도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도입하겠다는 뜻이 담겼다.

대표 도시 두 곳인 호치민과 하노이의 공식 인구는 2023년 기준으로 각각 945만7600명, 858만7100명이다.

2040년에 이르면 베트남의 도시인구비율은 50%를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정부의 도시화율 목표에 따르면 2040년 베트남에서는 지금과 비교해 2천만 명의 인구가 도시로 추가 유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치민과 하노이가 인구 1천만 명을 넘는 메가시티로 성장하게 된다면 미국 뉴욕, 일본 도쿄와 견주어도 뒤지지 않을 도시 규모를 자랑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베트남이 지리적으로 아세안 지역의 중심에 해당하는 만큼 호치민과 하노이가 동남아시아의 중심지로 성장하게 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다만 도시화가 가속함에 따라 베트남에서는 다양한 사회 문제들도 발생한다.

매년 베트남에서는 도로 위 교통사고로 1만 명에 육박하는 사람들이 사망하고 있다. 교통사고의 대부분은 오토바이에 의한 것이다.

도시화에 따른 화재 발생 문제도 베트남 정부가 고심하고 있는 부분 가운데 하나다. 지난해에는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아파트 화재가 발생하면서 주민 150여 명 가운데 56명이 목숨을 잃기도 했다.

급격한 도시화에 따라 주거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소형 아파트 같은 주거시설이 우후죽순 늘어난 상황에서 오토바이가 잔뜩 주차된 1층 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참사가 벌어진 것이다.

이에 따라 베트남 정부는 적극적인 스마트시티 추진 및 지원을 바탕으로 도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도시화 심화하는 베트남, 스마트시티 앞세운 도시계획으로 선진국 도전
▲ 대우건설의 베트남 현지법인인 대우E&C비나 사무실의 모습.  <하노이=비즈니스포스트>
◆ 도시 문제 대책으로 떠오른 스마트시티, 성장하는 베트남 스마트시티 시장

베트남 정부는 2019년 스마트시티 로드맵을 발표하고 북부 하노이, 남부 호치민, 중부 다낭 등을 중심으로 삼아 지방 도시들을 아우르는 ‘스마트시티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하기로 했다.

2030년까지 스마트시티 발전 전략을 수립한 가운데 전체 지역을 크게 6개로 나눠 권역별 개발을 진행한다.

모든 신도시 개발 계획에는 ‘스마트시티’, ‘스마트테크놀로지’ 요소를 반드시 넣도록 했다. 사업자가 신도시 개발을 제안하려면 어떤 기술을 적용할지를 미리 알리도록 했다. 예를 들면 대한민국의 경주에 해당하는 ‘후에 신도시’에는 모두 합쳐 11개의 스마트시티 기술이 도입된다.

총리실이 총괄을 맡고 건설부, 정보통신부, 과학기술부, 산업무역부, 자원환경부, 기획투자부, 재무부, 교육부 등 다양한 정부 부처가 스마트시티 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매년 11월31일에는 관련 부처가 총리실에 직접 추진 경과를 보고해야 한다는 규정도 마련했다.

현재 베트남에서는 중앙정부가 전체 계획을 주도하며 지방성, 시, 민간 부문, 학계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나서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2022년 기준으로 베트남에서 추진되고 있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63개 지방정부, 41개 지역에서 추진되고 있다. 50% 이상이 하노이와 호치민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긴 하지만 다낭 등 지방 거점 도시에서도 스마트시티 조성 계획이 구체성을 갖춰나가는 모습이다.

현재까지 스마트시티 관련으로 개발이 완료된 프로젝트는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기 위한 기반에 해당하는 건설 및 기반 시설 구축 분야가 대부분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팝번-커우지에 고속도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프로젝트 △하우스인코 그랜드 타워 스마트 주차장 구축 △베트남 하노이시 포털 구축사업 △베트남 조달국 세무행정 현대화 사업 등이 있다.
 
도시화 심화하는 베트남, 스마트시티 앞세운 도시계획으로 선진국 도전
▲ 베트남 현지기업 빈그룹이 베트남 하노이 남뜨리엠군에 구축하고 있는 빈홈스마트시티의 모습. <하노이=비즈니스포스트>
베트남에서는 스마트시티를 본격적으로 건설하는 사업도 여럿 진행되고 있다. 

베트남 BRG그룹은 일본 종합상사 스미토모와 손잡고 하노이 동아인현 일대에 272만㎡ 규모로 에너지, 교통, 관리, 교육, 경제, 생활 등 6가지 부문에 스마트솔루션이 적용되는 도시를 개발하기로 하고 2024년 착공에 들어간다.

베트남 대기업 빈그룹은 하노이 서부 남뜨리엠군에 빈홈스마트시티를 조성하는 것을 포함해 베트남 각지에서 스마트시티 신도시를 구축하고 있다.

◆ 약도 되고 독도 된다, 베트남 체제·문화 특성 고려해야

국토교통부가 새로운 수출 상품으로 ‘K스마트시티’를 개발하겠다며 강력한 의지를 보인 상황에서 다른 어느 곳보다 베트남이 대한민국 건설업계를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제공하는 장소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떠오른다.

현지에 진출해 있는 대우건설 관계자는 “베트남 사람들은 손재주가 좋은 데다가 똑똑한 사람들이 건설이나 IT 분야로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다"며 “과거 대한민국이 그러했듯 건설 분야로 최고의 인재들이 모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베트남 사람들이 갖춘 문화적 특성 또한 대한민국 기업의 스마트시티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베트남 사람들은 자존심이 강하고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상당히 좋아한다는 특성이 있어 다른 아시아 지역 사람들과 비교해 도전을 꺼리지 않는다는 측면이 있다”며 “베트남 스마트시티 시장 진출을 할 때 그러한 문화적 특성을 잘 고민한다면 진출 기회를 잡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베트남 정부가 스마트시티 조성을 강력히 추진하면서 외국 기업에도 문을 열어두고 있기는 하지만 황금빛 미래가 약속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베트남 정부의 강력한 드라이브에도 불구하고 관련 사업을 진행해 본 경험이 없는 탓에 전략적 판단이 다소 미흡하다. 예산은 한정됐으며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기 위한 관련 기술과 기반 시설도 부족하다.

더딘 행정 처리 및 공사 지연으로 인해 주요 도시들의 스마트시티 개발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외국 기업을 향한 선입견, 베트남 현지 기업과 차별 등도 넘어서야 할 요소들이다.

베트남 대기업 빈그룹 등 현지 기업의 독점구조 타개를 위해선 관련 기관 및 기업과 공고한 협력체계를 갖추는 것도 필수적이다. 아울러 지방과 도시에서 각자 특성에 맞는 스마트시티 조성을 추진하고 있기에 해당 지역 맞춤형 전략을 만들어야만 한다.
 
도시화 심화하는 베트남, 스마트시티 앞세운 도시계획으로 선진국 도전
▲ 오토바이와 차량들로 혼잡한 하노이 시내 도로의 모습. <하노이=비즈니스포스트>
도시 발전 및 연결성 강화에서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대중교통 활성화가 꼭 필요한데 오토바이를 애용하는 베트남의 문화 때문에 관련 여건 개선이 더딘 점도 아쉬운 부분으로 꼽힌다.

다만 베트남 정부는 2030년부터 하노이, 호치민, 하이퐁, 다낭, 껀터 등 5개 대도시에서 오토바이 운행을 전면 또는 부분적으로 제한하는 내용의 ‘오토바이 이용 제한 결의안’을 2022년 발표했다.

특히 중앙직할시이자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에서는 2030년부터 오토바이의 도심 진입이 전면 금지된다. 오토바이를 대체하기 위해 하노이는 지하철 6개 노선 신설을 추진하는 등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홍준 기자 (다음 편으로 이어짐)

본 기획물은 정부광고 수수료로 조성된 언론진흥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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