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스마트시티 지피지기 백전불태] UN해비타트의 2022 세계 도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인 56.2%는 도시에 살고 있다. 이 수치는 2050년 68.4%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 사람 세 명 중 두 명이 도시에 살게 된다는 의미다.
도시는 이제 인구가 많은 정착지로서 여러 기능이 결합된 생활공간에 그치지 않고 구성원들에게 안전, 이동성, 효율성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될 뿐 아니라 기후변화와 인구감소 등 다양한 문제의 솔루션으로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대안으로도 여겨진다.
이러한 도시의 가능성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등 IT기술과 결합한 스마트시티로 구체화된다. 이미 전 세계 곳곳에서 스마트시티 구축이 진행되고 있고 시민들의 삶에 그 효과가 녹아들어가고 있는 사례도 적지 않다.
우리나라도 최고 수준의 IT 기술력과 도시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마트시티 산업 경쟁력을 높이 쌓아올렸다. 최근에는 민관이 힘을 모아 K스마트시티를 해외건설 패러다임을 바꿀 새로운 수출 상품이자 한류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는 국내외 스마트시티 현장부터 스마트시티 도입이 예상되는 수출후보지역까지 탐사하고 스마트시티 산업의 현실 경쟁력과 잠재력을 분석 취재했다.
1부 이미 펼쳐진 미래 스마트시티, 인류의 고민을 푼다
2부 한국의 스마트시티, 어디까지 와 있나
3부 도시개발도 이제는 콘텐츠, 뻗어나가는 K도시
4부 한국의 새 경쟁력이자 도약대, K스마트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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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시티는 한국이 해외건설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경제 성장의 도약대로 삼을 수 있는 활로로 꼽힌다. |
[비즈니스포스트] “스마트시티 등 도시개발 사업으로 해외건설 프레임을 전환해야 한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2월16일 서울 종로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해외건설 관련 타운홀미팅에서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장관 올해 1월 취임하면서부터 “우리나라가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한다면 그 부가가치는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고 스마트시티를 강조해 왔다.
이후 첫 해외출장 국가인 이라크 등 중동 지역을 비롯해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의 스마트시티 수출을 위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박 장관은 15일에도 2박3일 일정으로 베트남 출장에 나섰다. 응우옌 딴 응이 베트남 건설부 장관을 만나 ‘스마트시티 및 사회주택 건설’ 실행계획을 체결하는 등 스마트시티 수출을 위한 활동이 주요 방문 목적이다.
스마트시티는 대체 무엇이며, 정부는 왜 스마트시티 수출을 위해 장관이 전면에 나설 정도로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일까?
◆ 도시가 똑똑해진다, 스마트시티란?
스마트시티(Smart City, 스마트도시로도 표기)의 정의는 나라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한국은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이하 스마트도시법)에서 제2조 제1호를 통해 ‘도시의 경쟁력과 삶의 질의 향상을 위하여 건설·정보통신기술 등을 융·복합하여 건설된 도시기반시설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로 스마트시티를 정의하고 있다.
유럽연합(EU)에서는 스마트시티를 ‘주민과 사업의 이익을 위해 디지털과 통신기술을 활용해 전통적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장소’라고 본다.
미주개발은행(IDB)은 ‘개발에서 사람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정보통신기술을 도시 관리에 결합해 효과적인 정부를 설계하는 도구로 사용하는 도시’로 스마트시티를 규정했다.
그밖에 개별 국가마다 스마트시티의 정의에는 다소 표현의 차이가 있으나 공통적으로 정보통신기술(ICT)의 활용이 주요 개념으로 포함돼 있다.
좁게 보면 교통, 치안 등 전통적 도시행정의 영역에서 정보통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편익을 증진하는 것이 스마트시티의 모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고령화와 기후위기처럼 인류가 맞닥뜨린 과제를 도시라는 플랫폼 안에서 해결해 내는 일까지 스마트시티의 개념이 확산했다.
현재 런던, 파리, 바르셀로나, 뉴욕, 도쿄 등 세계 주요 도시들은 빠짐없이 스마트시티 관련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도시국가인 싱가포르는 전 국토를 대상으로 ‘스마트네이션(Smart Nation)’ 계획을 추진하며 스마트네이션디지털정부청(SNDGO)이라는 별도의 기관을 두고 있을 정도다.
한국은 스마트도시법에 따라 정부 차원의 법정계획으로 5년마다 스마트도시 종합계획을 수립하도록 돼 있다. 올해 제4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을 확정하고 2024~2028년까지 관련 정책을 진행하게 된다.
정책에 따라 이미 스마트시티로 구축이 이뤄지고 있는 곳도 있다. 부산 에코델타시티와 세종 행정복합중심도시 두 곳이 국가시범도시로 지정돼 스마트시티를 한창 조성하고 있다.
▲ 스마트시티는 한국이 해외건설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경제 성장의 도약대로 삼을 수 있는 활로로 꼽힌다. 사진은 스마트시티 관련 이미지. < flickr > |
◆ 한국 경제의 활로로서 스마트시티
최근 국내외 경기가 부진하고 수출 다변화와 고도화 필요성이 떠오르면서 건설업종을 중심으로 전자, 자동차, 정보통신 등 다양한 기업들이 스마트시티를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주목하고 있다.
특히 해외건설은 한국이 세계에서 꼽히는 빈국에서 선진국에 이를 수 있도록 경제성장을 이끌었던 대표적 사업 영역이었다.
한국 건설사들은 1970~1980년대 중동을 중심으로 각종 인프라 건설을 위한 공사를 수주하며 외화를 벌어 왔고 이때 벌어들인 외화는 한국 경제성장의 밑거름이 됐다.
올해로 해외건설 누적 수주 1조 달러 돌파를 눈앞에 뒀을 정도로 해외건설은 꾸준히 한국 경제에 지대한 공헌을 해 왔다.
하지만 근래 들어 한국의 해외건설 수주를 둘러싼 환경에 변화가 오고 있다.
한국은 여전히 해외건설에서 도급형 사업의 비중이 9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과거와 같은 수주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문제는 도급형 사업이 기술적 진입 장벽이 높지 않은 만큼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하는 중국 등 신흥국 기업의 해외건설 진출 증가에 한국 기업의 수주 경쟁력이 위태롭다는 점이다.
박상우 장관이 “해외건설 프레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발언한 배경에는 이런 위기감이 깔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시티의 중요성이 떠오르는 부분이 이 대목이다. 한국은 스마트시티에서 다른 국가와 차별화 된 경쟁력을 보일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스마트시티에는 건설과 함께 다양한 정보통신기술, 전자, 모빌리티 등 다양한 산업 영역과 조화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박 장관은 스마트시티를 놓고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공공서비스는 물론 집과 모빌리티가 하나로 연계되는 다층화된 플랫폼이자 4차 산업혁명의 총화”라고 설명한 바 있다.
한국은 스마트시티가 요구하는 대부분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이 해외건설 수주 방식에서 과거와 같이 도급형 해외건설 수주에서 벗어나 스마트시티라는 종합적 산업의 수출로 전환에 성공한다면 새로운 경제 도약대로 삼을 수 있다는 의미다.
정부는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해외 확산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을 세워두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제4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에서 "해외 도시에 맞춤형 스마트시티 컨설팅, 선택과 집중 지원을 통해 해외 도시개발 수주 및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해외 확산을 지원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이상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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