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저상형 자율주행로봇이 최근 글로벌 시험·인증 전문업체 DNV로부터 'ISO 3691-4' 인증을 획득했다. < LG전자 > |
[비즈니스포스트] LG전자의 산업용 자율주행로봇(AMR)이 글로벌 안전 표준 인증을 받았다.
LG전자는 자체 개발한 저상형 자율주행로봇이 최근 글로벌 시험·인증 전문업체 DNV로부터 'ISO 3691-4' 인증을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국내 기업 가운데 글로벌 인증기관으로부터 이 인증을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ISO 3691-4'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국제 안전 표준이다. 산업용 자율주행로봇의 안전 요구사항이다.
이 인증을 받으려면 위험을 줄이는 이중화 제어 기능 및 기구적 안전 설계에 대한 검증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자율주행로봇은 미리 정해진 동선을 따라 이동하는 무인운반차(AGV)에서 한 발 더 진화해 스스로 경로를 찾아 이동하는 차세대 물류 로봇이다. 이 로봇에 적용된 안전제어기는 센서에서 보내주는 신호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위험을 감지해 로봇이 안전하게 감속 및 정지하도록 한다.
백승민 LG전자 로봇선행연구소장은 "로봇의 안전 신뢰성 강화를 위한 설계 및 인증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자율주행로봇의 안전 기술 분야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