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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20일 서울 방배동의 SK텔레콤 대리점에서 갤럭시노트7 환불과정을 점검하고 있다. <뉴시스> |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사태와 관련해 소비자와 유통점에 추가 보상조치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리콜과 환불을 실시하며 구매자들이 겪은 불편에 대응하기 위한 조처로 풀이된다.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20일 서울 방배동의 SK텔레콤 대리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갤럭시노트7 리콜과 생산중단에 삼성전자와 이통3사가 종합대책을 내놓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갤럭시노트7이 안전문제로 리콜을 실시한 만큼 교환과 환불이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며 "기존 조치 외에 삼성전자가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더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갤럭시노트7 구매자들은 삼성전자가 단말기 환불을 최초 구매처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해 불편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환불과정에서 걸리는 시간과 정신적 피해를 보상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이통사 대리점 등 유통점도 갤럭시노트7 환불로 영업에 차질을 빚고 있다며 삼성전자나 이통사가 손해를 배상하거나 지원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김진해 삼성전자 한국총괄 모바일영업팀 전무는 “갤럭시노트7 교환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대책을 연말까지 내놓겠다”며 “소비자 이탈을 막고 유통점도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무는 갤럭시노트7 구매자가 임대폰을 사용하다 향후 삼성전자가 출시하는 스마트폰 신제품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하는 등 더 적극적인 대처방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 사용자들이 단말기 환불을 미루며 제품회수 속도가 예상보다 늦어지자 단말기를 반납하는 사용자에 3만 원의 통신비를 지원하겠다는 대책을 내놓았다.
이통사 대리점도 소비자의 갤럭시노트7 1대를 환불하거나 교환할 때마다 삼성전자에서 2~3만 원 정도의 인센티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가 더 적극적인 보상대책을 내놓을 경우 소비자와 유통점의 불만을 잠재우고 갤럭시노트7 회수에도 속도가 붙어 리콜 후속조치가 신속히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