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공기업

KB증권 "체코 원전 수주는 유럽 원전 진출 발판, 한전기술·한전KPS 수혜"

김홍준 기자 hjkim@businesspost.co.kr 2024-06-20 09:10:3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체코 두코바니 신규 원전 수주 성공이 앞으로 유럽 지역에서 진행될 신규 원전 입찰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0일 “체코 원전 수주 성공은 그 자체로도 한국형 원전 수출이라는 의미가 있다”며 “수출 이력이 추가되면 슬로바키아, 폴란드, 스웨덴, 튀르키예 등 신규 원전 건설을 고려하는 국가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KB증권 "체코 원전 수주는 유럽 원전 진출 발판, 한전기술·한전KPS 수혜"
▲ 한국전력기술과 한전KPS가 체코 두코바니 신규 원전 수주로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분석됐다.

체코 현지 언론에 따르면 체코전력공사(CEZ)는 6월 중순 체코 두코바니 신규 원전 입찰 후보인 한국수력원자력(한국)과 EDF(프랑스)의 제안을 평가한 뒤 선호 업체를 선정해 체코 정부에 전달했다.

체코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7월 중순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발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목표는 2025년 3월 최종 계약을 체결한 뒤 2029년 건설을 시작해 2036년부터 원전의 상업 가동을 시작하는 것이다.

체코의 신규 원전 건설 프로젝트는 두코바니에 원전 2기(각 1~1.2GW 규모)를 건설한 뒤 테멜린에 추가로 원전 2기를 건설하는 것을 뼈대로 하고 있다.

2016년 6개국으로 시작된 경쟁은 2024년 들어 프랑스와 한국의 맞대결 구도로 바뀌었다. 현지 언론(Ekonomicky Denik) 보도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을 바탕으로 한수원에 대한 선호도가 약간 높은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 연구원은 신규 체코 원전 수주가 성공했을 때 가장 큰 수혜를 입게 되는 회사로 한국전력기술(한전기술)과 한전KPS를 제시했다. 특히 한전기술이 얻을 이익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됐다.

그는 “(한전기술은) 원전 및 원자로의 설계를 담당하는 만큼 이른 시일 안으로 매출 인식이 시작될 것”이라며 “기존에 진행하던 국내 원전 및 석탄화력발전소의 건설이 끝나가면서 축소됐던 수주잔고도 확대된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한전기술은 과거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4기 5.6GW(기가와트) 건설 프로젝트 수주 때 원전 및 원자로 설계 부문에서 1조1천억 원의 수주잔고를 확보한 바 있다”며 “한전KPS는 원전 완공 후 원전 설비 정비를 담당하는데 현재 UAE 원전 시운전 및 설비정비 공사와 용역 부문에서 모두 합쳐 5985억 원을 수주했다”고 말했다.

정 연구원은 전 세계적으로 원자력 발전의 규모가 지금보다 2배 이상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글로벌 원전 규모는 전력 수요 증가 및 탄소배출 감축 필요성 확대 등으로 현재 396GW 수준에서 2050년 916GW까지 늘어날 것”이라며 “전 세계적으로 90GW(92기) 규모의 원전이 계획되고 있고 364GW(343기)가 제안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홍준 기자

최신기사

현대차 제네시스 브랜드 카자흐스탄 공식 진출, 현지에서 재조립해 판매
포스코그룹 로봇기업 뉴로메카에 100억 투자, 제조업 자동화 기술 협력
의결권 자문사 ISS, 두산에너빌리티·두산로보틱스 분할합병 '반대' 권고
HD한국조선해양 아시아 선사에서 컨테이너선 4척 수주, 계약금 1조997억
하이브 '방시혁 상장 차익 4천억' 논란 해명, "관련법 위반 없다고 판단"
HD한국조선해양 바이오 자회사 '에이엠시사이언스' 설립, 270억 출자
비트코인 1억3350만 원대, '닥터 둠' 루비니 뉴욕대 교수 "가상화폐 투자 멀리해야"
[이주의 ETF] KB자산운용 'RISE AI&로봇' 10%대 올라 상승률 1위, 콘텐..
11월 D램·낸드플래시 가격 20~30% 하락, IT수요 감소로 고객사 재고 늘어
에어인천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인수 본격화, "글로벌 화물항공사 도약"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