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일반철도 구간에 승차감을 높이기 위한 첨단장비를 도입한다.
한국철도공사는 ITX-새마을, 무궁화호 등이 운행되는 일반철도 구간에 승차감을 높이기 위해 하반기에 레일밀링차(milling)를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 한문희 코레일 사장이 지난 24일 경기 오송 고속시설사업단에서 레일밀링차를 살펴보고 있다. <코레일> |
레일밀링차는 절삭날로 레일 표면을 깎아 선로를 보수하는 차량이다.
기존 회전숫돌(Grinding)형 장비보다 쇳가루 등 분진 발생이 적고 정교한 작업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국토교통부의 철도시설 유지보수 장비 현대화계획(2018년)에 따라 도입된다.
레일연마는 울퉁불퉁한 레일 표면을 매끈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를 통해 선로 수명을 33% 늘릴 수 있고 유지보수 비용도 아낄 수 있다. 또한 열차로 전달되는 소음과 진동이 감소해 승차감이 개선되는 효과도 있다.
코레일은 올 하반기 장비 확인절차 등을 거쳐 경부선(서울~금천구청), 호남선(광주송정~목포), 중부내륙선(부발~충주), 강릉선(서원주~강릉) 등 선로 최고속도가 높은 일반철도 구간에 레일밀링차를 우선 투입한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지난 24일 경기 오송 고속시설사업단에서 레일밀링차에 직접 탐승해 작동원리와 작업과정을 살펴봤다.
한 사장은 “일반철도 구간도 고속선과 같이 첨단장비를 활용해 열차운행 안전성뿐 아니라 서비스 품질도 높이겠다”고 말했다. 류수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