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삼성카드가 데이터 콘텐츠와 데이터 상품을 제공하는 데이터 플랫폼을 선보였다.
삼성카드는 데이터 플랫폼 ‘블루데이터랩(BLUE Data Lab)’을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 삼성카드가 데이터 플랫폼 '블루데이터랩'을 열었다. <삼성카드> |
블루데이터랩은 삼성카드의 빅데이터·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제작된 ‘블루인덱스’, ‘블루데이터톡’, ‘데이터 상품’ 등의 데이터 콘텐츠를 제공한다.
블루인덱스는 삼성카드가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기반 통계지수다. ‘지역별 온라인 소비지수’, ‘지역별 생활인구지수’, ‘지역별 외국인 소비지수’, ‘소상공인 성장전망 통계’ 등 주요 소비 관련 지표를 지도와 차트 등 직관적 도식을 통해 보여준다.
삼성카드는 블루인덱스 수치를 매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고객들은 최신 지수를 확인할 수 있고 특정 시점 사이의 비교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블루데이터톡은 삼성카드가 수집·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된 데이터 분석 리포트다.
‘지역별 온라인 소비 트렌드’, ‘지역방문 동기와 소비행태’ 등 삼성카드가 선정한 트렌드 분석 자료를 리포트 형태로 제공한다.
블루인덱스, 블루데이터톡 등 공개자료 이외 유료 이용 고객을 위한 데이터 상품도 준비됐다. 데이터 상품 구매 고객은 고객 맞춤형으로 제작된 리포트를 받아볼 수 있다.
삼성카드는 고객들이 블루데이터랩의 데이터 콘텐츠와 상품을 통해 사업전략 수립, 연구자료 활용, 정책개발 등 다방면에서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블루데이터랩에서는 삼성카드의 다양한 데이터사업 관련 소개 자료도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서비스, 데이터전문기관, 데이터 얼라이언스(allData)의 소개 자료가 공개돼 있다.
블루데이터랩은 PC 또는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 및 이용이 가능하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삼성카드의 다양한 데이터 콘텐츠와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 블루데이터랩을 열었다”며 “앞으로도 데이터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 발굴해 고객들에게 데이터에 기반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