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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환익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지난 27일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
한국전력공사가 연료구입비 절감 효과 등으로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갈아치우고 있지만 내년에는 이런 추세를 유지하기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조환익 사장은 최근 전기요금 인하와 누진제 개편 등의 요구를 받고 있는데 수익을 유지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부심할 것으로 보인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4일 “한국전력은 올해 사상 최대의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되나 내년에는 영업이익이 감소할 것”이라며 “연료구입비 증가 등 다양한 요인들이 한국전력의 이익감소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전력은 그동안 전력판매량 증가와 더불어 연료를 구입하는데 드는 돈이 줄어들어 사상 최대의 영업이익을 냈다.
한국전력이 상반기에 거둔 영업이익은 6조3098억 원에 이른다. 한국전력이 올해 상반기에 연료구입비에 지출한 금액은 모두 6조5520억 원으로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17.8%나 줄었다.
하지만 최근 석탄과 천연가스 등의 연료비가 오르면서 한국전력이 지출해야 하는 연료구입비도 늘어나 장기적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연구원은 “현재 한국전력이 누리고 있는 사상 최대 이익의 원인은 화석연료의 가격하락이었지만 최근 이 움직임이 상승세로 전환하면서 한국전력의 영업이익이 훼손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파악했다.
내년에 한국전력의 영업이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요인들은 많다.
정부는 최근 세법개정안을 통해 발전용 유연탄 개별소비세율을 내년 4월부터 평균 22% 인상하기로 했다. 한국전력은 전체 연료구입비 가운데 석탄을 구입하는데만 53%를 지출하고 있는데 세금이 늘어날 경우 부담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민간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가 내는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지급하는 용량요금이 인상되는 점도 한전에 악재다. 용량요금은 한국전력이 전기를 구입할 때 발전사업자의 건설투자비 등 고정비용을 지원하는 것으로 2001년 도입됐다.
정부는 LNG발전업계의 요구를 반영해 조만간 15년 동안 동결됐던 용량요금을 건설투자비와 운전유비지, 물가인상률 등을 반영해 현실화하기로 했다. 이 경우 한전이 지출해야 하는 금액도 커져 수익이 줄어들 수 있다.
더욱이 조 사장은 전기요금 인하 등의 요구를 거세게 받고 있다.
이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9월27일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한국전력과 한국전력의 자회사들이 지난해 적정이윤보다 4조349억 원을 더 벌어들였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지난해 국민 한 사람당 적적요금의 10%가량을 더 낸 셈”이라며 “국민들로부터 부당이득을 취하는 현행 전기요금제 개편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주문했다.
조배숙 국민의당 의원도 최근 5년 동안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일반가정이 납부한 전력비가 전력다소비기업 상위15개 기업이 납부한 전력비보다 9조 원가량 많다고 지적했다.
이런 지적에 대해 조 사장은 “(공공기관으로서) 과도한 이익이 바람직한 건 아니다”면서도 “과거에 분명히 원가가 부족한 요인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요금이 인상되지 않았던 비정상적인 상황도 있었다”고 해명했다.
새누리당과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 등이 참여하고 있는 전기요금 당정 태스크포스(TF)는 이르면 11월까지 누진제 등 전기요금 개편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조 사장은 이 개편안에 전기요금 인하 등 한국전력의 수익에 부정적인 내용이 담기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신산업에 대한 투자확대가 필요한 점 등을 명분으로 꺼내들 가능성도 있다.
조 사장은 3월에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전력은 에너지산업의 기반을 깔기 위해 한해 6조4천억 원 이상을 투자한다”며 “전기요금을 인하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밝혔다.
조 사장은 올해 초 이화여자대학교 특강에서도 “한국전력은 전기만 팔아서 먹고 살 수는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골든타임이 존재하는 미래에너지산업에 빨리 진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