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  지자체

서울시 양재동 물류단지 58층 내주고 공공기여 4천억 확보, 오세훈표 도시개발 탄력

이상호 기자 sangho@businesspost.co.kr 2024-02-29 16:10:0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오세훈 서울시장이 대규모 개발사업을 승인하며 수천억 원대 공공기여를 확보했다.

오 시장은 규제를 완화함과 동시에 사업의 공공성을 갖추고, 자신이 구상하는 서울시 도시계획에 필요한 재원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 양재동 물류단지 58층 내주고 공공기여 4천억 확보,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49564'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오세훈</a>표 도시개발 탄력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진하는 도시개발에 탄력이 붙게 됐다.

29일 서울시는 서울 서초구 양재동 225 일대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사업’ 계획안을 승인해 고시했다.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사업은 하림이 2016년에 부지를 구입한 뒤부터 개발을 추진한 사업이다.

하지만 해당부지가 경부고속도로 양재 나들목,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등에 인접해 있어 ‘강남의 마지막 노른자 땅’으로 불리는 만큼 개발사업은 각종 논란을 겪었다.

하림은 8년 가까이 사업 추진이 속도를 내지 못했다가 이번 승인으로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후속 행정절차를 거쳐 2025년 상반기에는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승인된 계획안을 보면 지하 8층, 지상 최대 58층에 이르는 물류단지 규모와 4068억 원의 공공기여가 눈에 띈다.

기존 계획안을 보면 용적률 400%, 고도제한 150m 등으로 사업이 계획됐다. 하지만 공공기여가 순부담율의 20% 이상에서 토지가액의 25% 이내로 변경되면서 용적률은 800%, 최고높이는 224m로 조정됐다. 공공기여 확대와 함께 하림의 요구가 받아들여진 것이다.

공공기여의 구체적 내용은 공공기여금 2084억 원과 건물 및 대지지분 1264억 원이다. 공공기여금은 경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비 1천억 원, 서초구 청소종합시설 현대화 1천억 원, 외부 교통대책 741억 원, 물류지원시설 63억 원은 현금으로, 오 시장이 서울 남부에 추진하는 주요사업인 양재 AI 허브와 관련된 R&D시설 1천억 원과 공공임대주택 264억 원은 현물로 내게 된다.

하림 관계자는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사업 계획안 승인과 관련해 “최첨단 도심물류 인프라를 조성해 서울시의 도시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국내 물류산업 발전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사업 계획안의 승인은 적극적 도시개발을 추진한다는 오 시장의 시정 방향이 반영된 결과로도 읽힌다.

오 시장은 2022년 지방선거를 통해 4선 서울시장에 도전할 때부터 도시개발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다. 시장 취임 직후부터 신속통합기획을 통한 민간주도 재건축, 재개발 활성화에 공을 들여왔고 이후 모아타운, 수변감성도시 등 다양한 사업계획을 추진했다.

올해 들어서는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과 서남권 대개조 구상 등 굵직한 개발계획을 연이어 내놓기도 했다.

다만 오 시장은 각종 도시개발, 재개발, 정비 등 사업을 적극적으로 승인하면서 전제조건으로 공공기여를 통한 공공성 확보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서울시는 올해부터는 재개발, 재건축 정비사업을 대상으로 공공기여 인정 비율을 상향하고 방식을 다양화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개발사업에서 사업 시행자의 공공기여를 강화해 오 시장의 또다른 주요 시정 방향인 ‘약자와의 동행’도 챙기려는 의도다.

오 시장은 7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린 대한건설협회 서울특별시회의 ‘2023년 신년교례회 및 초청 강연회’에 참석해 “땅덩어리 좁은 나라, 사람 많은 나라에서는 토지 이용 효율을 극대화하는 게 정답”이라며 “이 틀 안에서 건설규제를 풀겠으니 공공기여를 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층고제한, 용적률 완화 등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나 대신 땅주인, 사업자만 돈을 벌면 안 된다”며 “건설 기업들이 공공기여를 하면 이를 통해 약자와의 동행을 추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오 시장의 정책 방향에 따라 앞으로 서울시 내에서 진행되는 대규모 개발사업에서도 공공기여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강남권 최대의 개발사업으로 꼽히는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의 공공기여 방안을 놓고 업계의 촉각이 집중되는 모양새다.

서울시는 2019년 GBC 건설과 관련해 현대차그룹과 1조7천억 원 규모의 공공기여 이행협약을 맺은 바 있다. 하지만 오 시장 취임 전인 데다 현대자동차그룹이 7일에 기존 105층에서 55층으로 설계변경을 신청한 만큼 공공기여 규모 등이 달라질 가능성이 존재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GBC의 설계변경 신청과 관련해 “기존 105층 높이 설계에는 전망대 등이 담겨있었는데 설계변경 신청이 들어온 만큼 공공기여 등을 놓고 협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상호 기자

인기기사

[Who Is ?] 진양곤 16년 뚝심 '리보세라닙', HLB 글로벌 항암신약 성공할까 윤휘종 기자
테슬라도 현대차도 줄줄이 중국 LFP배터리 채택, 위기의 한국 배터리 대책은? 김호현 기자
리모델링 최대어 '우극신' 시공사 선정 눈앞, '건설사 빅4' 이유있는 컨소시엄 입찰 류수재 기자
LG엔솔 합작공장 캐나다서 비판 목소리 나와, “현지 일자리 보장 계약 없어” 이근호 기자
마이크론 AI 메모리반도체 우위 자신, 128GB DDR5 서버용 D램 최초로 공급 김용원 기자
LG화학 1분기 영업이익 2600억 내 67.1% 감소, 석유화학 적자 지속 류근영 기자
GS건설, 6천억 규모 전남 여수 ‘동북아 LNG 허브터미널’ 1단계 공사 수주 장상유 기자
TSMC 올해 AI 반도체 파운드리 매출 2배 증가 전망, 테슬라도 투자 경쟁 가세 김용원 기자
[미디어토마토] 윤석열 지지율 28.3%, 국회의장 선호도 추미애 40.3% 1위 김대철 기자
[조원씨앤아이] 차기 대선주자 적합도, 이재명 39.3% 한동훈 21.9% 조장우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