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  정치

[5일 오!정말] 이수정 “아이폰 쓰다가 삼성 쓸 수도” 박주민 "검사가 만능?"

김홍준 기자 hjkim@businesspost.co.kr 2023-12-05 15:02:3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5일 오!정말] 이수정 “아이폰 쓰다가 삼성 쓸 수도” 박주민 "검사가 만능?"
▲ 이수정 경기대학교 범죄심리학과 교수.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오!정말’은 비즈니스포스트가 치권에서 나온 주목할 만한 을 정리한 기사다. 다음은 5일 ‘오!정말’이다.

아이폰 쓰던 사람
“아이폰을 쓰던 사람이 계속 아이폰만 써야 하는 건 아니다. 스마트폰을 삼성을 쓸 수도 있는 것이다.” (2024년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에 영입된 이수정 경기대학교 범죄심리학과 교수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민생에는 왼쪽도 오른쪽도 존재하지 않는다며)

검사 만능설
“검사가 만능입니까.”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방송통신위원장 후임으로 검사 출신인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이 내정됐다는 것을 지적하며)

“가짜뉴스 문제가 방송에서는 가장 중요한 현안이 아닌가. 이런 특수한 상황에서는 법률가가 필요하다고 하는 부분도 상당 부분 설득력이 있다.”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민주당은 방송통신위원장으로 누구를 임명하든 반대했을 것이라며)

“인재 풀이 이렇게까지 없나.”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방송통신위원장은 방송·통신과 관련해 어느 정도 경험이 있어야 한다며)

더 글로리
“저는 친명계 의원들을 그동안 '학폭 방관자' 정도로 생각했는데, 지금 보니까 '더 글로리' 박연진과 함께 문동은을 학폭 했던 가담자가 아닌가, 그런 느낌까지 든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친이재명계 의원들이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탈당을 비난하는 것을 비판하며)

“당에서 몰아내면 받아야지 어쩌겠나.”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민주당 강성지지자들의 출당 청원과 관련해 당원들이 ‘나가라’하고 당에서 그렇게 결정한다면 따라야 한다며)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계속 얘기하는 것은 이재명 대표하고 소통하자는 것이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신당 창당을 할 가능성은 낮다며)

장수는 적진에 들어가야
“장수는 적진에 들어가서 적장의 목을 베고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데 기여를 해야지, 쉬운 안방에서 게릴라 몇 사람 잡고 내가 승리한 승장이라고 자랑을 해서는 안 됩니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이 YTN 뉴스앤이슈에 출연해 장관 정도 했으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처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맞붙겠다고 해야 한다며)

“어떤 희생과 헌신이라도 마다하지 않고 솔선수범해야 하는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험지 출마 의지를 보이며)

국민의힘 혁신위·지도부 갈등
“우리 당은 끊임없이 혁신해왔고 앞으로도 계속 혁신해가야 한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과 만날 계획이 있냐는 질문을 받자)

“어떤 세력으로부터 혁신위가 일종의 음습한 권력 싸움 내지는 권력 투쟁의 도구나 수단으로 이용당하고 있는 점은 없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이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혁신위 배후에 김기현 지도부의 실각을 바라는 다른 세력이 있는 게 아니냐며)

“충돌이 없거나 또 잡음이 없다면 그것은 혁신일 수가 없다고 생각한다.” (강승규 전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이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국민의힘 지도부와 혁신위원회가 갈등을 해결해 결국은 혁신위가 출발한 목적을 달성하게 될 것이라며)

1차 개각 평가
“민생 포기, 경제 포기 인사다. 시점과 내용에 있어서 최악의 개각이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경제 위기설까지 나오는 시기에 윤석열 대통령이 경제 관련 내각을 바꾸는 것은 매우 잘못됐다며)

“정치색을 빼고 위기 대응에 초점을 맞춘 이번 인사에서 정쟁의 여지는 찾아볼 수 없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개각은 가시적인 국정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며)

완전무결한 인간은 없다
“어느 인간도 완전무결하지 않다.”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가 서울 용산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홍범도 장군과 이승만 전 대통령을 둘러싼 역사 논쟁과 관련해 조직이나 나라에 기여했다면 그 점은 반드시 존중받아야 한다며)

아부하면서 살 수는 없다
윤석열 정권에 아부하면서 살 수는 없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2024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겠다며) 김홍준 기자

인기기사

테슬라 '4680 배터리' 자체 생산 중단 가능성, LG엔솔 삼성SDI 수혜 기대 이근호 기자
구글 웨이모 미국에서 자율주행 택시 전면 상용화, 누구나 이용 가능 이근호 기자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수주경쟁 불붙어, 김동관 vs 정기선 '승계 문턱' 격돌 류근영 기자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합병 막바지, 박세창 금호건설 유동성 확보 서두르나 김홍준 기자
가덕도신공항 부지공사 2차 입찰도 유찰, 현대건설 컨소시엄 단독 참여 류수재 기자
TSMC 'SK하이닉스 HBM4' 설계와 파운드리 맡을 듯, AI 수혜 더 커지나 김용원 기자
LG엔솔 테슬라용 4680 리튬 배터리 오창서 8월 양산, 배터리업계 최초 김호현 기자
현대차증권 "HBM 공급부족, 삼성전자 마이크론 및 관련 장비주 주목" 정희경 기자
중국 HBM 상용화 고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향한 의존도 더 커진다 김용원 기자
[리얼미터] 윤석열 지지율 32.1%, 정당지지도 민주당 37.2% 국민의힘 36.2% 김대철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