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인터넷·게임·콘텐츠

[Who Is ?] 윤송이 엔씨소프트 사장 겸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

김택진 배우자로 해외사업 총괄, 호기심 많고 다재다능 [2023년]
임민규 기자 mklim@businesspost.co.kr 2023-06-27 08:30:0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 전체
  • 활동공과
  • 비전과 과제/평가
  • 사건사고
  • 경력/학력/가족
  • 어록
생애
[Who Is ?] 윤송이 엔씨소프트 사장 겸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
▲ 윤송이 엔씨소프트 최고전략책임자 사장 겸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

윤송이는 엔씨소프트 최고전략책임자(CSO) 사장이다.

엔씨소프트의 미국법인인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와 엔씨문화재단 이사장, 엔씨소프트 ESG위원회 위원장도 맡고 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이사 사장의 배우자다.

1975년 12월26일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과학고등학교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을 졸업한 뒤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대학원에서 컴퓨터 신경과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컨설팅회사 맥킨지와 와이더댄닷컴을 거쳐 SK텔레콤 상무로 지능형 통신 개발사업을 담당했다.

엔씨소프트 사외이사를 맡다가 김택진 대표와 결혼한 이후 엔씨소프트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

북미법인인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로서 엔씨소프트의 해외 전략 투자를 총괄하고 있다.

특히 북미와 유럽에서 ‘길드워2’의 지식재산(IP)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ESG위원장으로서 ESG경영을 이끄는 한편 인공지능(AI) 관련 연구를 통해 엔씨소프트의 AI 게임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카이스트를 수석으로 졸업했으며 25살에 박사학위를 받아 '천재소녀'라는 별명이 붙었다

호기심이 많고 다재다능하다.

경영활동의 공과


△엔씨소프트 자체 언어모델 개발 눈앞
엔씨소프트가 2023년 하반기 국내 게임사 최초로 자체 개발한 초거대 인공지능(AI) 언어모델의 개발을 완료한다.

엔씨소프트의 초거대 AI언어모델은 오픈AI가 출시한 챗GPT 기반의 언어모델 GPT3.5와 같은 1750억 개의 파라미터(매개변수) 규모로 개발된다.

엔씨소프트는 AI언어모델의 개발 완료 전에 자체 소형언어모델(sLLM, LLM보다 적은 파라미터 수의 언어모델)을 먼저 외부에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AI언어모델은 빠르면 2023년 7~8월경 사내 개발 조직에 도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기업에서 자체 AI를 개발하는 것은 네이버, 카카오, SK텔레콤, KT, LG전자 등에 이어 엔씨소프트가 6번째다. 게임 회사 가운데는 처음이다.

엔씨소프트는 AI언어모델을 활용해 디지털휴먼을 고도화한다는 목표를 세워뒀다.

디지털휴먼은 사람의 신체구조와 움직임, 목소리 등을 데이터화 해 실제 존재하는 사람같이 가상공간에 구현하는 기술과 이런 기술로 만들어진 개체를 말한다.

엔씨소프트는 2023년 3월 미국에서 열린 세계 최대 게임개발자 콘퍼런스 ‘GDC 2023’에서 신작 ‘프로젝트M’을 소개하며 김택진 대표이사를 콘셉트로 제작한 디지털휴먼 ‘TJ Kim’을 공개했다.

엔씨소프트는 디지털휴먼에 AI 기술을 적용해 MMORPG 게임의 보스 몬스터나 NPC(이용자가 조종할 수 없는 게임 내 캐릭터)를 생성해낼 수 있다. 기존처럼 미리 입력된 내용으로만 대응하는 것이 아닌 이용자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NPC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 엔씨소프트의 설명이다.

엔씨소프트의 AI관련 연구 성과에는 윤송이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여겨진다. 윤송이는 2011년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엔씨소프트에 AI전담 조직을 만들었지만 이듬해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에 오르며 미국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아졌다.

그러나 윤송이는 미국에서도 AI 관련 연구는 계속했다. 2019년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인간중심AI연구소의 자문위원으로 위촉됐는데 이곳을 통해 맺은 인적 네트워크도 엔씨소프트의 AI연구에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윤송이는 2022년 11월에는 AI와 인류이 미래를 고민하는 철학자, 사회학자, 윤리학자, 공학자 등 다양한 분야의 석학들과 AI 기술 및 윤리에 대한 고민을 나눈 대담집 ‘가장 인간적인 미래’를 출간했다.

이재준 엔씨소프트 부사장은 AI센터장을 맡고 있던 2018년 3월15일 판교 엔씨소프트 본사에서 열린 ‘NC AI 미디어 토크’ 행사에서 “엔씨소프트에 들어오면서 인공지능 조직을 만들라는 미션을 주신 분이 윤송이 사장이다”며 “엔씨웨스트홀딩스 사장으로 미국에 가시기 전까지 조직의 방향성을 잡을 때 가장 많은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인공지능 연구개발 능력은 김택진 대표와 윤송이 사장 두 분의 역할이 가장 컸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Who Is ?] 윤송이 엔씨소프트 사장 겸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
▲ 엔씨웨스트홀딩스 실적그래프.
△엔씨웨스트홀딩스, 7년 만에 흑자전환 뒤 다시 적자
엔씨웨스트홀딩스는 2021년 7년 만에 영업이익을 냈지만 2022년 다시 적자로 돌아섰다.

엔씨웨스트홀딩스는 2021년 매출 1638억2388만 원, 영업이익 244억6750만 원을 올렸다. 매출은 19.1% 늘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했다.

2015년부터 영업손실을 이어오다 2021년 7년 만에 적자에서 벗어난 것이다. 길드워2 매출 증가에 구조조정을 통한 비용절감 효과가 더해진 결과로 분석됐다.

다만 2022년에 엔씨웨스트홀딩스는 매출 1614억42만 원, 영업손실 233억6944만 원을 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매출은 1.5% 줄고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로 돌아섰다.

윤송이는 2012년 12월부터 북미·유럽 조직의 지주회사로 설립된 엔씨웨스트홀딩스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윤송이가 대표에 취임하기 전인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북미 지역법인 웨스트엔씨는 누적 적자 700억 원을 냈다.

윤송이가 2012년 8월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를 맡은 뒤 구조조정과 길드워2 흥행 등에 힘입어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 연속으로 흑자를 냈다. 이런 공적을 인정받아 윤송이는 2015년 엔씨소프트 사장으로 승진했다.

그러나 엔씨웨스트홀딩스는 이후 7년 연속 적자와 1년 반짝 흑자와 다시 적자전환을 겪으며 2023년 2월 비개발 직군을 중심으로 전체 직원의 20%를 해고했다. 2021년 엔씨웨스트홀딩스 CEO로 선임된 제프 앤더슨 대표도 회사를 떠났다.

엔씨소프트는 2023년 미국에 신규 법인 엔씨아메리카LLC를 설립하고 김택헌 엔씨소프트 수석부사장을 대표로 앉혔다.

윤송이가 이끄는 엔씨웨스트홀딩스는 ‘길드워2’의 라이브 서비스와 전략 투자를 담당하고 엔씨아메리카는 엔씨소프트 본사의 게임을 직접 북미 시장에 서비스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화여대 AI 전공 명예석좌교수 임용
윤송이는 2022년 3월1일 이화여자대학교 인공지능(AI)융합학부 인공지능 전공 명예석좌교수로 임용됐다.

AI융합학부는 이화여대가 인공지능 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2022년 신설한 학과다. 신입생 40명 중 20%는 인문계열 학생으로 선발해 융·복합 교육을 하고 있다.

윤송이는 2022년 5월14일 'AI 기술의 중요성과 인간 중심 AI 기술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첫 특강을 열었다.

윤송이는 AI 기술의 긍정·부정 활용 사례 소개를 시작으로 AI 기술이 지닌 한계와 문제점, 인간중심 AI를 향한 도약,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등 AI 기술 전반에 걸친 다양한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윤송이는 이날 "AI 기술에 대한 접근만으로는 부족하고 정부·학계·기업 그리고 사용자 입장을 비롯한 수많은 이해관계자의 관점에서 기술을 바라봐야 한다"며 "AI 기술은 인류 발전과 번영을 위한 시각을 전제로 인류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강하는 것이고 또 그렇게 개발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송이는 이전에도 대학 강단에 선 적이 있다. 2001년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겸임교수, 2005년 이화여대 경영대학 겸임교수를 지냈다.
[Who Is ?] 윤송이 엔씨소프트 사장 겸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
▲ 윤송이 엔씨소프트 CSO 사장(가운데)이 2023년 4월28일(현지시각)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열린 간담회에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참석했다. < KTV 화면 갈무리 >
△엔씨소프트 ESG경영 지휘
윤송이는 엔씨소프트의 ESG경영을 이끌고 있다.

윤송이는 2021년 3월 엔씨소프트 ESG경영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위원회는 반기마다 1회 열리며 ESG 전략 및 주요 현안과 관련한 의사결정 사항을 심의한다.

엔씨소프트는 2021년 8월 게임 업계에서 처음으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냈다.

윤송이는 보고서에서 "엔씨소프트는 올바른 방향으로 진정성 있게 함께 나아가는 즐거움을 꿈꾼다"며 "다짐이 잘 지켜지는지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보여달라"고 말했다.

엔씨소프트는 2022년 글로벌 ESG 평가기관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실시한 ESG평가에서 AA등급을 받았다.

이는 2020년 BBB등급, 2021년 A등급에서 상향된 것으로 이번에 받은 AA등급은 같은 산업분야인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분야 및 글로벌 게임사 가운데 가장 높은 등급이다.

엔씨소프트는 ESG경영 강화와 정보공개 확대로 2022년 한국ESG기준원(KCGS)이 실시한 ESG 평가에서도 국내 상장 게임사 중 유일하게 종합 등급 ‘A(우수)’를 획득했다.

윤송이는 엔씨소프트가 2012년 창립 15주년을 맞아 설립한 엔씨문화재단(옛 엔씨소프트재단) 이사장도 맡았다. 엔씨문화재단은 어린이를 위한 커뮤니티 공간 '프로젝토리' 사업, 장애인을 위한 보완대체소통(AAC) 사업, 동화출판 사업, 교육지원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윤송이는 2022년 10월20일 열린 엔씨문화재단 창립 10주년 행사에서 “이 사업을 운영하며 청소년의 잠재된 창의성을 발견하고 성장시킬 환경을 구축해왔다”며 “그간의 고민과 경험한 결과를 나누고 미래세대 창의성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공유하며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일궈내는 데 기여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엔씨소프트 리브랜딩 이끌어
윤송이는 엔씨소프트 미션 변경을 주도했다.

윤송이는 2020년 11월19일 온라인으로 열린 엔씨소프트 타운홀 미팅에서 엔씨소프트의 새 미션으로 ‘푸시, 플레이(PUSH, PLAY)’를 내놓았다. 여기에는 ‘뛰어넘다, 상상하다’라는 뜻이 담겼다고 한다.

윤송이는 “푸시와 플레이는 기술과 상상을 통해 즐거움을 추구하는 과정이 고객에게 선사하는 즐거움 그 자체”라고 설명했다.

미션 변경은 엔씨소프트가 게임개발뿐 아니라 IT와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사업으로 진출을 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게임업계에선 바라봤다.

엔씨소프트의 기존 미션은 ‘즐거움으로 연결된 새로운 세상’이었다. 2008년부터 사용한 미션을 12년 만에 교체했다.

윤송이는 2019년 엔씨소프트에 신설된 브랜드 담당 조직을 이끌면서 2020년 초 기업이미지(CI)를 시작으로 창원NC파크, 판교 R&D센터,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등의 온오프라인 리모델링을 지휘했다.

윤송이는 엔씨소프트의 모든 공간이 단순히 기업정보의 일방적 제공이 아닌 엔씨소프트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플랫폼으로 구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Who Is ?] 윤송이 엔씨소프트 사장 겸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
▲ 윤송이 엔씨소프트 CSO 사장이 2023년 3월22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개발자콘퍼런스(GDC) 2023에서 엔씨소프트의 신작 '프로젝트M'을 소개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인공지능(AI) 조직 신설
윤송이는 엔씨소프트의 AI 관련 업무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

2012년 엔씨소프트에 들어온 뒤 이재준 AI센터 상무를 직접 영입하면서 태스크포스팀을 만들었다. 그 뒤 엔씨소프트는 AI랩을 만들었다가 2016년 초 AI센터로 확대했다.

이재준 엔씨소프트 AI센터장은 2018년 미디어 간담회에서 윤송이가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를 맡기 전부터 인공지능 사업을 지원해줬다고 전했다.

그는 “엔씨소프트의 인공지능 조직이 지금처럼 확장된 데는 김택진 대표이사 사장과 윤송이 대표이사의 전폭적 지원이 있었다”고 말했다.

윤송이는 2019년 3월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에서 설립한 사람 중심의 인공지능 연구원 ‘HAI’ 자문위원을 맡았다. 이런 인적 네트워크는 엔씨소프트의 인공지능 연구에 도움을 주고 있다.

2020년 10월에는 인공지능 기반의 핀테크 기업인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의 신주인수권을 행사해 지분 26.81%를 확보하면서 2대주주에 올랐다.

2021년 4월부터는 인공지능과 인류의 미래를 고민하는 세계적 석학들의 눈을 통해 인공지능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AI 프레임웍(Framework)' 시리즈에 인터뷰어로 나서고 있다.

윤송이는 HAI 연구소 페이페이 리 소장과 롭 리쉬 부소장, 하버드대 제임스 미킨스·엘리슨 시몬스 교수, MIT 알렉스 번 교수 등과 인공지능의 윤리적 문제를 논의했다. AI 프레임웍 시리즈는 평균 조회수가 약 10만 회에 이를 정도로 주목을 받았다.

△엔씨소프트와 인연 맺은 과정
윤송이는 2004년 3월 엔씨소프트 사외이사로 선임되면서 엔씨소프트와 처음 인연을 맺었다. 그 뒤 2007년 11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이사 사장과 결혼했다.

2008년 11월 엔씨소프트에 최고전략책임자(CSO) 부사장으로 합류하면서 회사 운영에 직접 참여하게 됐다. 웹서비스 개발스튜디오 ‘오픈마루스튜디오’도 총괄하게 됐다.

2009년 엔씨소프트의 다음(Daum) 인수설이 돌았을 때 윤송이가 포털 사업을 관장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김택진 대표가 2010년 말 프로야구 제9구단 창단을 추진할 때 윤송이도 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엔씨소프트가 2011년 SK텔레콤 자회사인 엔트리브소프트를 인수하는 과정에도 과거 SK텔레콤에 몸담았던 윤송이가 적극적으로 관여했다.

윤송이는 엔씨소프트의 부동산 관련 업무도 총괄했다. 2011년 부동산 투자자문회사 저스트알에 투자해 최대주주 자리에 올랐다. 2013년에 완공된 경기도 판교 엔씨소프트 R&D센터 관련 업무도 맡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Who Is ?] 윤송이 엔씨소프트 사장 겸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
▲ 윤송이 SK텔레콤 고객지능본부장 상무가 2005년 4월20일 SK텔레콤의 지능형 통신서비스 '1mm' 발표회에서 새로운 서비스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SK텔레콤 시절
윤송이는 2004년 3월 SK텔레콤에 상무로 영입됐다. 당시 기준으로 SK텔레콤에서 최연소 상무였다.

SK텔레콤에서 음성통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을 개발하는 커뮤니케이션인텔리전스(CI) 테스크포스팀을 이끌었다. 윤송이는 휴대전화를 비서처럼 쓸 수 있는 ‘지능형 통신’ 개발을 지휘했다. 지능형 로봇 개발을 위해 사내에서 팀원을 공모하기도 했다.

2005년 3월 고객지능(CI)본부장을 맡았다. 같은 해 4월 휴대전화 바탕화면 캐릭터와 대화를 통해 각종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맞춤형 서비스 ‘1㎜’를 출시했다.

당시 윤송이는 “1㎜는 쉽고 사용하기 편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접근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1㎜는 2006년 서비스를 종료했다. 요금이 비쌌을 뿐 아니라 이 기능을 지원하는 휴대전화 기종이 많지 않아 크게 성공하지 못한 서비스로 평가됐다.

2006년에는 SK텔레콤과 구글이 전략적 제휴를 하면서 두 기업이 모바일 검색 서비스를 함께 개발하게 됐다.

윤송이는 2007년 4월 1㎜의 새 버전인 ‘T인터랙티브’를 선보였다. 휴대전화 화면의 뉴스나 날씨 정보가 하루에 2차례 업데이트되고 고객이 자신의 입맛에 맞게 화면 메뉴를 바꿀 수 있는 서비스였다.

2007년 7월에는 ‘T인터랙티브 V2’를 공개했다. T인터랙티브의 차기 버전으로 위젯 서비스만 우선적으로 내놓은 뒤 2008년에 상용화하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하지만 윤송이는 2007년 12월 SK텔레콤에 사표를 냈다. 그 뒤 SK텔레콤은 2008년 1월 고객지능본부를 해체했다.

△SK텔레콤 입사 전까지
윤송이는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미디어랩에서 역대 최연소 여성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인으로서는 남녀 통틀어 최연소다.

그 뒤 맥킨지인코퍼레이티드에서 컨설턴트로 일했다. 당시 리스크 매니지먼트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2년 와이더댄닷컴 이사로 자리를 옮겼다. 와이더댄닷컴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출자한 SK그룹 자회사였다. 윤송이는 이곳에서 지능형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맡았다.

와이더댄닷컴에서 일하던 시절부터 인공지능 개발과 관련해 SK텔레콤과 협업을 진행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비전과 과제/평가

◆ 비전과 과제
[Who Is ?] 윤송이 엔씨소프트 사장 겸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
▲ 윤송이 엔씨소프트 CSO 사장(오른쪽)이 2022년 10월20일 서울 종로구 NC문화재단에서 열린 창립 10주년 기념 콘퍼런스에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와 함께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송이는 엔씨웨스트홀딩스의 실적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안고 있다. 2023년 1분기에도 엔씨웨스트홀딩스는 매출 402억 원, 영업손실 15억 원을 거뒀다.

엔씨소프트의 해외 매출 비중을 높이기 위해서도 윤송이의 역할은 크다.

엔씨소프트는 ‘3N’ 가운데 해외매출의 비중이 가장 작다. 3N은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를 통틀어 일컫는 말로 국내 게임업계 톱3다.

주력 게임인 ‘리니지 시리즈’가 대만을 제외하면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지 못했다. 특히 윤송이가 맡고 있는 북미와 유럽 지역에서는 ‘길드워2’를 제외하면 크게 흥행한 게임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2022년 길드워2의 세 번째 확장팩 ‘엔드오브드래곤즈’를 내놨고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을 통한 유통도 시작했다.

윤송이는 길드워 지식재산(IP)를 적극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엔씨소프트는 2022년 1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장기적으로 길드워 지식재산을 활용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송이는 엔씨소프트의 AI 언어모델 개발에도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

챗GPT가 큰 주목을 받았고 세계적 기업들이 AI 연구·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에서 윤송이는 엔씨소프트가 게임업계 AI 선두주자로 확실히 올라서도록 해야 한다.

엔씨웨스트홀딩스의 실적 개선과 엔씨소프트의 AI 언어모델 출시의 성공은 윤송이를 향한 주주들, 직원들의 비판을 잠재우기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2023년 3월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한 주주는 윤송이가 엔씨웨스트홀딩스 부실경영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택진 대표이사 사장은 “윤 CSO는 오랫동안 AI 기술연구조직을 이끌어왔고 최근 미국에서 열린 게임개발자회의(GDC)에서 ‘디지털 휴먼’ 기술을 발표하는 등 회사에 기여했다”고 옹호했다.

2023년 4월 출범한 엔씨소프트 노조도 “가족경영에 기반한 수직적, 관료적 문화가 엔씨소프트의 핵심가치인 도전정신과 열정, 진정성을 훼손했다”며 “가족경영의 수직 관료적 문화는 실패와 악덕을 덮었고 그 책임과 피해는 직원에게 전가됐다”고 주장했다.

◆ 평가
[Who Is ?] 윤송이 엔씨소프트 사장 겸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
▲ 윤송이 엔씨소프트 CSO 사장이 2019년 12월18일 서울 송파구 롯데타워에서 열린 '한국-스웨덴 비즈니스 서밋'에서 인공지능에 관련된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좌우명은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면서 떳떳하게 살자’다.

어렸을 때부터 조선일보를 꾸준히 봤다. 초등학교 때 매일 사설을 읽어야 하는 숙제가 있어 조선일보 사설을 오려서 공책에 붙이고 반복해서 읽으며 한 문단으로 정리하는 연습을 했다고 한다.

4~5세 때 한글을 혼자서 깨쳤다. 과학자 위인전을 읽는 게 취미였고 초등학교에 입학한 뒤에는 과학실험을 즐겼다.

호기심이 많다. 초등학교 2학년 때 다쳐서 피가 흘렀는데 치료를 받는 대신 현미경으로 그 피를 관찰했다는 일화가 있다.

그림과 악기연주에도 재능이 있어 예술중학교 진학을 고민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과학고등학교를 2년 만에 졸업하면서 ‘천재 소녀’라는 별명을 얻었다. 학창 시절 공부법으로 ‘근면, 다독, 왕성한 호기심, 철저한 시간관리’ 등을 들었다.

2005년 인터뷰에서 가장 존경하는 사람으로 초등학교 시절 다니던 동네의 성당 주임신부를 꼽았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을 3년6개월 만에 수석으로 졸업했다. 드라마 ‘카이스트’에서 배우 이나영씨가 맡은 배역의 실제 모델이다.

한국과학기술원을 다닐 때 한 학기에 24학점을 따기 위해 하루에 7시간씩 강의를 들었다.

한국과학기술원에서 그림 동아리 창립에 참여했다. 테니스 동아리와 체임버 오케스트라에서도 활동했다.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대학원 미디어랩에서 한국인 최연소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MIT 시절 세계적 그래픽 디자이너인 존 마에다 미디어랩 교수의 제자였다. 이때의 인연으로 마에다 교수의 저서 두 권을 번역했다.

동생 윤하얀이 미국에서 유학할 때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새벽에도 전화를 걸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SK텔레콤 상무 시절 팀원들과 1개월에 한 차례씩 원탁회의를 열면서 흉금을 터놓는 소통을 장려했다.

SK텔레콤을 다닐 때부터 엔씨소프트의 게임 ‘리니지2’를 즐겼다.

엔씨소프트 사외이사 시절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이사 사장에게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 뒤 2006년 7월부터 열애설이 돌다가 2007년 6월 결혼설이 나왔고 한 차례 부인했으나 2007년 11월 결혼했다.

윤송이는 결혼설이 돌았을 때 결혼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었다고 한다. 결혼설이 보도된 이후 주위 사람들로부터 실제로 결혼할 생각이 있느냐, 언제 결혼하느냐 등의 질문을 받으면서 진지하게 결혼 문제를 고민하다가 결국 결혼에 이르렀다고 한다.

2008년 엔씨소프트에 입사한 뒤로 대외활동을 거의 하지 않았지만 2010년대 들어서는 엔씨소프트문화재단 이사장을 맡는 등 경영 전면에 나섰다.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로서 미국 실리콘밸리에 주로 머무르고 있다. MIT 뇌과학학과 자문,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정부 자문 등을 맡기도 했다.

2023년 6월 기준 스탠포드대학교 인간중심AI연구소 자문위원, 랜드연구소 아시아태평양정책센터 자문위원, 랜드연구소 인종평등정책센터 객원연구원, 카네기국제평화재단 이사 등을 역임하고 있다.

모바일게임 ‘모뉴먼트 밸리’를 즐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종교는 천주교이고, 혈액형은 A형이다.

취미는 바이올린과 그림이고 좋아하는 음식은 떡볶이다. 영화를 보는 것도 좋아한다.

2004년 인터뷰에서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으로 아주 빠른 곡을 바이올린으로 연습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책 ‘로보 사피엔스’와 ‘빙산이 녹고 있다고?’, ‘마시멜로 이야기’ 등의 추천사를 썼다.

1996년 한국과학기술원 학사학위 논문으로 ‘신경망에 기반한 의학 진단시스템’을 썼다. 2000년 미국 MIT 박사학위 논문으로 '감성을 지닌 합성 캐릭터, 상호작용 3D 그래픽과 에이전트 기술에 기반한 지능형 시스템 개발'을 썼다.

사건사고
[Who Is ?] 윤송이 엔씨소프트 사장 겸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
▲ 윤송이 엔씨소프트 CSO 부사장이 2012년 1월4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제4대 명예검사 위촉식'에서 명예검사로 위촉된 소감을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장동 사업 관련 거론
윤송이와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2021년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이름이 오르내렸다.

2021년 11월3일 뉴스1 보도에 따르면 김택진 대표는 2010~2011년경에 부동산투자업체 저스트알에 123억여 원을 6% 이자율로 대여했다.

저스트알의 대표인 김모씨는 화천대유에 131억 원을 투자해 400억 원가량의 수익을 올린 엠에스비티의 실제 소유주라는 의혹을 받았다. 저스트알은 대장동 사건의 핵심 인물 중 하나인 남욱 변호사에게 25억 원을 빌려주기도 했다.

윤송이는 2011년 저스트알의 지분 74%를 매입하며 최대주주에 올랐다. 나머지 지분 26%는 대표인 김씨가 보유했다.

저스트알은 김택진 대표에게 2011년~2013년 사이 49억 원을, 2019년 43억 원을 상환했지만 나머지 원금과 이자는 갚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송이는 2019년 12월 저스트알 지분을 전량 매각했다.

△넥슨과 엔씨소프트 경영권 분쟁
윤송이는 2015년 1월 엔씨소프트 사장으로 승진했다.

그 직후 넥슨이 엔씨소프트 지분 보유 목적을 ‘단순투자’에서 ‘경영참여’로 변경하면서 두 회사의 경영권 분쟁이 시작됐다.

당시 엔씨소프트가 넥슨과 논의하지 않고 윤송이의 사장 승진을 결정한 것이 경영권 분쟁과 연관돼 있다는 말이 돌기도 했다. 엔씨소프트와 넥슨 양쪽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넥슨은 2015년 2월 엔씨소프트에 보낸 주주제안에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이사 사장의 특수관계인으로서 연간 5억 원 이상의 보수를 받는 비등기임원의 보수내역 공개를 요구했다. 사실상 윤송이와 김택헌 엔씨소프트 전무를 겨냥한 요구로 풀이됐다.

엔씨소프트는 2015년 2월16일 넷마블게임즈와 주식 맞교환을 하면서 넥슨과의 경영권 분쟁에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2015년 3월 엔씨소프트 주주총회에서 일부 주주들이 윤송이의 사장 선임과 관련된 질문을 던졌다.

이때 김택진 사장은 “윤송이 사장은 과거 북미에서 경영상 적자를 보던 사업을 흑자로 돌려세웠다”며 “이를 기반으로 충분한 성과를 냈으며 향후 모바일게임의 북미 인지도도 높이기 위해 사장 승진을 결정하면서 책임감을 부여했다”고 대답했다.

넥슨이 2015년 10월 보유하고 있던 엔씨소프트 지분을 전량 매각하면서 두 회사의 경영권 분쟁도 끝났다.

△학력 위조설에 휘말려
2007년 8월 유명인 학력위조 문제가 불거지면서 여러 사람들이 설화를 겪었다.

당시 윤송이도 한국과학기술원 수석 졸업과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미디어랩 박사학위 등이 사실이 아니라는 소문이 퍼지면서 곤욕을 치렀다.

엔씨소프트는 "학력 위조가 아닌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고 해명했다.

△총선 영입 시도
2004년 총선 당시 김문수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장이 윤송이에게 ‘전국구 1번’ 비례대표 자리를 제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은 비례대표 1번으로 젊은 전문직 여성 영입을 추진했는데 윤송이도 물망에 올랐다.

당시 민주당에서도 윤송이의 영입을 고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윤송이는 2004년 매일경제 인터뷰에서 “정치권에서 직접 연락받은 것은 단 한 번도 없다”고 말했다.

경력/학력/가족
◆ 경력
[Who Is ?] 윤송이 엔씨소프트 사장 겸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
▲ 윤송이 엔씨소프트 CSO 부사장(오른쪽 두 번째)이 2011년 5월16일 중국 텐센트 본사에서 열린 '블레이드앤소울' 중국 서비스 계약 체결 조인식에서 마크 렌 텐센트게임즈 대표(왼쪽부터), 마틴 라우 텐센트 총재, 윤재수 엔씨소프트 전략기획실 상무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2000년 맥킨지인코퍼레이티드에서 컨설턴트로 일했다.

2001년부터 2002년까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겸임교수를 맡았다.

2002년 와이더댄닷컴 이사로 선임됐다.

2004년 SK텔레콤에 비즈니스전략본부 CITF장 상무로 영입됐다.

2004년부터 2007년까지 엔씨소프트 사외이사를 맡았다.

2004년 사이언스코리아운동본부 공동대표를 지냈다.

2004년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자문위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2004년부터 2005년까지 여성이학인협회 이사를 맡았다.

2005년부터 2006년까지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겸임교수를 지냈다.

2005년부터 2007년까지 SK텔레콤 CI사업본부장 상무를 역임했다.

2008년부터 2015년까지 엔씨소프트 최고전략책임자(CSO) 부사장을 지냈다.

2010년부터 2012년까지 한국전쟁기념재단 이사로 있었다.

2012년부터 엔씨소프트문화재단 이사장과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도 겸직하고 있다.

2015년부터 엔씨소프트 최고전략책임자(CSO) 사장으로 승진했다.

2016년부터 2021년까지 메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 이사회 이사를 지냈다.

2021년 3월부터 엔씨소프트 ESG위원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2022년 3월 이화여자대학교 AI융합학부 인공지능전공 명예석좌교수에 임용됐다.

2022년 카네기국제평화재단(CEIP) 이사에 선임됐다.

◆ 학력
[Who Is ?] 윤송이 엔씨소프트 사장 겸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
▲ 윤송이 엔씨문화재단 이사장이 2016년 6월16일 '휴먼테크놀로지어워드 2016'에서 발달장애인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AAC) 프로그램으로 대상을 수상한 뒤 소감을 말하고 있다. <엔씨문화재단>
1993년 서울과학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96년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전자과를 수석으로 졸업했다.

2000년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미디어랩에서 신경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 가족관계

아버지 윤호식씨와 어머니 이지수씨 사이에서 장녀로 태어났다. 동생은 윤하얀씨다.

윤호식씨는 산업은행과 한국증권금융 등에서 일하다가 2002년 퇴임했다. 2017년 10월 불의의 사건으로 사망했다.

이지수씨는 국전 심사위원을 지낸 한글 서예가다.

동생 윤하얀씨는 서울과학고등학교를 나와 서울대 자연대 분자생물학과를 수석 졸업하면서 윤송이의 뒤를 이어 ‘천재’로 불렸다.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분자생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7년 11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이사 사장과 결혼해 아들 둘을 낳았다.

◆ 상훈

인공지능로봇 축구대회에서 우승했다.

미국컴퓨터이학협회(ACM)에서 최우수 학생논문상을 받았다.

‘2004년을 빛낸 카이스트 동문상’을 수상했다.

2004년 세계경제포럼(WEF)이 선정한 ‘아시아 차세대 지도자’에 이름을 올렸다.

2004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의 ‘주목할 만한 세계 50대 여성기업인’에 선정됐다.

2006년 세계경제포럼의 ‘차세대 세계 지도자’로 선정됐다.

2006년 세계경제포럼의 ‘젊은 글로벌 지도자’에도 이름을 올렸다.

2007년 중국 보아오포럼에서 ‘21세기 젊은 지도자’로 선정됐다.

2016년 휴먼테크놀로지어워드 대상을 수상했다.

2022년 11월 미주한인위원회(CKA)가 수여하는 공로상을 받았다.

◆ 기타
[Who Is ?] 윤송이 엔씨소프트 사장 겸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
▲ 윤송이 SK텔레콤 고객지능본부장 상무(오른쪽)가 2004년 6월14일 서울 청와대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동아시아회의 참석자들 초청 행사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2년 3월31일 기준으로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의 지분 25.5%를 들고 있는 2대주주다. 윤송이 지분의 장부상 가치는 9억5천만 원이다.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의 최대주주는 배우자인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이사 사장(36.1%)이며 엔씨소프트는 지분 16.8%를 보유하고 있다.

윤송이는 엔씨소프트 사외이사 시절인 2006년 연봉 1억2922만 원을 받았다. 2004년에는 5700만 원, 2005년에는 7800만 원을 받았다.

2006년 7월 엔씨소프트 스톡옵션 4천 주를 받았다. 2008년 7월부터 행사할 수 있었으나 행사를 포기했다.

2003년 동생 윤하얀씨와 함께 ‘여성 엔지니어들은 아름답다’를 공저했다.

2003년 ‘상상-상상을 초월하는 33인의 유쾌한 발상’이라는 책에 ‘상상은 청사진이다-내가 죽으면 휴대전화는 리셋해 주오’라는 글을 실었다.

2006년 ‘프랭클린 플래너를 쓰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다’에 ‘집중, 집중, 또 집중하라’라는 글을 실었다.

2006년 ‘단순함의 법칙’, 2011년 ‘리더십을 재설계하라’를 각각 번역했다.

2012년 ‘과학, 10월의 하늘을 날다’에 ‘야구하는 뇌’라는 글을 실었다.

2021년 ‘웃는 땅콩 이야기’를 공저했다. 엔씨소프트의 사내 어린이집 ‘웃는 땅콩’을 다룬 책이다.

2022년 11월 AI를 다룬 책 ‘가장 인간적인 미래’를 출판했다.

어록
[Who Is ?] 윤송이 엔씨소프트 사장 겸 엔씨웨스트홀딩스 대표이사
▲ 윤송이 엔씨소프트 CSO 사장이 13살이던 1987년 KBS의 '무지개 과학탐험'에 출연하고 있는 모습. <유튜브 화면 갈무리>
“지금 이 시점에 AI 시대를 제대로 준비하고 적응하지 못하면 인간의 미래나 인간적인 미래는 사라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반대로 잘 준비하면 아주 크고 많은 편리함과 또 자유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2023/06/16, 제2회 한겨레 사람과디지털포럼에서 ‘인류문명의 대전환, 가장 인간적인 미래를 말하다’라는 제목의 기조발제를 통해)

“(챗GPT는)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UI를 개발해 AI 기술을 접목했다는 것이 하나의 큰 혁신이라고 본다. 이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실사례가 나오면서 놀라움을 주고 있다.”

“게임은 미래 산업 발전 방향을 볼 수 있는 하나의 렌즈라고 생각한다. 아주 초기부터 게임 회사들은 AI 기술을 많이 활용해왔다. 2000년대 초에 AI의 안정성이 높지 않았기 때문에 테슬라와 같은 자동차에 적용해서 길에서 주행하기에는 못 미더운 점이 많지만 게임 안에서는 제약이 없기 때문에 여러 가지 시도해볼 수 있다.” (2023/02/17, 더밀크가 주최한 ‘더밀크 AI아카데미:실리콘밸리에서 본 GPT 혁명‘ 행사에서)

“앞으로도 미래세대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우리 사회의 질적 도약을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치열한 고민을 지속해 갈 것이다.” (2022/10/20, NC문화재단 창립 10주년 기념 행사에서)

"엔지니어가 알고리즘을 설계·구현하는 과정에서 시스템 너머에 있을 누군가를 생각하며 누구를 위한 기술인지, 누군가에게 의도하지 않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을지를 늘 생각하고 추후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도와줄 누군가를 정확히 찾을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여성으로서 다양성과 포용성의 시각에서 기술을 바라보길 바란다.”

"AI 기술은 인류 발전과 번영을 위한 시각을 전제로 인류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강하는 것이며 또 그렇게 개발돼야 한다.”

"최신 기술산업계 종사자이자 기업 경영인으로 인공지능의 영향력이 해를 거듭하며 커지고 그 영향력의 범위가 산업계를 넘어 정치, 경제, 문화적 차원으로 확대되는 것을 목도한다. AI 기술이 많이 사용되고 그 중요성이 커지는 데 반해 우리 사회가 AI 기술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응하는지, AI 기술과 우리 사회의 관계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를 생각할 기회는 부족하다.” (2022/05/14, 이화여자대학교에서 'AI 기술의 중요성과 인간 중심 AI 기술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강의하며 )

"우리 인간은 편견과 단점으로 가득차 있다. 그 편견과 단점은 우리의 진화와 경험이 반영된 것이다. 우리가 특정 환경에서 수년간 살아오며 습득한 지름길일 수도 있다. 우리 사회가 어떤 이유로 그런 방향으로 진화해온 것이라면 편견의 완전한 부재가 옳은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을까?" (2022/04/21, AI 프레임웍에서 알렉스 번 MIT 교수와 대담하며)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을 계획하면서 기술 연구개발 기업인 엔씨소프트가 진정성 있게 실천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며 준비했다. 콘텐츠 안팎에서 사회적 다양성을 포용하면서 디지털 시대에 요구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 (2021/08/12, 엔씨소프트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며)

“어린이집 하나로 각 가정과 아이의 사정을 고려해야 하는 복잡다단한 문제가 모두 해결될 것으로 기대하진 않았다. 그러나 사회와 가정, 그리고 회사에서 각자 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점진적으로 아이를 낳아 기르고 또 누구나 원하는 자아실현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2021/01/29, 엔씨소프트의 사내 어린이집 이야기를 다룬 ‘웃는땅콩 이야기’ 서문에서)

“기업이미지(CI)를 리뉴얼하는 과정에서 엔씨소프트를 구성하는 수많은 가치가 궁극적으로 '기술과 혁신'을 지향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2020/11/19, 엔씨소프트 타운홀 미팅에서 새 사명(使命)을 발표하면서)

“인간이 인지적 공감능력을 지닌 AI와 새로운 관계를 형성해야 할 시기에 직면했다. 하지만 이 관계에 반드시 현재 사회에 통용되는 도덕적 기준을 적용할 필요는 없다. 우리는 인간의 공감 능력이 제3자의 상업적 목적에 이용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인공지능의 사용에 대해 의식하고 무분별한 사용을 경계해야 하며 더 나아가 이러한 환경 속에서 우리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정책적인 가이드라인 개발이 필요하다.” (2020/1, 미국 아스펜연구소가 주최한 ‘인공적인 친밀함(artificial intimacy)’ 포럼에 참석해서)

“인공지능이 인류에게 해를 끼치지 않으면서 발전하는 것을 고민해야 한다. 인공지능 기술이 우리 사회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확대되면서 이와 동시에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데 따르는 책임도 커지고 있다. 컴퓨터가 도출한 결과는 대부분 옳다고 믿는 '기계적 편견'이 있는데 컴퓨터 역시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시스템적, 또 반복적 오류로 인한 알고리즘 편견을 지닐 수 있다.” (2019/12/18, 서울 롯데 시그니엘호텔에서 열린 ‘한국-스웨덴 비즈니스 서밋’ 특별세션 발표에서)

“우리가 만들어내는 기술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를 초래할 위험은 없는지 충분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 됐다. 편견이 반영된 기술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회의 의식 또한 성숙해져야 한다.” (2019/11/04, 엔씨소프트 사내게시판에 기고한 ‘인공지능 시대의 윤리’ 칼럼에서)

“성평등과 여성 역량 강화를 통한 다양성 확보는 보편적 인권 문제일 뿐 아니라 국가와 사회, 개별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요소다.” (2019/06/30, 서울 한남동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한국-미국 여성 역량 강화 회의’에서)

“인간에게 장벽이 있다면 그 장벽을 없애주는 것이 사람을 위한 기술의 진정한 모습이 아닐까 생각한다.” (2016/06/16,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휴먼테크놀로지 어워드 2016'에서 ‘인간을 위한 디지털 기술과 비영리 재단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를 하면서)

“엔씨에 오기 전엔 게임 회사에서 일할 거라는 생각은 한 번도 안 해봤다. 사실 제가 공부한 인공지능(AI)이나 뇌과학은 게임의 사용자인터페이스(UI)로 직결되는 분야다. AI가 인류를 위협하는 것보다 사람들의 탐욕이 더 큰 문제다. 무인자동차의 출발과 주행보다는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게 먼저이듯 한걸음 앞서는 것보다 천천히 가더라도 안전하게 가는 게 중요한데 사람의 욕심이 지나친 게 문제다.”

“여성이 육아를 병행하며 사회생활을 계속 하려면 조력자가 필요한데 이게 참 쉽지 않다. 제가 자라면서 뭘 못한다는 소리를 별로 안 들었는데 아이들에겐 여러모로 부족한 엄마인 것 같다. 교복을 입는 날인데 깜빡해서 못 챙기거나 준비물을 안 가져왔다는 등의 일들로 학교에서 연락이 오면 좀 괴롭다. 일하는 엄마의 아이라는 게 티가 날 때 개인적으로 좀 힘들었다. 아이들이 엄마는 왜 학교 행사 안 오냐고 할 때도 많이 미안하다.”

“소통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가감 없이 말하는 것이다. 돌려서 말하는 것보다 생각하는 걸 말하고 또 말하는 걸 쓰는 것이다.” (2015/07/07, 엔씨소프트 공식 블로그 ‘우주정복’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게임은 독자적 이론체계를 갖췄으며 우리나라 콘텐츠 수출 가운데 독보적 1위를 차지하는 중요한 산업이다. 이번 게임사전 제작이 개발자와 이용자는 물론 융합 연구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2015/04/16, 엔씨소프트문화재단에서 ‘게임사전’을 내놓은 것을 두고)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볼 수 있어서 즐거웠다. 많은 이용자의 피드백을 받아 블레이드앤소울 비무전을 더욱 흥미롭고 편하게 즐기고 관람할 수 있도록 추가 시스템을 개발해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 (2013/12/29, 서울 곰TV 강남스튜디오에서 열린 ‘블레이드앤소울’ PvP대회 ‘비무제 2013 무왕결정전’ 현장에서)

“오늘 이 자리를 찾은 아이들이 가슴 속에 과학의 꿈을 품고 자라났으면 좋겠다.” (2011/10/29,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도서관에서 열린 과학 강연에서)

“한국과 중국 온라인게임을 대표하는 최고 회사들의 만남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엔씨소프트가 보유한 최고 수준의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개발 기술력에 텐센트의 퍼블리싱 노하우를 합쳐 중국 시장에서 성공적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 (2011/05/16, ‘블레이드앤소울’ 중국 서비스를 위한 엔씨소프트와 텐센트게임즈 간 계약 조인식에서)

“처음 아이팟이 등장했을 때는 예쁜 디자인이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기 때문에 아이팟을 그저 지나가는 유행쯤으로 여겼다. 그러나 아이팟나노와 아이폰이 나오면서 상황은 크게 달라졌다. 지금은 하나의 모바일 콘텐츠 버전을 만들면 전 세계 모든 사용자들이 쓸 수 있고 재코딩할 필요가 없다. 이는 글로벌 플랫폼이 있어서 가능했다.” (2010/10/12,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열린 학술교류회 발표에서)

“포털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검색서비스인 만큼 이번 구글과 제휴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장기적으로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이용 확대에 나서겠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이 새로운 글로벌 파트너를 확보하여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의 포석을 다졌다는 점에도 의미가 있다.” (2006/10/29, SK텔레콤과 구글의 제휴와 관련해)

“길 찾는 일, 사람 얼굴이나 이름 기억하는 일을 잘 못한다. 구면인데도 처음 만나는 사람처럼 행동을 해 상대방을 무안하게 한 적도 있다. 그러나 문제 해결은 잘하는 것 같다.” (2005/04/28,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고객과 가장 가까이 있는 기업이고 서비스로 세계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춘 기업이라고 생각했다. 어느 기업도 시도하지 못하는 독창적 포지션에 있고 통신서비스 분야가 적절하다고 생각했다.” (2005/04/22, 국민일보 인터뷰에서 SK텔레콤에 들어온 이유를 이야기하며)

“IT 분야는 전문지식과 고객 이해, 그리고 논리적 문제해결 능력이 중요시되고 이에 따라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여성이 참여해 실력을 발휘하기에 아주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 (2004/10/07, 서울신문 기사에서)

“천재도 아니고 소녀도 아니어서 남의 이야기를 하는 것 같은 생각이 든다. 내가 남과 다른 특별한 존재라고 생각해본 적은 한 번도 없다.” (2004/03/25, 매일경제 인터뷰에서 ‘천재 소녀’라는 별명과 관련해)

“예전엔 철학이나 경제학이 중시됐지만 미래는 이공계가 이끌고 나갈 것이다.” (2004/03/16, SK텔레콤 상무로 발탁된 직후 YTN 인터뷰에서)

“누구나 다른 템포로 다른 고민과 생각들을 가지고 살아간다는 것, 그리고 남이 나와 같지 않다는 답답함을 이야기함에 앞서 그냥 조용히 내 일을 하는 것.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세상 사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다.” (2003/07/17, 동아일보에 기고한 칼럼에서)
koreawho

댓글 (2)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터터유
다른얘기지만 엔씨 게임중에 리니지말고 없잖아?   (2023-06-29 05:13:31)
이걸
게임압계에서 무능한걸로 유명한사람을 이렇게 포장하다니 역시 전문가..   (2023-06-27 22:4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