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Forum
KoreaWho
BpForum
KoreaWho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편의점 CU 모바일 주류 예약 구매 서비스 인기, 중장년층 이용 많아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23-01-26 10:54:4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편의점 CU가 운영하는 모바일 주류 예약 구매 서비스가 고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4050세대 중장년층의 구매 비중이 높다는 점이 특징이다.
 
편의점 CU 모바일 주류 예약 구매 서비스 인기, 중장년층 이용 많아
▲ 편의점 CU가 운영하는 모바일 주류 예약 구매 서비스가 고객 인기를 얻고 있다. < BGF리테일 >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26일 CU의 자체 커머스 앱(애플리케이션) 포켓CU에서 운영되고 있는 모바일 주류 예약 구매 서비스 'CU BAR'의 매출이 연 평균 120%씩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26일 밝혔다.

서비스를 처음 내놓은 2020년과 비교하면 지난해 매출은 무려 5.5배 성장했다.

CU BAR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앱에서 예약 구매하면 지정한 날짜와 점포에서 상품을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재 맥주와 와인, 양주 등 다양한 주류 카테고리에서 모두 1200여 개의 상품을 갖추고 24시간 예약을 받고 있다.

CU BAR의 연도별 매출 성장률은 2021년 102.6%, 2022년 145.2%로 집계됐다. 올해 1월에도 110.6%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CU는 오프라인 점포보다 더욱 폭넓게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과 더불어 다른 유통채널과 비교해 가격 경쟁력과 구매 편의성이 높아 홈술, 혼술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CU BAR의 흥행 요인으로 꼽았다.
 
CU BAR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주종은 양주다. 지난해 기준으로 전체 매출에서 46.1%를 차지했다. 이어 와인 31.2%, 맥주 18.5%, 전통주 2.4%, 기타(사케 등) 1.8% 등이 뒤를 이었다.
 
CU BAR의 매출은 상대적으로 소비력이 높은 중장년층이 이끌고 있다.
 
지난해 CU BAR의 연령별 구성비를 살펴보면 40대 43.6%, 50대 10.8%로 두 연령층의 비중이 절반을 넘었다. 편의점의 주요 소비층인 20대와 30대의 매출 비중은 각각 8.9%, 35.2%로 전체 비중에서 중장년층에 밀렸다.
 
4050세대의 월 평균 구매 횟수는 1.7회로 2030세대 1.2회보다 높았다. 월 평균 1인당 구매 금액 역시 4050세대가 2030세대 보다 30%가량 높게 나타났다. 남희헌 기자

인기기사

하이브 '국감'과 '소송'으로 고달픈 10월, 방시혁 기업 이미지 쇄신 무대책 장은파 기자
구글, 10월15일부터 '유튜브 쇼츠' 최대 길이 3분으로 연장 이동현 기자
하이브, 한글날 맞아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BTS 협업 상품 '달마중' 출시 장은파 기자
삼성전자 엑시노스2500, 내년 갤럭시S25FE와 갤럭시Z폴드7 탑재 가능성 김호현 기자
이수만 떠난 SM엔터테인먼트 새바람, 탁영준 하이브식 운영으로 안착한다 김민정 기자
민주당 조국혁신당, 부산 금정구청장 보궐선거 단일화 합의 조충희 기자
석유공사 '연임' 김동섭 국감으로, 대왕고래 프로젝트 힘겨운 방어전 예상 이상호 기자
엔씨소프트 반등 열쇠 '저니오브모나크' 굿 스타트, 방치형게임 쏟아져 흥행은 '글쎄' 이동현 기자
영화 ‘베테랑2’ 700만 관객 눈앞, OTT ‘흑백요리사’ 처음으로 1위 올라 윤인선 기자
테슬라 ‘로보택시’에 자체 배터리 활용 전망, LG엔솔 파나소닉 수혜 불확실 이근호 기자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