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우리은행이 인공지능(AI) 상담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편리한 연말정산을 돕는다.
우리은행은 ‘AI상담봇’을 통한 연말정산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 우리은행이 인공지능(AI)상담봇 서비스를 연말정산 업무로 확대했다. 사진은 서울 명동 우리은행 본사 광고판 모습. <우리은행> |
이번 서비스는 우리금융그룹의 고객중심 디지털플랫폼 확장 전략에 따라 편리한 인공지능 상담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일정에 맞춰 이미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연말정산 전용 서비스는 고객이 고객센터에 전화해 연말정산 상담을 요청하면 AI상담봇이 먼저 응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AI상담봇은 △대출 소득공제 △소득공제용 납입 증명서 발급 △연말정산 인증서 발급 등의 7가지 연말정산 관련 업무를 상담원 연결 없이 즉시 안내해 준다.
우리은행이 현재 서비스 중인 AI상담봇은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상담 서비스 가운데 하나이다. STT(음성인식), TTS(음성합성), NLU(자연어이해) 등의 기술을 통해 고객과 음성대화 방식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고객이 고객센터에 전화해 상담직원 연결을 요청하면 우선 AI상담봇이 응대해 고객의 문의사항을 파악하고 직접 안내하거나 전문 상담직원을 연결해 준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연말정산 전용 AI상담 서비스 운영으로 연말정산 기간 고객 편의성 향상이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인공지능 기반 상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