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조가 5년 연속 파업을 벌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현대차 노사의 임금협상은 상견례를 연 지 2개월도 되지 않아 결렬됐다.
올해 임금협상의 최대 쟁점은 임금피크제다. 이 때문에 올해 임금협상은 시작 때부터 난항이 예고됐다.
앞으로도 가시밭길을 걸을 가능성이 높아 윤갑한 현대차 사장의 고심도 깊어질 수밖에 없다.
현대차는 올해 반드시 임금피크제 확대를 관철하고자 한다. 그러나 노조는 사실상 임금삭감인 만큼 임금피크제 확대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 임금피크제 놓고 팽팽한 대치
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올해 현대차 임금협상에서 노사가 임금피크제를 두고 한 치의 양보도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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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갑한 현대차 사장. |
현대차 노조는 5일 협상결렬을 선언했다. 노조는 회사 측이 일괄제시안을 내놓지 않아 결렬을 선언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임금피크제 확대시행을 두고 노사가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현대차는 2011년부터 만 59세가 되면 임금을 동결하고 60세에 임금을 10% 삭감하는 내용의 임금피크제를 시행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58세 동결, 59세와 60세에 각각 10% 삭감하는 내용으로 임금피크제를 확대하려 했으나 노조의 반발에 부딪쳤다. 당시 현대차가 노조와 협의를 거치지 않은 채 대외적으로 임금피크제 확대를 발표하면서 노조의 반발을 샀다.
결국 현대차는 우선 간부급 직원을 대상으로 올해부터 임금피크제를 확대 시행하고 있다.
나머지 직원들에 대해 올해 임금협상에서 협상하기로 했지만 노조 측은 임금피크제가 단체협약에 속하기 때문에 올해 임금협상에서는 논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현대차도 양보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해있다. 현대차로서는 이미 한 차례 확대 시행이 미뤄진 만큼 올해 반드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특히 현대차 노조의 동의를 이끌어내야 하는 윤갑한 사장의 어깨가 무거울 수밖에 없다
윤 사장은 임금협상이 시작되기 전인 3월부터 노사협의회를 통해 임금피크제 도입을 노조에 지속적으로 요구했다.
윤 사장은 당시 “임금피크제 확대 시행은 노사 간 이해관계를 넘어 사회적 요구가 집중되고 있어 노사가 이를 외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노조는 임금협상 과정에서 "만 61세 이상 정년을 보장하지 않으면 임금피크제 확대는 절대 없다"는 뜻을 회사 측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 제조업을 대표하는 현대차 노사에 재계는 물론 노동계의 시선이 쏠린 점도 노사 모두가 양보할 수 없는 이유로 꼽힌다.
현대차 노사가 임금피크제를 어떤 식으로 마무리하느냐에 따라 현대차그룹 전체는 물론 아직 도입하지 않은 기업들에게도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 23년 만의 공동파업 현실화, 현대차 압박
23년 만에 현대차 노조와 현대중공업 노조의 공동파업 가능성이 높아진 점도 임금피크제 확대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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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갑한(오른쪽) 현대차 사장과 박유기(왼쪽) 현대차 노조위원장이 2015년 12월30일 현대차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열린 2015년 임금단체협상 조인식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
두 노조의 공동파업은 1993년 이후 23년 만이다. 두 노조의 연대가 경제 전반에 미칠 파장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노조원 규모에서 막강한 두 노조가 뭉칠 경우 노동계의 결집 수준도 그만큼 높아지게 된다.
현대차 노조가 공동파업을 통해 현대차를 압박하려는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현대차 노조의 이번 행보가 예견된 수순이라는 것이다.
노조는 5일 13차 교섭에서 결렬을 선언했다. 지난해 8월27일 22차 교섭에서 결렬을 선언한 데 비해 두달 가까이 빨라졌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노사가 정작 중요한 쟁점에 대해 제대로 논의를 시작하지도 않았는데 노조가 협상결렬을 선언했다”며 “사실상 공동파업에 나서기 위한 명분 만들기”라고 지적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