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원석 기자 stoneh@businesspost.co.kr2022-09-21 17:2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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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 르노코리아자동차의 SM6 차주인 A(53)씨는 비상등 점등이 안돼 르노코리아 AS센터를 찾았다. 무상수리는 가능하지만 부품이 없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1달째 비상등을 못 고치고 있는 A씨는 고속도로 출입이 잦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 2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르노코리아 SM6와 QM6 차량 비상등 결함을 수리하는 데 소비자가 분통을 터뜨리게 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2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르노코리아 SM6와 QM6 차량 비상등 결함을 수리가 지연돼 소비자가 분통을 터뜨리게 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비상등 고장을 르노코리아에서 인정받기가 쉽지 않은데다 인정을 받아도 부품 부족으로 수리를 받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일이 잦기 때문이다.
지금껏 SM6와 QM6 비상등 고장은 차량 보유 고객들로부터 고질적 문제로 지적돼왔다.
두 차종에는 S-링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되는데 다른 차량과 달리 비상등 버튼이 이 시스템에 일체형으로 붙어있다. 비상등 버튼이 고장나면 센터컨트롤 패널 전체를 교체해야해 버튼 수리에 공임비 포함 80만 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비상등 접촉불량과 관련한 문제가 빈발하자 르노코리아(당시 르노삼성)는 2020년 초 당시 대표이사였던 도미닉 시뇨라 사장 명의로 해당 차량 보유 고객들에게 "비상등 버튼을 조작할 때 간헐적으로 작동되지 않는 경우 해당 부품의 보증기간을 기존 '출고 뒤 3년 이내 또는 주행거리 6만km 이내'에서 '7년 14만km 이내'로 연장한다는 안내문을 발송했다.
대상 차량은 S-링크를 장착한 2015년 12월~2019년 6월 생산된 SM6와 QM6로 이 조치는 2020년 3월16일부터 시행됐다.
문제는 반도체 등 자동차 부품 공급 부족 문제가 장기화하면서 무상 수리 대상 차량이라 해도 비상등 관련 패널 부품이 확보될 때까지 최소 1개월에서 최장 2개월 이상을 기다려야한다는 것이다.
안전과 직결되는 비상등 교체에 긴 시간이 소요되고 있어 차주 사이에서 우려가 일고 있다. A씨 사례와 같이 비상등 무상 교체 대상이지만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법이 없어 비상등이 고장인 채로 운전을 해야하는 일이 다수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카페와 르노코리아 차주 커뮤니티에는 비상등 수리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 소비자들의 이야기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QM6를 보유하고 있다는 B씨는 비상등 고장으로 서비스 센터를 찾아 무료 수리가 가능하고 본사로부터 부품이 입고되면 연락을 주겠다는 답변을 들었다. 하지만 두 달이 다 돼가는 이달까지 소식이 없어 비상등 없이 차를 몰고 있다며 불안감을 호소했다.
공식적으로 수리 대상차량으로 인정을 받는 일도 쉽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또 다른 QM6 차주인 C씨는 비상등 접촉 불량으로 버튼이 작동하지 않는 동영상을 찍어 서비스센터를 찾았으나 서비스센터 현장에서 상태를 확인하는 시점에선 이상 증상이 없어 수리가 힘들다는 답변을 들었다.
르노 본사는 비상등 고장을 인증받기 위해서는 스위치의 앞과 뒤 중간 부분을 눌렀을 때 동일하게 이상 증상이 발생해야 무상 수리를 진행토록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르노코리아가 직영 서비스센터 운영을 축소하면서 무상 수리 서비스에 관한 대응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위탁생산하던 닛산 로그 계약이 2020년 3월 종료되면서 8년 만에 적자에 접어든 르노코리아(당시 르노삼성)는 같은해 6월 12곳의 직영 서비스센터 가운데 일부를 폐쇄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이에 따라 올해 9월 현재 르노코리아의 400여개 서비스센터 가운데 직영 서비스센터는 서울 도봉, 서부, 성수사업소와 경기 수원사업소, 대전사업소, 대구사업소, 부산 동래사업소 등 7곳 뿐이다.
르노코리아는 최근 부품 확보에 만전을 기해 빠른 출고를 내세우며 판매 확대에 힘쓰고 있다.
이달 판매조건과 관련해서 르노코리아는 "주력차종은 계약 후 빠른 출고가 가능하다"며 "SM6와 XM3는 계약 후 한 달 안, QM6는 두 달 안에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규 매출 창출과 관련된 부품 공급에 공을 들이는 만큼 사후서비스 관련 부품 확보에도 책임지는 모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비단 르노코리아뿐 아니라 국산차와 수입차 브랜드 모두 부품 부족으로 인한 수리 지연이 길어지고 있어 안전과 직결되는 AS 부품에 한해서라도 부품 확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르노코리아 관계자는 수리 지연과 관련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