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
[비즈니스포스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모빌리티(mobility) 서비스 발전과 도입시기 등 단계별 구상을 내놨다.
국토교통부(국토부)는 19일 모빌리티 시대 글로벌 선도국가 도약과 혁신적인 서비스의 국민 일상 구현을 위한 선제적 대응전략인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운전자가 필요 없는 완전자율주행 시대 개막 △교통 체증 걱정 없는 항공 모빌리티 구현 △스마트 물류 모빌리티로 맞춤형 배송체계 구축 △다양한 이동 서비스 확산 △모빌리티와 도시 융합을 통한 미래도시 등을 주요 과제로 꼽았다.
자율주행차는 일본과 독일에 이어 올해 말까지 세계 세 번째로 부분자율주행차(Lv3)를 상용화하고 2025년에 완전자율주행(Lv4) 버스·셔틀을 우선 출시한다. 이어 2027년 자율주행 국가 R&D를 완료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완전자율주행(Lv4) 승용차 출시로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국민 일상에서 구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도심항공교통(UAM)은 2023년 전남 고흥에서 안전성을 검증한 뒤 2024년 수도권 실증을 거쳐 2025년 서비스 상용화를 시작한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지난 8월 이미 도심항공교통 관련 법안을 발의했다.
원 장관은 이날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지금 UAM은 미국, 유럽, 중국이 기체 제작에 열을 올리는 등 전 세계적으로 경쟁이 치열하다”며 “2024년 파리올림픽, 2025년 오사카엑스포 때는 시범사업을 뛰어넘은 상용화가 앞당겨질 수도 있기 때문에 한국도 뒤처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 국토부는 스마트 물류 모빌리티 구축을 통해 원하는 물품을 전국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받아볼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도심형 물류 거점(MFC)의 도심근린 생활시설 입주를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배송 수단을 로봇·드론까지 확대하고 안전 기준을 충족한 배송 로봇의 보도 통행을 허용하도록 도로교통법 등 관련 법안을 개정하기로 했다.
법안과 제도 개편을 완료한 뒤 2025년 천안, 여주, 제주 세 곳에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준공하고 2027년 도시철도 물류서비스를 실시한다. 초고속 운송(800~1,200km/h)이 가능한 하이퍼튜브 등 핵심 기술 개발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간다.
국토부는 기존 교통 서비스에 ICT(정보통신기술) 기술과 플랫폼 등을 결합해 모빌리티 시대에 맞는 다양한 이동서비스 확산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올해 안으로 모빌리티 법을 제정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AI(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실시간 수요를 반영해 운행하는 수요응답형 서비스(DRT), 민간 주도의 MaaS(Mobility as a Service, 단일 플랫폼에서 최적경로안내, 예약·결제 등 원스톱서비스 제공) 활성화 등을 지원한다.
국토부는 2024년 대도시권 철도 역사에 공공선도형 MaaS를 도입하고 2025년 위례 신도시, 2027년 동탄에 친환경 트램을 개통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특히 2023년부터 UAM, 전기·수소차, PM(개인형 이동수단) 등 미래 모빌리티와 기존 철도·버스 등을 연계할 수 있는 모빌리티 인프라 미래형 환승센터(MaaS Station) 사업도 신규로 추진해 2030년에는 대도시권 주요 환승 거점에 미래형 환승센터를 조성을 완료한다.
국토부의 로드맵에 따르면 2040년까지 신규 개발되는 지역에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현하며 전국 도시의 절반 이상에 특화형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원 장관은 “(특화형 모빌리티 서비스는) 미래 도시의 개념이기 때문에 차가 자율로 가고 공중에 체증 없는 교통수단이 들어가고 물류가 사람이 타는 교통보다 훨씬 빨리 앞서가는 등의 부분을 뒤따라갈 수 있는 도시 구조가 나와야된다”며 “국민들의 체험 단계가 필요하다는 의미로 모빌리티 특화도시라는 선도 시범사업을 넣은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부분들을 앞으로 신도시나 도심 복합 개발, 아니면 각 지자체별 신산업에서 다각도로 적용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김대철 기자